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6:14 (목)
[업그레이드] ② 국제공무원·국제기구 인턴사원
[업그레이드] ② 국제공무원·국제기구 인턴사원
  • 이종구(경희대 취업정보실)
  • 승인 2000.12.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시 모집 대부분, 인턴십도 도전해볼 만 국제기구인사센터는 격월간으로 국제기구직원 모집정보지를 발행하고 있으며, PC통신 천리안(go mfo)을 통해서도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외교통상부 인터넷 홈페이지 www.mofat.go.kr에서 국제기구에 대한 상세한 정보와 최근 직원채용 소식도 얻을 수 있다.
이밖에 유엔에 근무하는 한국인 직원모임 홈페이지 www.unkorea.org에서도 모집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원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Q&A’ 코너를 따로 마련하고 있다.
국제기구인사센터는 응시원서를 기초로 예비 서류심사를 하고 빈자리의 적임자로 판단할 경우 지원자 원서를 첨부해 국제기구 후보자로 통보한다.
국제기구인사센터를 거치지 않고 직접 국제기구에 원서를 제출하는 길도 있다.
접수는 수시로 받고 있으며, 학위나 전공, 직무내용은 반드시 영어로 작성해야 한다.
기재사항이 바뀌면 곧바로 연락해 수정하면 된다.
후보자 등록 유효기간은 접수일로부터 2년 동안이다.
국제기구는 국제인턴사원도 모집한다.
국제인턴사원은 국제기구에서 정직원이 아닌 인턴사원으로 근무한다.
지구촌이 안고 있는 산적한 문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는 프로그램에서 일한다.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국제기구로는 유엔사무국과 유네스코, 국제노동기구, 국제컴퓨터센터, 세계은행, 국제사면위원회, 국제통화기금 등이 있다.
국제기구 인턴십에 응시할 경우 학력이 높을수록 유리하다.
국제컴퓨터센터의 경우 대졸자도 뽑지만 대부분의 국제기구는 석박사를 우선적으로 선발한다.
자격조건의 첫번째는 역시 외국어 실력이다.
외국어 실력은 국제기구에서 일하는 만큼 필수적이다.
외국어 중에서도 특히 영어와 일어를 능통하게 구사하면 우대받을 수 있다.
전공도 중요하다.
국제기구마다 담당하는 업무가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국제노동기구에서는 노동 분야를 전공했거나 관련 분야에서 일한 사람이면 유리하다.
인턴사원으로 선발되면 다양한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유엔사무국과 유네스코 인턴과정은 유엔 정식사원이 되기 위한 필수 코스로 자리잡았다.
인턴십 채용 문의는 국제기구인사센터와 인터넷 PC통신 넷츠고에서 go irs로 들어가면 할 수 있다.
우리 사회는 고학력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한해 동안 8천여명의 박사들이 쏟아지고, 해외 경영학석사과정(MBA) 출신도 넘쳐나고 있다.
외국어와 국제화 마인드에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되면 ‘세계화 시대, 지구촌 민원해결사’로 인기를 누리고 있는 국제공무원에 도전해보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