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34 (금)
[재테크Q&A] 저금리 신용대출 상품은
[재테크Q&A] 저금리 신용대출 상품은
  • 김수미 웰시아닷컴
  • 승인 2001.08.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 상황 연봉 : 5000만원(본인 2500만원, 약혼녀 2500만원) 저축 : 근로자우대저축 월 50만원(올 10월 만기) 주택청약부금 : 월 10만원(올 10월이면 1순위) 보험 : 암보험 월 3만원 Q 저금리 신용대출 상품은 올해 11월에 결혼할 예정인 30살 남성입니다.
요즘 결혼하기가 겁날 정도로 전세가격이 올라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하지만 결혼은 해야 하기 때문에 조금 불편하더라도 경기도 광명시에서 전셋집을 구하려고 합니다.
이 지역 전세가는 4500만원선으로, 이 가운데 1300만원 정도의 부족자금은 신용대출을 받아 충당할까 합니다.
낮은 금리의 신용대출 상품을 알려주세요.
A 조건이 된다면 기금대출을 결혼이란 인생의 새로운 전환점입니다.
이는 부모님의 울타리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삶의 터전을 꾸려나가는 것이므로 앞으로 결혼생활에서 재무목표를 어떻게 세우느냐가 무척 중요합니다.
우선 상담자의 가장 큰 고민인 전세자금을 어떻게 해결하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고, 앞으로 내집 마련을 위한 재무목표는 어떻게 세우는 것이 좋은지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결혼자금을 예상해보세요. 한국소비자보호원 자료를 보면 한쌍의 결혼 비용은 주택마련(전세 포함)에 필요한 자금을 포함해 평균 7359만원이고, 이 가운데 혼수비용만으로 3780만원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 통계만을 놓고 보면 약 3600만원이 주택비용으로 들어간다는 이야기지만, 서울이라면 전셋값이 많이 올라 자금이 더 필요합니다.
부족한 전세자금 1300만원은 기금대출을 이용해보세요. 상담자께서는 본인과 예비신부 명의로 신용대출을 받아 전세금을 충당하려고 하는데, 대출금리를 잘 따져봐야 합니다.
현재 신용대출 금리는 9~24%, 전세자금 대출 금리는 7~14% 정도입니다.
만약 기금대출을 받을 조건이 된다면 신용대출보다 금리가 2%포인트 이상 낮은 기금대출을 받는 게 좋습니다.
상담자의 경우 연봉이 3천만원 이하이므로 현재 가장 낮은 금리의 전세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으며, 특히 ‘근로자전세자금대출’은 기금대출로 7~7.5%의 낮은 금리가 적용됩니다.
그 다음엔 결혼 뒤 재테크를 알아보겠습니다.
결혼을 하게 되면 가장 큰 재무목표는 주택 마련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개 결혼 뒤 주택구입까지 5~7년 정도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또한 주택마련을 위해선 적어도 주택가격의 70% 정도의 현금을 확보해놓아야 무난하게 주택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혼 초부터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게 좋습니다.
일단 가입하고 있는 주택청약부금을 부지런히 불입해 1순위 자격을 확보해둬야 합니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기에는 대출금리도 낮기 때문에 조금 무리해서라도 주택구입을 하는 것이 나쁘지 않습니다.
‘최초 주택구입자 대출’의 혜택을 받는다면 주택구입까지 걸리는 시간을 최대한 단축할 수 있고, 취득세와 등록세의 25% 감면과 양도소득세 감면 혜택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제도는 올해 5월23일부터 분양된 아파트로 전용면적 18평 이하인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상담자의 경우 청약 1순위가 되면 바로 청약을 시도하기 바랍니다.
분양가의 70%를 6%의 저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으므로 큰 부담 없이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빠른 시일 안에 내 집을 마련하는 게 목돈마련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실제 거주하면서 시세차익까지 노리기 위해선 부동산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결혼 뒤 보험도 설계해보기 바랍니다.
현재 보장성 보험을 가입하고 있지만 젊을 때일수록 미래를 대비하는 게 현명한 선택이므로 부부가 함께 종신보험에 가입하기를 권합니다.
보험은 생명을 담보로 하는 장기 상품이므로 소득수준과 주거상황, 미래 가족들을 위한 보장금액 등 개인의 종합적인 자산관리 차원에서 설계를 해야 합니다.
소득 대비 5% 정도를 보험료로 산정하세요. 단, 상담자의 상황에 맞춰 보장내용을 추가하는 등의 특약을 이용해 종신보험 하나만으로 보험가입을 끝낼 수 있도록 하세요. 보험사마다 보험료에 다소 차이가 있으므로, 가입하기 전에 국내 보험사와 해외 보험사 등 각 보험사를 꼼꼼히 확인해본 뒤 가입하는 게 좋습니다.
내 몸에 꼭 맞는 재테크 계획은 짜임새 있는 경제생활로 안정된 노후생활을 보장하는 것은 물론, 인생의 목표에 한층 더 빨리 다가갈 수 있도록 해줍니다.
약혼자와 함께 현재의 자금상황과 부채, 지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재테크 계획을 짜보는 것도 의미있는 일이 될 겁니다.
요즘은 웰시아닷컴의 ‘라이프플랜마법사’처럼 인터넷에서 평생 자금설계를 무료로 해주는 재테크 사이트가 많으니 이용해보길 권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