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10-07 17:09 (금)
[테크놀로지] 현실같은 게임을 만들어라
[테크놀로지] 현실같은 게임을 만들어라
  • 장병태/ ETRI 연구팀장
  • 승인 2001.09.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통신 기술 총동원 제작 추세… 인체 자극 수준까지 인터페이스 확대될 듯 윷놀이나 장기 같은 게임은 온라인 정보화 사회인 지금도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으며 사람들의 마음을 서로 엮어주는 중요한 윤활유 역할을 한다.
게임 속에는 인간의 희로애락이 배어 있고, 이제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됐을 만큼 가까이 있다.
어찌 됐든 게임은 인터넷과 고성능 컴퓨터의 발전에 따라, 사이버 공간에서 어디에 있는지 알 수도 없는 사람과 협력하거나 경쟁할 수 있게 해주어 특유의 재미를 우리에게 제공한다.
최첨단 정보기술과 통신기술을 활용하는 현재의 전자게임은 게임 진행방식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되고, 각각의 장르에 적용되는 기술 또한 다양하다.
사용되는 하드웨어 플랫폼에 따라 PC 게임, 비디오 게임, 아케이드(업소용) 게임, 모바일 게임, 휴대형 게임 등으로 분류된다.
또 게임에 참여하는 게이머 수에 따라서는 컴퓨터를 상대로 개임을 진행하는 패키지 게임, 10명 안팎의 게이머들이 참여하는 네트워크 게임, 그리고 동시 참여자가 수백에서 수천명에 이르는 온라인 게임으로 구분된다.
또한 게임 콘텐츠의 종류에 따라 전략 시뮬레이션, 액션, 스포츠, 롤 플레잉(Role Playing), 슈팅 등의 장르로 구분된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런 장르별 게임이 서로 합쳐지는 추세에 있으며, 종류별로 특징있는 게임 기술을 서로 채택해 현실감 있고 성능이 대폭 개선된 게임환경을 제공하고자 하는 기술도 개발되고 있다.
모바일 게임은 이동통신 기술을 바탕으로 한 무선인터넷 기술을, 아케이드와 비디오 게임은 체감형의 고성능 그래픽과 가상현실 인터페이스 기술을 각각 핵심 기술로 이용한다.
이에 비해 온라인 게임은 PC와 통신망의 성능에 최적화한 기술을 선택적으로 사용한다.
게임에 사용되는 기술은 크게 게임 환경을 생성하는 컴퓨터그래픽 중심의 저작 기술, 사용자끼리 서로 메시지를 교환하거나 게임 단말기와 서버 사이에 게임 정보를 교류시키는 통신 기술, 사용자가 더욱 쉽게 그리고 더 현실감 있게 게임을 벌일 수 있도록 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 등이 있다.
게임의 속성상 게임 시나리오를 만드는 기획자의 창작 능력과, 게임 디자이너의 영역인 디자인 기술 또한 게임 제작에 필수불가결한 요소다.
<그림>은 가까운 미래에 도래할 모든 종류의 게임이 하나의 네트워크를 통해 서비스될 것으로 예상되는, 통합된 게임 네트워크의 개념을 그린 것이다.
게임 개발에 활용되는 기술은 ‘정보통신 기술의 종합체’라고 표현할 수 있다.
컴퓨터 하드웨어뿐 아니라 멀티미디어, 가상현실, 네트워크, 보안, 유·무선 인터넷 등 활용되지 않는 기술이 없을 정도다.
그러나 이런 기술들이 어디에 어떻게 사용되는지 일일이 들여다보기보다는, 현재 많은 게임 개발사들이 관심을 가지고 투자하거나 서비스하고 있는 게임의 종류별로 어떤 기술을 사용하는지를 알아보는 게 더 나을 것 같다.
휴대용 게임 기술 휴대용 게임 분야는 휴대용 가전 기술과 이동통신 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급성장하고 있다.
휴대전화기에서 이용하는 게임도 있으나, 개인휴대단말기(PDA)나 휴대형 게임 전용기기, 예를 들면 닌텐도의 게임보이와 같은 장비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형태도 있다.
80년 중반부터 90년대 초반까지는 일반 PC 수준에서 문자 중심의 온라인 게임이나 단순한 2차원 그래픽 수준의 게임들이 급속히 발전했다.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특징이 장점으로 작용한 결과였다.
그뒤에는 칩의 소형화, 처리속도의 고속화, 디스플레이 장치의 컬러화, 그리고 무선인터넷 기술의 발달이 휴대용 게임의 개발을 촉진해왔다.
휴대용 게임에서는 소형 단말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이 핵심기술로 등장할 수밖에 없다.
다시 말해 편리하게 쓸 수 있는 키보드, 필기체를 포함한 문자 인식, 음성 인식 같은 기술이 활용되고 있다.
