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6:14 (목)
[업그레이드] 포털 취업정보 사이트 ①
[업그레이드] 포털 취업정보 사이트 ①
  • 이종구(경희대취업정보실)
  • 승인 2000.10.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 사이트 전문화·세분화 뚜렷 정보화 시대의 ‘입사 지름길’은 신속한 취업정보 수집에 달려 있다.
소수·수시 채용이 자리를 잡으면서 기업들이 채용 광고비를 줄이기 위해 포털 취업정보 사이트와 회사 홈페이지 및 PC통신을 이용해 직원을 선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유니텔 천리안 하이텔 등 PC통신 업체들은 취업정보를 쭉 나열했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세분화·전문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분야별로는 건축·건설, 호텔, 관광, 해외취업, 디자이너·광고, 헤드헌팅, 여성전문직, 컴퓨터·인터넷, 출판·잡지사, 경력직, 프리랜서, 학원강사, 병역특례업체, 전역장병, 통·번역 등 영역이 다양하다.
대상과 학력 또한 단순직에서 전문직까지, 저학력부터 고학력까지 그야말로 입체적인 취업정보 사이트를 가동하고 있다.
PC통신에서 취업정보를 효율적으로 체크하기 위해서는 지원할 기업 혹은 검색할 분야의 사이트를 미리 알고 있어야 한다.
PC통신을 사용할 경우 이용료가 무료인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분당 50∼100원을 받고 있다.
때문에 지원할 회사나 검색할 분야의 사이트를 사전에 알고 있으면 정보를 찾는 데 투입되는 시간만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최근 인터넷과 PC통신에는 각종 취업정보 사이트가 넘쳐나고 있다.
노동부 중앙고용관리소가 개설한 고용정보망인 워크넷 www.work.go.kr, 취업전문기관인 리크루트 www.recruit.co.kr, 야후 취업 사이트 employment.yahoo.co.kr, 인크루트 www.incruit.com, 고급두뇌채용마당 www.brainpooljob.com, 인재뱅크 www.injae.net, 인터넷채용박람회 cjf.unicoop.co.kr, 신바람일터정보 job.combase.co.kr, 일하는 여성들의 네트워크 www.kwnet.org 등 수십개의 취업정보 채널이 가동되고 있다.
포털 취업정보 사이트 외에 특정 인력을 대상으로 한 사이트도 선을 보이고 있다.
유니텔의 ‘아르바이트 알리미’는 자신이 원하는 아르바이트 조건을 입력해놓으면 접수되는 대로 호출기나 휴대전화로 회신을 바로 받을 수 있다.
‘승무원 취업상담’에서는 국내 항공사뿐만 아니라 외국 항공사의 스튜어디스와 통역사의 구인정보를 회사별로 자세히 제공하고 있다.
‘경력직 채용’ 분야에서는 경력직 채용광고와 재취업 요령을 일목요연하게 서비스하고 있다.
천리안에서는 학원강사와 개인지도 교사의 구인·구직정보를 알려주는 ‘학원강사·개인지도’ 사이트와 업종별로 외국계 기업의 구인정보를 제공하는 ‘외국계 회사’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이외 하이텔은 ‘프리랜서, 전문직 취업정보’와 ‘엑스트라, 방송출연 정보’를, 나우누리는 ‘전역장병 취업정보’와 ‘틈새직, 유망 3D 업종정보’를, 넷츠고는 ‘공무원, 공공기관, 단체 취업정보’와 ‘병역특례업체 정보’를 각각 제공하고 있다.
(다음호에 계속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