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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고객만족도 ‘우수’ 공공기관 4.4%p 증가
지난해 고객만족도 ‘우수’ 공공기관 4.4%p 증가
  • 박원일 기자
  • 승인 2024.04.17 1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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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흡’ 6.4%p 감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등 3개 기관 5년 연속 ‘우수’

[이코노미21 박원일]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우수등급을 받은 기관의 비율이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17일 기획재정부는 공기업·준정부기관 등 183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2023년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발표를 통해 ‘우수’기관과 ‘보통’기관 비율이 전년대비 각각 4.4%p 늘어난 24.6%와 49.2%라고 밝혔다. ‘미흡’기관은 6.4%p 감소한 25.7%로 조사됐다.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는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13조제2항에 따라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자 서비스 받은 고객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하는 설문조사다. 공기업은 1999년부터, 준정부기관과 기타공공기관은 각각 2004년, 2005년부터 실시 중이다.

올해는 공기업 21개, 준정부기관 52개, 기타공공기관 110개 등 총183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됐는데, 이는 전년대비 69개 기관이 감소한 수치다. 소규모 기관, 고객표본수가 작은 기관, 국민생활 밀접성이 낮은 기관은 제외됐다.

조사 결과 ‘우수’기관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무역보험공사 등 45개, ‘보통’기관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대한석탄공사 등 90개, ‘미흡’기관은 한국마사회,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47개로 나타났다. 특히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무역보험공사, 축산물품질평가원 등 3개 기관은 5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49개 기관은 전년대비 등급이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2023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 등급결과. 출처=기획재정부
2023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 등급결과. 출처=기획재정부

한편, 2022년 조사에서 2년 연속 ‘미흡’ 평가를 받았던 23개 기관을 대상으로 지난해 컨설팅교육을 실시한 바 13개 기관의 등급이 상승했다. 그 중 3개 기관은 2단계이나 오른 ‘우수’ 등급으로 평가됐다.

이번 조사에서 미흡 평가를 받은 47개 기관에 대해서는 대국민 서비스 개선 계획을 수립해 주무부처가 분기별 이행실적을 점검할 예정이고, 이와 별도로 공공기관의 전반적인 고객중심경영 체계가 정착될 수 있도록 컨설팅교육 등도 실시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정부는 매년 실시하는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와 연계해 공공기관이 자율적·혁신적으로 고객중심 경영을 지속 추진해 대국민 서비스가 향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코노미21]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우수등급). 출처=기획재정부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우수등급). 출처=기획재정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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