DX 부문 매출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증가
영업이익 전분기 수준...영업이익률 소폭 상승
[이코노미21 김창섭] 삼성전자가 공급망 이슈 등 어려운 경영 여건 속에서도 2분기 기준으로는 최대, 역대 분기별로는 두번째 분기 매출을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28일 연결 기준으로 매출 77.2조원, 영업이익 14.1조원의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DS 부문은 견조한 서버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시스템 반도체 공급을 확대해 지난 분기에 이어 최대 분기 매출을 경신하며 성장을 견인했다. DX 부문도 양호한 프리미엄 스마트폰 판매와 에어컨 등 계절 가전 판매 호조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재료비와 물류비 증가, 부정적 환영향 등 거시경제 이슈로 DX 부문 이익은 감소했으나 전체적으로는 전분기 수준의 이익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DS 부문 전 사업에 걸쳐 실적이 개선되면서 전분기 대비 소폭 상승했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DS 부문을 중심으로 1.53조원(12%) 증가했다.
DS(Device Solutions) 부문은 2분기 매출 28.5조원, 영업이익 9.98조원을 기록했다. 메모리는 ∆선제적 시장 예측을 통한 견조한 서버 수요 적극 대응 ∆수익성 중심의 판매 전략을 통한 판가 유지 ∆달러 강세 등으로 전분기와 전년 동기 대비 실적이 개선됐다.
시스템반도체는 ∆대량판매(Volume Zone) SoC(System on Chip)와 DDI(디스플레이 구동칩·Display Driver IC) 판매 확대 ∆글로벌 고객사 공급 확대를 통한 파운드리 첨단 공정 수율 정상궤도 진입으로 전분기 대비 이익이 61% 증가해 역대 최고 분기 이익을 기록했다.
SDC(디스플레이)는 2분기 매출 7.71조원, 영업이익 1.06조원을 기록했다. 중소형 패널은 스마트폰 비수기에도 주요 고객 플래그십 모델 수요가 지속되며 2분기 기준 최대 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다만 대형 패널은 QD 디스플레이가 목표 수율을 초과 달성한 가운데 QD 디스플레이 초기 비용과 LCD 판가 하락으로 실적은 지속 둔화됐다.
DX(Device eXperience) 부문은 2분기 매출 44.46조원, 영업이익 3.02조원을 기록했다. MX(Mobile eXperience)는 원가상승과 부정적 환영향 등으로 전분기 대비 이익이 감소했으나 부품 공급 상황이 개선되고 갤럭시 S22와 갤럭시 탭 S8 시리즈 등 프리미엄 신모델 판매가 증가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증가했다.
네트워크는 수주된 사업을 안정적으로 진행하면서 전분기 대비 매출이 소폭 성장했으며 미국 디시 네트워크(DISH Network)의 대규모 5G 통신장비 공급사 선정 등 신규 수주 활동도 지속했다.
영상디스플레이는 글로벌 TV 수요 둔화에 따른 매출 감소와 판매 비용 증가 등으로 이익이 감소했지만 Neo QLED와 라이프스타일 TV 등 프리미엄 중심으로 시장 리더십을 강화했다. 생활가전은 원가 부담 상황이 지속되며 이익은 감소했으나 비스포크 글로벌 확산과 에어컨 성수기 진입으로 지난 분기에 이어 최대 분기 매출을 달성했다.
환영향은 달러화의 큰 폭 강세로 부품 사업 중심으로 전분기 대비 약 1.3조원 수준으로 회사 영업이익에 긍정적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코노미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