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8 (금)
조달청, 비철금속 6종 비축량 51일분→60일분
조달청, 비철금속 6종 비축량 51일분→60일분
  • 임호균 기자
  • 승인 2022.09.29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달청, 4대전략으로 이뤄진 비축정책 추진방향 발표
비철금속 6종은 알루미늄, 구리, 니켈, 납, 주석, 아연
차량용 요소, 고도정수처리용 활성탄 등 비축 추진

[이코노미21 임호균] 조달청은 최근 원자재 위기에 대응해 알루미늄, 니켈 등 비철금속 6종의 비축량을 51일분에서 60일분까지 늘리기로 했다. 또 비축 품목을 금속자원 중심에서 경제 안보 품목 및 국민생활 밀접물자로 확대하며 우선 시급한 차량용 요소, 고도정수처리용 활성탄, 제설제용 염화칼슘 비축을 추진할 예정이다.

조달청은 29일 유관 기관 및 산․학․연 전문가가 참여하는 ‘2022년 제2회 비축자문위원회’를 열고 최근 공급망 패러다임의 변화를 반영하고 경제안보를 더 안정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4대전략 16개 추진과제로 이뤄진 조달청 비축정책 추진방향을 발표했다.

조달청이 이날 발표한 ‘공급망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조달청 비축정책 추진방향’의 주요 내용을 보면 먼저 비철금속(6종) 비축량을 국내 수입수요 기준 현재 51일분에서 60일분까지 확대해 원자재 위기 대응력을 높일 계획이다. 비철금속 6종은 알루미늄, 구리, 니켈, 납, 주석, 아연 등 6종으로 총 23만톤이다. 특히 친환경 에너지 관련 수요 확대가 예상되는 알루미늄, 니켈 등의 비축재고를 우선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조달청은 비축 품목을 금속자원 중심에서 경제안보 품목 및 국민생활 밀접물자로 확대하기로 했다. 우선 시급한 차량용 요소, 고도정수처리용 활성탄, 제설제용 염화칼슘의 비축을 추진한다.

또한 조달청은 기존 직접․장기 비축 외에 국내 원자재 재고량을 늘릴 수 있는 다양한 비축 방식을 도입할 예정이다.

단기 비축은 중소기업 공통 수요 원자재에 대해 중소기업․단체가 구매요청시 조달청에서 일괄 구매 후 공급할 계획이다. 특수한 보관 시설이 필요하거나 장기보관이 곤란한 품목(활성탄, 요소, 염화칼슘 등)은 조달청이 구매 후 수요자 보관시설에 비축하고 재고순환으로 비축량을 유지할 예정이다. 또 원자재 가격변동 위험 회피 및 물량의 안정적 확보를 위해 활용중인 선물연계 비축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키로 했다. 아울러 민간이 비축 추진시 조달청 비축시설 제공 품목을 확대하고 시설이용료 감면 등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다.

조달청은 안전재고와 운영재고의 목표재고일수 및 목표재고량 수립 주기를 차별화(안전재고 5년, 운영재고 매년)하기로 했다. 비축재고는 안전재고와 운영재고로 구성되는데 안전재고는 전쟁, 대규모 재난 등 긴급시 일정량을 상시 유지하고 운영재고는 시장 동향 등에 따라 유동적으로 운영한다. 또한 수급불안 등으로 운영재고 부족시 안전재고 물량 일부를 탄력재고로 운영할 예정이다.

조달청은 비철금속 품목별로 산업 수요를 검토해 수요에 맞게 비축 비중을 조정할 예정이다. 수요가 많은 니켈의 비축비중 확대하고 수요가 적은 납의 비축비중 감소를 추진한다.

조달청은 비철금속 비축량 확대 및 신규 비축을 위해 비축자금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비축시설 운용 효율화 및 비축창고 신축을 통해 비축 확대에 따른 공간 부족에 대응하기로 했다. 현재 조달청 비축자금 규모는 1조3500억원(재고 포함)이며 비철금속 비축 확대를 위해 우선 내년도 예산에 5백억원을 추가 반영할 예정이다. [이코노미21]

22일 서울지방조달청 PPS홀에서 열린 새정부 공공조달의 운영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조달정책 세미나. 사진=조달청
22일 서울지방조달청 PPS홀에서 열린 새정부 공공조달의 운영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조달정책 세미나. 사진=조달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