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3:01 (목)
모바일 신분증 PASS 앱에서 확인하세요
모바일 신분증 PASS 앱에서 확인하세요
  • 김창섭 기자
  • 승인 2022.11.10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PASS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정식 공개
본인 명의로 개통된 스마트폰 1대에서만 이용할 수 있어

[이코노미21 김창섭] 앞으로 모바일을 통해서도 주민등록증과 같은 형태의 신분확인이 가능해진다. 10일 PASS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가 정식 공개된다.

통신3사는 9일 주민등록법 제25조에 따라 기존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형태로 신분 확인을 받을 수 있는 행정안전부의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PASS 앱에 제공한다고 밝혔다.

앞서 통신3사는 2월 행정안전부와 업무협약을 맺은 후 10월 25일 PASS 앱에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사전 오픈한 바 있다.

또한 통신3사는 10일 부산벡스코에서 개최하는 ‘2022 대한민국 지방시대 엑스포’의 개통식 행사를 통해 PASS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정식으로 공개한다.

PASS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는 △편의점, CGV, 식당 등 일상생활에서 성년자 여부 확인 △국내선 공항 탑승 수속 및 여객터미널에서 선박 탑승권 구매 및 탑승 시 신분 확인에 이용할 수 있다. 또 △주민센터 등 관공서에서 민원서류 접수 및 자격을 인정하는 증서 발급 시 신분확인 △사인 간 계약이나 거래 시 본인 여부 확인 등에도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PASS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는 모바일 화면에서 본인의 주민등록증에 수록된 성명, 생년월일, 주소와 함께 QR코드가 표시되며 ‘상세정보 표시’를 선택하면 주민등록증에 수록된 추가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편의점에서 성년 여부 확인이 필요한 경우 PASS 앱에서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실행하고 화면의 QR코드를 편의점 POS 리더 기기로 인식하면 POS 화면상에서 구매자의 성년 여부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통신3사는 신분 도용 등 부정사용 방지를 위해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본인 명의로 개통된 스마트폰 1대에서만 이용 가능하도록 제한하고 화면캡처 차단 및 QR 무늬 초기화 등 보안을 강화했다. 현재 PASS 앱 이용자는 3600만명, PASS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서비스 이용자는 470만명이다. [이코노미21]

PASS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등록 절차. 출처=SK텔레콤
PASS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등록 절차. 출처=SK텔레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