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8 (금)
추경호 “무역적자 요인은 에너지, 반도체, 중국”
추경호 “무역적자 요인은 에너지, 반도체, 중국”
  • 김창섭 기자
  • 승인 2023.02.16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에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 신속 처리 요청
1월 무역적자의 95%는 에너지·반도체·중국 영향
반도체 수출 감소세 심화...중국 리오프닝 효과 시간필요

[이코노미21 김창섭] 추경호 부총리 수출구조 개선을 위해 전 부처가 책임감을 갖고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국회에 대해 반도체 등 국가전략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투자 활성화를 위해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 처리를 당부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6일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에서 “수출과 무역수지 부진이 지속되고 있다”면서 최근 무역적자 원인을 ∆에너지 ∆반도체 ∆중국 3대 요인이라고 짚었다.

실제로 지난달 무역적자(-126.9억달러)의 95% 가량은 에너지 수입(54.9%), 반도체 경기(19.8%), 중국 요인(20.3%)이 영향을 끼쳤다.

추 부총리는 에너지가격 인상에도 석유·가스 등 동절기 에너지 수입은 줄지 않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경기둔화 여파로 전체 수출의 약 20%를 차지하는 반도체 수출 감소세가 심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중국 리오프닝 효과도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수출 유망품목 발굴, 시장 다변화, 서비스수출 역량 강화 등 근본적 수출구조 개선을 위해 전 부처가 책임감을 갖고 총력을 다하겠다”면서 “국회도 반도체 등 국가전략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투자 활성화를 위해 한시가 시급한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을 2월 국회에서 꼭 처리해 줄 것”을 당부했다.

추 부총리가 국회에 법 개정안을 시급해 처리해 달라고 요청 것은 올해 우리 경제 상황이 그만큼 만만치 않다는 위기의식이 깔려 있음을 보여준다.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은 반도체 등 국가전략기술 시설투자 세액공제율 상향, 임시투자세액공제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코노미21]

추경호 경제부총리는 “수출 유망품목 발굴, 시장 다변화, 서비스수출 역량 강화 등 근본적 수출구조 개선을 위해 전 부처가 책임감을 갖고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사진=기획재정부
추경호 경제부총리는 “수출 유망품목 발굴, 시장 다변화, 서비스수출 역량 강화 등 근본적 수출구조 개선을 위해 전 부처가 책임감을 갖고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사진=기획재정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