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10 (금)
정부, ‘조선산업 초격차’ 확보 위해 역량 집중한다
정부, ‘조선산업 초격차’ 확보 위해 역량 집중한다
  • 이상훈 기자
  • 승인 2022.10.19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조선산업 초격차 확보전략’ 발표
2030년까지 안정적 발주량이 지속될 것
조선산업, 친환경 및 디지털 전환 본격화
IMO,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50%↓
인력 부족, 경쟁력 확보 등 과제 해결해야

[이코노미21 이상훈] 정부는 글로벌 선박시장에서 국내 조선산업의 초격차를 실현하기 위해 모든 정책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조선산업 초격차 확보전략’을 발표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최근 글로벌 선박 시장은 시황 개선과 함께 국내 조선산업의 수주실적이 크게 개선되고 있고 2030년까지 연평균 4000만CGT 이상의 안정적 발주량이 지속될 전망이다.

한편 IMO(국제해사기구) 환경규제 강화 등에 따른 조선산업의 친환경 전환과 자율운항 선박, 스마트 야드 등 디지털 전환이 본격화되고 있다. IMO는 2008년 대비 2050년까지 탄소집약도는 70%, 온실가스 배출량은 50% 감축을 목표로 제시한 바 있다.

그러나 국내 조선산업은 지속 성장을 위해서는 인력 부족 문제, 초격차 경쟁력 확보 등의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

수주실적 개선에 따른 인력수요 급증에도 불구 기존인력 이탈, 신규인력 유입 감소 등으로 조선산업의 인력 부족이 본격화되고 있다. 또한 기술 주력선박에 대한 중국의 추격이 본격화되고 있으며 무탄소, 자율운항 등 미래 선박 기술은 EU, 일본 등 기술 강국이 경쟁적으로 개발 중이다. 특히 중소 업계의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은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다.

정부는 이런 위협을 극복하고 국내 조선산업의 초격차 경쟁력 확보를 위한 추진과제를 마련했다.

먼저 조선업의 인력난을 완화하기 위해 생산·기술분야의 종합적 인력확충을 지원할 예정이다. 우선 제조업종의 특별연장근로 연간 활용가능 기간을 한시적으로 확대(최대 180일)해 숙련인력의 활용도를 제고하고 E-9(단순노무) 외국인력의 E-7(숙련기능) 자격변경(E-7-4)시 조선업 별도 쿼터 신설 등을 통해 외국인력의 조선업 유입을 촉진하기로 했다. 또 기업수요 맞춤형 인력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신규인력의 신속한 현장투입을 지원하고 생산인력의 취업 및 근속을 촉진하기 위해 채용지원금 지급 기간을 확대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채용지원금 지급기간은 현행 월 60만원×2개월에서 내년에 월 60만원×6개월로 확대할 계획이다.

정부는 국내 조선산업이 미래 선박시장의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해 기술·시장 초격차 확보를 추진할 계획이다. 2030년까지 고부가선박 점유율 75% 달성 및 무탄소선박 상용화를 위해 LNG선 고도화, 무탄소 선박 기술개발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 2026년까지 선원이 승선하지 않고 원격제어로 운항이 가능한 자율운항선박(IMO 3단계)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개발 및 근거 법률도 마련하기로 했다. 아울러 중소조선사 및 기자재 업계의 생산성 및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선박 건조 전공정 디지털 전환 기술의 개발 및 보급을 추진하고 미래시장 변동성 대응을 위해 FSRU 개조, 특수선 MRO, CO2/수소 해상플랫폼 등 신사업 진출을 통한 포트폴리오 다각화도 지원할 예정이다. FSRU(Floating, Storage, Re-gasification Unit)는 해상운송된 LNG의 육상공급 시설을 말한다.

이와함께 정부는 국내 조선산업의 수출 경쟁력 강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최근 수주실적 개선 등으로 급격하게 소진되는 선수금 환급보증(RG)으로 인해 국내 조선업계의 수주 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RG 적기 발급을 지원하고 특례보증 활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철강산업과의 동반성장을 통한 원활한 원자재 수급도모, 대중소 기업간 상생을 통한 생태계 경쟁력을 강화하고 패키지 R&D, 수출상담회, 기자재 A/S 시장진출 등을 지원해 중소형조선사 및 기자재업체의 수출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코노미21]

드릴쉽 선박. 사진=현대중공업 제공
드릴쉽 선박. 사진=현대중공업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