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19 (목)
한은, 내년에도 물가안정에 중점...기준금리 인상 기조 지속
한은, 내년에도 물가안정에 중점...기준금리 인상 기조 지속
  • 김창섭 기자
  • 승인 2022.12.23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통위 ‘2023년 통화신용정책 운영방향’ 의결
물가상승률이 2.0%에 수렴할 수 있도록 노력
높은 소비자물가 오름세 내년에도 이어질 전망
통화긴축 기조로 세계경제 성장세 크게 약화될 것
국내경제 성장률, 상반기까지 잠재수준 밑돌 것

[이코노미21 김창섭] 한국은행이 내년 기준금리에 대해 물가안정에 중점을 둔 운용 기조를 지속하기로 했다. 물가상승률이 목표 수준(2.0%)으로 수렴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어서 당분간 기준금리 인상 기조가 지속될 전망이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22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3년 통화신용정책 운영방향’을 의결했다.

한은은 “국내경제의 성장률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목표수준을 크게 상회하는 소비자물가 오름세가 내년 중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점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한은은 내년 소비자물가상승률을 3%대 중반, 근원인플레이션율(식료품·에너지 제외)은 2%대 후반으로 각각 예상했다. 한은은 “공급요인의 기저효과, 경기둔화 등의 영향으로 상승률이 올해보다 낮아지겠지만 그간 누적된 비용인상 압력의 가격 전가(전기·가스요금, 가공식품, 근원품목 등) 등으로 내년 중에도 목표 수준 2%를 상회하는 오름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향후 국제유가 등 원자재가격 변동, 원/달러 환율 움직임, 전기·가스 등 공공요금 인상폭, 국내외 경기둔화 정도 등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라고 봤다.

한은은 세계경제가 주요국의 통화긴축 기조 지속 등으로 성장세가 크게 약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은 금리상승의 영향으로 성장세 둔화, 유로지역은 에너지 수급불안이 지속되면서 경기침체 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상했다. 중국은 제로코로나정책 영향, 부동산경기 회복 지연 등으로 경기부진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또 내년 하반기로 갈수록 주요국 통화긴축 감속, 중국의 방역정책 완화 등으로 글로벌 경기부진이 점차 완화될 것으로 보이지만 불확실성이 여전히 큰 상황이라고 예상했다.  글로벌인플레이션은 주요국 경기가 둔화되면서 점차 낮아지겠지만 높아진 에너지가격 등이 시차를 두고 영향을 미치면서 높은 수준을 이어간다는 전망이다.

한은은 국내경제가 상반기까지 글로벌 경기둔화에 주로 기인해 잠재수준을 하회하는 성장흐름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소비는 회복세를 이어가겠으나 금리상승 등으로 그 속도가 점차 완만해지고 수출과 투자는 주요국 성장세둔화 등 영향으로 부진할 전망이다. 다만 하반기 이후에는 대외 불확실성이 줄어들면서 부진이 점차 완화될 것으로 전망하면서 향후 주요국 통화긴축 속도, 지정학적 갈등 전개양상 및 중국 방역정책 변화 등이 리스크 요인으로 잠재한다고 밝혔다.

고용과 관련해서 한은은 취업자수가 팬데믹 이후 리오프닝에 따른 효과가 사라지고 경기둔화의 영향이 나타나면서 소폭 증가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실업률은 상승하고 고용률은 소폭 낮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이코노미21]

20일 이창용 한은 총재가 물가안정 목표 운영상황 점검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사진=한국은행 제공
20일 이창용 한은 총재가 물가안정 목표 운영상황 점검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사진=한국은행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