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3:01 (목)
[업종별 분석] 전문 쇼핑몰/ 전문몰 성장의 열쇠는 여성
[업종별 분석] 전문 쇼핑몰/ 전문몰 성장의 열쇠는 여성
  • DOT21
  • 승인 2001.07.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인터넷 쇼핑몰 시장은 전반적으로 거래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점 외에, 전문상품과 아이디어를 무기로 한 카테고리 킬러 쇼핑몰이 속속 등장하면서 거래분야가 세분화하고 있다는 특징도 보이고 있다.
대형 쇼핑몰이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내세워 몸집 부풀리기에 한창인 데 비해, 한정된 상품군을 취급하는 전문 쇼핑몰은 틈새시장을 공략하며 고객을 유혹하고 있다.
전문 쇼핑몰의 성공전략을 살펴보면, 우선 상대적으로 온라인 판매가 용이한 품목을 취급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런 전략은 대체로 도서, 음반, 티켓, 통신기기 전문 쇼핑몰들이 채택하고 있다.
다루는 품목들 대부분이 배달과 주문이 쉽고, 소비자가 제품구입 때 실물을 직접 확인해야 하는 부담감이 적은 것들이다.
둘째는 특정 목표고객층을 대상으로, 그 고객층의 특성에 맞는 풍부한 정보와 상품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시장을 공략한다는 전략도 보인다.
특히 여성계층을 공략하는 사이트들이 이런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전문 쇼핑몰들 가운데 인기를 누리는 대표적인 분야가 인터넷 서점이다.
인터넷 서점은 풍부한 도서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들이 저렴한 값에 편리하게 도서를 구입할 수 있게 해준다.
인터넷 서점의 총 방문자 수는 상반기 중 꾸준히 늘어나, 6월에는 한달간 531만명을 기록했다.
인터넷 서점의 상위권 시장구도는 애초부터 인터넷 전문서점으로 출발한 예스24와 오프라인쪽의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인터넷으로 진출한 교보북 사이의 경쟁으로 요약된다.
최근 공격적인 가격할인을 시도하고 있는 와우북도 두드러진 상승세를 보이면서 3위를 달리고 있고, 그뒤를 알라딘이 따르고 있다.
전문 쇼핑몰이 가장 주목하는 고객층은 구매력이 풍부한 여성 네티즌들로, 요즘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 쇼핑몰이 성업중이다.
이런 사이트로는 패션용품, 화장품, 의류, 식품 전문사이트 등을 꼽을 수 있다.
패션용품 전문 쇼핑몰 시장에는 하프클럽, 패션플러스, 뷰티아이가 상위권에 포진해 있고, 식품 사이트 가운데서는 종가닷컴과 메뉴몰이 우수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여성 전문 쇼핑몰이 아직은 가시적인 성과를 이뤄내고 있지 못하지만, 여성 네티즌의 쇼핑몰 이용율이 상승추세여서 앞으로의 전망은 낙관적으로 볼 수 있다.
이밖에 각 카테고리별로 우수한 성과를 보이는 쇼핑몰을 선정해보면 음반 전문몰에서는 시디프리(cdfree)와 튜브뮤직, 선물용품 전문몰에서는 샌디몰, 통신 전문몰에서는 아이사랑(i-sarang)과 에스엠폰(sm폰)이 눈에 띈다.
해외쇼핑을 대행해주는 위즈위드도 참신한 아이디어로 주목받고 있다.
전문쇼핑몰은 종합쇼핑몰에서 미처 다루지 못한 분야에 특화해 풍부하고 깊이있는 상품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자신만의 영역을 개척해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