휴대용 기기는 PC에 비해 처리능력이 낮기 때문에 최적화한 그래픽과 비디오 디스플레이, 데이터 압축과 복원 기술을 적극 활용하는 것도 필수적이다.
기존의 유선인터넷상에서 제공되는 게임들을 무선인터넷 콘텐츠로 바꿔 제공하는 데도 이런 기술이 필요하다.
이 분야에서는 고화질, 대형 화면의 디스플레이 장치(접는 모니터나 안경 디스플레이 같은)나 인터페이스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용자들의 게임 몰입도를 높여주고 있다.
앞으로는 인터넷 서버를 통한 유·무선 온라인 게임 형태가 발달될 것으로 예측된다.
3D, 가상현실 등 몰입형 게임 기술 게임의 성패는 실생활과 같은 수준의 게임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을 게임에 깊이 빠져들게 만들 수 있느냐 여부에 달려 있다.
사용자에게 완전 몰입감을 줄 수 있는 궁극적인 방법은 인간의 오감(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과 게임환경 사이에 직접적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것일이다.
후각이나 미각 인터페이스는 아직 해결해야 할 문제점이 많이 남아 있으나 시각, 청각, 촉각 인터페이스는 일부 가상현실 게임기에서 기술적으로 구현돼 활용되고 있다.
정교한 영상, 매끄러운 동화상 처리, 청각 효과 등으로 실제 세계를 잘 모사해야 한다.
3차원 모델링 기술에는 물체에 대한 사실감을 증가시키는 3차원 그래픽 기술과 3차원 음향 기술이 필요하다.
또 HMD(Head Mounted Display), 특수 안경(Glasses), VMD(Virtual Model Displays), SID(Spatially Immersive Displays)와 같은 시각 인터페이스 장치 기술도 필요하다.
또한 게임 환경과 직접적인 작용을 통해 반동력, 마찰력, 충돌, 질감 등 촉감을 제공하는 촉각 인터페이스 기술과 데이터글러브(Dataglove), 보디 슈트(Body suit) 같은 피드백 인터페이스 장치 기술도 나와 있다.
온라인 3D 게임 기술 국내의 게임 개발사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은 분야가 온라인 게임이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서비스되고 있어서 수많은 사용자를 확보하는 데 용이하고 그것 자체가 사업 기반이 된다.
게임 형태는 문자에서 2차원 그래픽 게임으로 진화했으며 최근에는 3차원 온라인 게임이 발표되고 있다.
이같은 게임 서비스는 통신망의 고속화, 개인용 컴퓨터의 고성능화로 대용량 그래픽, 멀티미디어 정보의 실시간 처리 기술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와 같이 구분된 기술이 꼭 온라인 3D 게임에만 적용된다고 볼 수는 없다.
앞서 설명한 휴대용 게임기나 3차원 가상현실 몰입형 게임 개발에도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기술이 많이 있다.
특히 기존의 PC 단독 게임(패키지 게임)이나 비디오 게임기 그리고 아케이드 게임기도 어떠한 형태로든 여러 사람이 참여해 즐길 수 있도록 온라인화 하고 있음을 볼 때 사실상 기술적 구분은 무의미할 수도 있다.
온라인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은 통신과 관련한 서버 기술이다.
동시에 수천명의 게임 참여자가 동일한 게임 공간 안에서 자신의 게임 캐릭터(또는 아바타)를 통해 게임을 즐길 때 통신이 단절되지 않도록 게임 서버를 유지하는 것은 게임 사업자의 신뢰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게임 캐릭터가 실제 살아 있는 듯이 움직이게 하기 위해 애니메이션 동작을 생성하는 모션 캡쳐 기술과 모션 에디터 기술의 중요성도 간과할 수 없는 게임 제작 기술이다.
계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된 게임의 제작을 위한 게임 저작 도구(game authoring tool)와 스크립터(scripter) 기술도 중요하다.
현재 인터넷을 매개로 한 온라인 게임 환경은 실제 세계의 모든 생활 방식과, 실생활에서 직접 경험하지 못한 신의 경지까지를 포함하는 세계 규모의 거대한 사이버 공동체를 제공하고 있다.
유·무선 인터넷 기술과 함께 몰입감과 현실성을 향상시키는 가상현실 기술의 발전은 실제 세계와 가상 세계의 경계를 더욱 모호하게 할 것이다.
단순 오락 위주로 게임을 즐기는 차원에서 상거래와 문화, 교육과 같은 모든 서비스업이 단일 게임환경에 통합돼 인간의 일상생활로 자리잡을 것이다.
최근의 인간의 신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생체신호의 처리 기술이 초보수준이긴 하지만 컴퓨터와 상호작용이 가능한 정도까지 발달했음을 여러 연구가 증명하고 있다.
이런 기술들은 현재의 보고듣는 차원의 게임을 뛰어넘어 우리 몸에 직접 자극을 가하는 수준까지 게임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