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8 (금)
나희승 코레일 사장 해임 의결...윤 정부 첫 해임
나희승 코레일 사장 해임 의결...윤 정부 첫 해임
  • 이상훈 기자
  • 승인 2023.02.27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봉역 코레일 직원 사망사고 등 사유
국토부, 관리부실 책임 물어 해임 건의

[이코노미21 이상훈] 나희승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나희승 사장 해임 안건이 의결됐다. 해임이 확정되면 윤석열 정부 들어 산하기관장 중 해임되는 첫번째 사례다. 또한 지난해 10월 자진사임한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한국도로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HUG) 등 기관장 3명에 이어 임기를 못 마치고 물러난 네 번째 인사가 된다.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운영위원회는 27일 국토교통부가 건의한 나희승 코레일 사장의 해임안을 의결했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해 고속철도 탈선사고와 오봉역 코레일 직원 사망 사고, 영등포역 무궁화호 탈선 사고 등에 따라 코레일에 대한 특별감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기관 운영·관리 부실에 대한 책임을 물어 나 사장 해임을 건의했다. 또 지난해 1월과 7월 대전-김천구미역 KTX 열차 궤도이탈과 대전조차장역 SRT 열차 궤도이탈, 11월 오봉역에서 직원 사망사고와 관련 코레일에 18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한 바 있다.

이날 기재부 공운위에서 의결된 나 사장의 해임 건의안은 이후 원희룡 국토부 장관의 제청과 임면권자인 대통령의 재가를 거쳐 나 사장에세 최종 통보된다. 이어 대통령의 최종 재가까지 사나흘 정도가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나 사장은 공공기관장으로서 맡은 충실의무를 다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해임안이 심의·의결됐다""최종 대통령 재가까지 남은 절차에 따라 마무리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21]

 

 

나희승 한국철도공사 10대 사장-한국철도공사
나희승 한국철도공사 10대 사장-한국철도공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