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6:14 (목)
한은 “올해 성장률 1.6% 밑돌 것...경상수지 하반기 개선”
한은 “올해 성장률 1.6% 밑돌 것...경상수지 하반기 개선”
  • 김창섭 기자
  • 승인 2023.04.12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물가상승률 3.5% 전망
근원물가상승률 3.0% 약간 상회

[이코노미21 김창섭] 한국은행은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이 1.6%를 밑돌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은은 경제 여건이 하반기 들어 점차 나아질 것으로 전망하면도 중국의 리오프닝 영향, 국내 IT경기 회복 속도, 주요국 은행권 불안 등 불확실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한은은 11일 발표한 ‘최근 국내외 경제동향’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국내) 소비는 지난해 4분기 부진에서 다소 회복됐지만 수출이 IT경기 부진 심화 등으로 큰 폭의 감소세를 지속 중이다”라고 지적했다.

한은은 향후 한국 경제에 대해 ∆중국경기의 강한 회복 ∆글로벌 IT경기의 빠른 반등 ∆지정학적 리스크 완화 등을 긍정적 요인으로 꼽았다.

반면 ∆주요국 통화긴축 강화 ∆국제금융시장 불안 확산 ∆원유수급 악화 등은 하방 리스크로 봤다. 또 경상수지는 당분간 소폭 적자 또는 균형 수준 내외에서 움직이다가 하반기로 갈수록 차츰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은은 올해 소비자물가상승률이 지난 2월 전망인 3.5%에 대체로 부합할 것으로 보이나 근원물가상승률은 지난 전망치인 3.0%를 다소 상회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실제 3월중 소비자물가 상승률(전년동월대비)은 전월보다 상당폭 하락해 4.2%였다. 석유류 가격이 지난해 국제유가 급등에 따른 기저효과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크게 하락했다. 근원인플레이션율(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은 전월 수준인 4.0%를 유지하며 지난해 말 이후의 둔화흐름을 지속하고 있다. [이코노미21]

한국은행. 사진=이코노미21
한국은행. 사진=이코노미2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