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6-14 13:31 (금)
올해 ‘공시대상기업집단’ 88개 지정...하이브, 엔터업계 최초
올해 ‘공시대상기업집단’ 88개 지정...하이브, 엔터업계 최초
  • 박원일 기자
  • 승인 2024.05.16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텔·관광, 의류도 신규 지정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48개도 지정

[이코노미21 박원일] 기업집단 현황, 대규모 내부거래, 비상장 회사의 중요사항, 주식 소유 현황 등을 공시해야 하는 ‘공시대상기업집단’ 88개가 지정됐다. 더불어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도 48개 지정됐다.

15일 공정거래위원회는 ‘2024년도 공시대상기업집단 지정 결과’ 발표를 통해 올해 공시대상기업집단은 총 88개로 전년대비 6개 증가했다고 밝혔다.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의 수는 48개로 지난해와 동일했다.

‘공시대상기업집단’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산정한 자산총액이 5조원 이상인 기업집단으로 공정거래위원회가 지정한다. 공시대상기업집단으로 지정되면 기업집단 현황, 대규모 내부거래, 비상장 회사의 중요사항, 주식 소유 현황 등을 공시해야 한다. 더불어 특수관계인에 대한 부당이익 제공(총수일가 일감 몰아주기 등)도 금지된다.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은 기존에는 공시대상기업집단 중 자산총액 10조원 이상을 기준으로 지정했으나, 현재는 국내총생산(GDP)의 0.5% 이상으로 변경됐다. 올해 기준은 10.4조원 이상이다. 지정되면 공시대상기업집단에 대한 적용사항 외 추가적으로 상호·순환출자금지, 채무보증금지, 금융·보험사 의결권 제한 등을 적용받는다.

올해 공시대상기업집단으로 지정된 대상은 총 88개, 소속회사 3318개로, 지난해 82개, 소속회사 3076개와 비교해 각각 6개, 242개 증가했다. 신규로 지정된 집단은 현대해상화재보험, 영원, 대신증권, 하이브, 소노인터내셔널, 원익, 파라다이스 등 7개다. 대우조선해양은 2023년 7월 지정제외됐다.

2024년 공시대상기업집단 신규 지정. 출처=공정거래위원회
2024년 공시대상기업집단 신규 지정. 출처=공정거래위원회

‘하이브’는 BTS 등 다수의 글로벌 팬덤 보유 가수들이 속해있는 ㈜하이브를 중심으로 하는 집단으로 엔터테인먼트 산업 주력집단 중 최초로 지정된 케이스다. 코로나 이후 소비심리 회복과 외국인 방한수요 증가로 카지노관광업과 호텔관광업을 각각 영위하는 ‘파라다이스’와 ‘소노인터내셔널’도 신규로 지정됐다. ‘영원’은 노스페이스 등의 유명 아웃도어브랜드를 OEM 방식으로 판매하는 (주)영원무역을 주축으로 하는데, 최근 환률 상승과 국내외 의류 매출 증가로 이번에 신규 지정됐다.

‘대신증권’은 중간배당 및 자산재평가, ‘원익’은 재고자산 및 매출채권 증가 등 토지나 재고자산 자산가치가 상승함에 따라 지정됐고, ‘현대해상화재보험’은 지난해 지정제외 됐다가 회계기준 변경(IFRS17 도입)으로 공정자산 가치가 상승해 재지정된 경우다.

한편,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지정기준이 명목 국내총생산(GDP)의 0.5% 이상으로 변경됨에 따라 올해는 10.4조원 이상을 적용해 한국앤컴퍼니그룹(舊 한국타이어)는 미달돼 제외됐다.

2024년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신규 지정. 출처=공정거래위원회
2024년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신규 지정. 출처=공정거래위원회

공정위 관계자는 “이번 지정으로 대기업집단 시책의 적용대상이 확정되었고 이후 이들 집단과 관련된 주식소유 현황, 내부거래 현황 등의 정보를 면밀히 분석해 시장참여자들에게 널리 공개할 계획이다”라며 “이를 통해 시장 스스로의 감시와 견제기능이 강화되고 기업집단의 자발적인 지배구조 개선 등이 유도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코노미2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