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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가산금리에 소비자 불만 급증...대출 민원 4배 증가
높은 가산금리에 소비자 불만 급증...대출 민원 4배 증가
  • 이상훈 기자
  • 승인 2024.04.22 14:3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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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여신 관련 민원 7744건으로 전년대비 2배 증가

[이코노미21 이상훈] 높은 가산금리에 소비자 불만이 급증했다. 고금리 상황이 지속되는 가운데 납득할 수 없는 가산금리로 가뜩이나 높은 금리가 더 높아지자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진 것이다.

지난해 금윰감독원에 접수된 은행 민원 중 높은 대출금리에 대한 불만이 크게 증가했다.

은행 여신 관련 민원은 7744건으로 전년대비 2배 증가해 전체의 절반(49.4%) 정도를 차지했다. 특히 이 가운데 대출 금리 관련 민원은 3141건으로 전년보다 4배나 급증했다. 아파트 중도금 대출 관련 가산금리 책정에 대한 불만 민원이 특히 다수 들어왔다고 금감원은 설명했다.

지난해 금감원에 접수된 금융민원·상담 및 상속인 조회는 총 72만6061건으로 전년(72만590건)보다 5471건(0.8%) 증가했다. 금융민원은 9만3,842건으로 7.7% 늘었다. 금융상담은 34만9190건으로 가장 많았다. 다만 전년(36만6,217건)보다 1만7027건(4.6%) 줄었다.

금융권역별로는 보험업권이 53%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중소서민(21.9%), 은행(16.7%) 등 순이었다. 다만 증가율로 보면 은행이 전년 대비 43.8%(4,776건)나 민원이 증가했고, 중소서민에서도 30.6% 늘었다.

금감원은 지난해 대출금리 관련 민원이 급증한 점을 고려해 대출 관련 소비자 유의 사항 안내를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금리 등 대출 조건과 대출 후 신용평가 관리 등 주의해야 할 점, 금리인하요구권 등을 안내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21]

출처=금융감독원
출처=금융감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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