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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북부 교통망 대폭 개선...7호선 연장 연말 착공
수도권 북부 교통망 대폭 개선...7호선 연장 연말 착공
  • 임호균 기자
  • 승인 2024.06.05 12:4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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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주 1101번, 의정부 G6100번 추후 투입
7호선 도봉산~양주 옥정 구간 2026년 개통
고양 덕은·향동 및 양주 회천지구 광역DRT 도입

[이코노미21 임호균] 수도권 북부 교통망이 대폭 개선된다. 경기 고양·파주·의정부·양주에서 서울로 진입하는 광역버스가 확대되고 서울 지하철 7호선 연장 공사가 연말에 착공된다. 도봉산~양주 옥정 구간은 2026년에 개통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4일 '수도권 북부 지역 교통편의 제고방안‘을 발표했다. 우선 광역철도가 연결되지 않고 버스 공급이 부족한 지역에 광역버스 노선을 신설·확대한다. 양주 1101번(덕정역~서울역)과 의정부 G6100번(민락·고산지구~잠실역)의 출근시간 전세버스를 각각 2회와 1회 추가 투입한다.

고양 덕은·향동지구 및 양주 회천지구에는 수요맞춤형버스인 광역DRT(광역똑버스)를 2~4대 도입한다. 똑버스는 신도시나 농어촌 등 교통 취약지역에서 고정된 노선과 정해진 운행계획표 없이 승객의 호출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행하는 맞춤형 대중교통 수단이다.

간선급행버스(BRT)도 신설된다. 파주 운정 1·2지구 초입에서 대화역까지 운행하는 운정BRT, 고양 삼송지구와 한국항공대역을 오가는 화랑로BRT를 새로 만들어 각각 중앙로BRT(대화역~수색역)와 통일로BRT(삼송지구~신원동)와의 연계성을 높이기로 했다.

또한 7호선을 연장하는 양주 옥정~포천(17.1㎞) 광역철도 사업을 올 연말에 착공한다. 도봉산~옥정(15.1㎞) 구간은 2026년에 개통한다.

2004년 4월 운행이 중단된 교외선도 시설을 개량해 올 12월에 ‘고양~양주~의정부’ 구간 운행을 하루 20회씩 재개할 예정이다. 경의중앙선의 문산~용산 구간은 내년 상반기부터 출퇴근 열차가 4칸에서 8칸으로 늘어난다.

이밖에 파주 운정에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의 파주 운정~서울역 구간이 개통하는 올 연말까지 환승센터를 만들 계획이다. [이코노미21]

출처=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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