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7-24 15:12 (수)
MSCI “한국 공매도 접근성 악화”...선진국 지수 편입 가능성?
MSCI “한국 공매도 접근성 악화”...선진국 지수 편입 가능성?
  • 임호균 기자
  • 승인 2024.06.07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의 공매도 접근성에 대해 "마이너스"로 변경

[이코노미21 임호균]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이 6일(현지시간) 한국의 공매도 접근성이 악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불룸버그통신은 MSCI가 이날 연례 시장 접근성 리뷰에서 한국의 공매도 접근성에 대해 "플러스"(+)에서 개선이 필요한 "마이너스"(-)로 변경했다고 보도했다.

이런 평가는 우리나라가 지난해 11월 시행한 공매도 한시적 전면 금지에 대한 MSCI의 첫 번째 반응으로 시장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MSCI의 이번 평가로 선진국 지수로의 편입이 어려워지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블룸버그는 MSCI가 한국의 선진국 지수 편입 문제를 고려하는 데 이번 평가가 어떤 영향을 미칠지 엿볼 수 있는 부분이라고 보도했다.

한편 MSCI는 오는 20일에는 연례 국가별 시장 분류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한국 증시의 MSCI 선진국 지수 편입을 기대했으나 불발됐다. MSCI의 선진국지수에 편입하려면 지수 편입 후보군인 관찰대상국(워치리스트)에 1년 이상 올라야 한다. 오는 6월 후보군에 들어가면 2025년 6월 지수 편입이 정식 발표된다.

MSCI지수는 미국 모건스탠리캐피탈인터내셔널이 발표하는 글로벌 주가지수로 전세계 증시를 △선진시장(미국·일본 등 23개국) △신흥시장(한국·중국 등 24개국) △프론티어시장(아이슬란드·베트남 등 28개국) △독립시장(아르헨티나·우크라이나 등 12개국)으로 분류한다. MSCI지수는 글로벌 기관투자가들이 각국에 대한 투자규모를 결정하는 기준으로 활용된다. [이코노미2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