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6:44 (수)
EU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 경쟁 위축 우려”
EU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 경쟁 위축 우려”
  • 원성연 편집인
  • 승인 2023.05.19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일본, EU 승인만 남아 있어
EU 반대하면 사실상 합병 무산돼

[이코노미21 원성연] 유럽연합(EU)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합병에 대해 항공서비스 경쟁이 위축될 수 있다며 부정적 의견을 내놨다.

대한항공은 14개 국가에 합병을 신청해 현재까지 11개 국가에서 승인을 받았으나 필수 국가인 EU가 부정적 의견을 내 합병에 빨간불이 켜졌다. 남은 국가는 미국, 일본, EU로 EU가 반대하면 합병은 사실상 무산된다.

EU집행위원회는 17일(현지시간) 누리집을 통해 대한항공에 아시아나항공과의 기업결합 심사보고서를 공개했다. 보고서에는 두 항공사 합병이 시장 경쟁을 제한할 수 있다는 부정적 의견이 담겨 있다.

우선 인천-프랑크푸르트(독일), 파리(프랑스), 바르셀로나(스페인), 로마(이탈리아) 4개 노선에서 여객 운송 서비스 경쟁이 위축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 또 유럽과 한국간 모든 화물 운송 서비스의 경쟁 제한 우려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집행위원회는 “다른 경쟁업체들은 규제와 기타 서비스 확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합병된 기업에 경쟁압력을 행사하지 못할 수 있다”며 “합병에 따라 (항공권) 가격이 상승하거나 여객과 항공 운송 서비스의 품질이 저하될 수 있다”고 밝혔다. 집행위원회는 대한항공과 시정조치 협의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EU는 대한항공으로부터 시정조치 방안을 제출방안 검토한 뒤 오는 8월 3일까지 합병 조건부 승인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대한항공은 “중간심사보고서에 포함된 경쟁당국의 우려 사항을 해소할 수 있도록 답변서를 제출하고 적극적인 시정조치를 논의해 최종 승인을 이끌어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코노미2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