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17:12 (화)
구인난 완화 위해 내년 외국인력 도입규모 조기 확정
구인난 완화 위해 내년 외국인력 도입규모 조기 확정
  • 임호균 기자
  • 승인 2022.10.14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중 외국인력정책위원회 개최
지역별 현장의 인력 수요는 충분히 반영되지 않아

[이코노미21 임호균] 정부는 코로나19로 외국인력의 입국이 지연됨에 따라 심화된 산업현장 구인난 완화를 위해 내년 외국인력 도입규모를 조기 확정할 계획이다. 또 고용허가제 외국인력(E-9비자) 도입 등 제도 운영과 관련해 각 지역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기로 했다.

권기섭 고용노동부 차관은 13일 17개 광역지자체 관계자(외국인력 담당 국장급)들과 중앙-지방 협의회를 열고 고용허가제 운영과 관련한 중앙-지방 간 협업을 논의했다.

정부는 코로나19로 외국인력의 입국이 지연됨에 따라 심화된 산업현장 구인난 완화를 위해 10월 중 외국인력정책위원회를 열어 내년 외국인력 도입규모를 조기 확정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내년 도입되는 외국인력의 입국이 연초부터 시작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간 고용허가제 외국인력 도입·운영계획 수립 시 사전에 관계부처 및 관련 산업별 협회·단체 등을 통해 외국인력 수요에 대한 의견을 수렴해 왔으나 각 지역별 현장의 인력 수요는 충분히 반영되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

권 차관은 “지역경제 활성화 및 구인난 해소를 위해서는 각 지역 산업현장의 수요와 목소리에서 출발하는 것이 기본”이라면서 “향후 외국인력 활용 및 고용허가제 운영과 관련해 지자체와의 체계적 협력방안을 마련하는 등 협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코노미21]

사진=고용노동부 제공
사진=고용노동부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