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안전투자 실적 ‘운수권 배분 평가’에 반영
[이코노미21 박원일] 지난해 항공안전투자액이 전년대비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안전투자는 ‘비용’이 아니라, 안전인식 확대에 따라 항공수요를 견인할 수 있는 ‘투자’라는 관점이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4일 국토교통부는 국내 항공사 등 항공업계의 안전투자 규모가 지난해 총 5조8453억원으로, 전년대비 38.2%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항공업계의 자발적 안전투자 유도를 위해 지난 2019년 도입돼 시범운영을 거쳐 정식 시행된 ‘항공안전투자 공시제도’에 따라 ‘2023년도 안전투자 실적과 향후 투자계획’을 집계한 결과다.
‘항공안전투자 공시제도’는 항공안전법과 관련 고시에 따라 항공교통사업자(국제·국내·소형 운송사업자 및 공항운영자)가 매년 항공안전과 직·간접적으로 관련 있는 투자내역을 공시해야 하는 제도로, 안전개선 활동을 ‘비용’으로 인식하지 않고 현장에 필요한 적정 인력과 장비를 지원할 수 있는 제도적 뒷받침 필요에 의해 도입된 것이다.
국토부와 항공안전기술원이 2023년도 투자내역을 검증한 결과, 항목별 투자규모는 △정비 비용(2.94조원) △엔진·부품 구매비(1.32조원) △경년항공기(기령 20년 이상 항공기) 교체비용(1.19조원) 순으로 나타났다.
정비 비용의 경우, 예방 정비 차원의 사전 정비 비용(2.53조원, 86.1%)이 운항 중 발생한 고장 등에 대한 사후 정비 비용(0.41조원, 13.9%)보다 높게 집계돼 항공사들이 사전 정비체계 강화를 위해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엔진 고장에 대비한 예비 엔진 확보에도 투자를 늘려 2022년 138대를 지난해 195대까지 늘려 항공수요 증가에 대비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경년항공기는 지난해 총 14대(평균 기령 22.6년)가 신규기(기령 2.9년)로 교체돼 경년항공기 보유비중이 전년도 14.6%에서 14.2%로 낮아졌다. 이로 인해 전체 평균기령(12.2년)도 전년 수준(12.0년)으로 유지되게 됐다.
그 외 교육훈련으로 645억원, 안전시스템 구축·운영·유지보수에 480억원, 정비시설 구축과 공구·장비 구매에 197억원 등이 투자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공항운영자의 경우 한국공항공사는 총 895억원으로 전년대비 20.7%가 증가한 반면, 인천공항공사는 1692억원으로 3.1% 감소했다.
국토부는 올해 2월 항공사의 자발적 안전투자와 안전관리 노력 증진을 위해 안전투자 실적을 ‘운수권 배분 평가’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한 바 있다.
유경수 국토교통부 항공안전정책관은 “항공안전투자 공시제도 운영 이후 항공안전 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면서 “항공안전은 항공사 경영의 최우선 과제이며, 핵심 경쟁력”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항공안전에 대한 투자를 비용으로 인식하지 않고, 회사 규모에 맞는 적절한 안전 투자로 안전도와 신뢰도를 높여 나가는 것이야말로 항공 수요를 견인하고, 건실한 항공산업 성장을 이끄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코노미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