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미21 이상훈] 삼성전자의 브랜드가치가 2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하며 '글로벌 톱(Top) 5' 브랜드를 수성했다.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Interbrand)가 3일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Best Global Brands)'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브랜드가치는 전년보다 17% 성장한 877억달러로 글로벌 5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탄탄한 재무 성과와 휴대폰, TV, 가전, 네트워크 등 전 제품의 브랜드가치가 골고루 상승했고 특히 글로벌 데이터 사용 증대에 따른 반도체의 브랜드가치가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지난해 20%에 이어 2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
인터브랜드는 삼성전자의 ∆ '원삼성' 기반 고객 경험 강화를 위한 통합된 조직 노력 '스마트싱스' 연결 경험 강화 ∆폴더블, Neo QLED 8K, 비스포크 등 다양한 혁신 제품 리더십 및 미래 기술 선도 ∆'#YouMake' 등 MZ 친화적 마케팅 활동 등이 이번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브랜드가치 상승으로 이어졌다고 밝혔다.
올해는 10위권 브랜드 내 순위 변동이 심한 양상을 보였지만 삼성전자는 6위와의 격차를 지난해 171억달러에서 올해 279억달러로 더 벌리며 5위 자리를 지켰다.
삼성전자는 2011년 17위에서 2012년 9위로 도약하며 처음 10위권에 진입한 이후 2017년 6위, 2020년 5위 등 브랜드가치 순위가 지속적으로 상승해 왔다.
삼성전자는 애플, MS, 아마존, 구글 등 미국 기업이 주로 차지한 상위 10대 브랜드에 포함된 유일한 한국 기업이다. 10대 브랜드 중 미국 국적이 아닌 기업은 삼성전자와 토요타(6위, 일본), 메르세데스-벤츠(8위, 독일) 뿐이다.
인터브랜드는 ∆기업의 재무성과 ∆고객의 제품 구매시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 ∆브랜드 경쟁력(전략, 공감력, 차별성, 고객참여, 일관성, 신뢰 등) 등을 종합 분석해 매년 브랜드가치를 평가한다. 전 세계 브랜드가치 평가 중 가장 역사가 길고 평가방법도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