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6:14 (목)
[커버스토리] 취업의 좁은 문, 전략으로 뚫어라
[커버스토리] 취업의 좁은 문, 전략으로 뚫어라
  • 한정희
  • 승인 2001.04.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통부·노동부의 인력 양성방안에 주목… 혜택 크고 취업 가능성 높아
또다시 ‘실업자 100만명 시대’가 오고 있다.
지난 99년부터 기세가 꺾였던 실업률이 치솟고 있는 것이다.
정부는 올해 1분기 실업자 수를 94만명으로 예상한다.
하지만 이런 낙관적 예상은 크게 빗나갈 것으로 보인다.
최근 경기침체와 구조조정의 골이 깊어지면서 실업자 수가 다시 가파르게 치솟고 있기 때문이다.


15~24살 사이의 청소년 실업자는 24만명을 훌쩍 넘어섰다.
40~50대의 실업자도 지난해 28만명에서 올해는 31만명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일부에선 올해 실업자가 120만명에 이를 것이라는 비관적 시나리오도 내놓고 있다.
하지만 모든 분야에서 일거리의 씨가 마른 것은 아니다.
정보통신(IT) 분야에선 아직도 사람을 구하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르는 업체가 꽤 있기 때문이다.
물론 정보통신 분야도 지난해보다 성장률이 둔화되면서 경기침체의 영향을 받고 있는 건 사실이다.
그럼에도 상대적으로 다른 업종보다는 높은 성장을 구가하고 있다.
그만큼 취업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정보통신부는 2004년까지 51만명이 IT 분야에서 새로 일자리를 얻을 것이라고 내다본다.
그만큼 정부가 IT 분야에 거는 희망도 크다.
올해 들어 IT 분야에 실업 지원대책이 쏠리고 있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부서간의 경쟁도 만만치 않다.
실업대책 주무 부서인 노동부와 정보통신 분야의 주무부서인 정보통신부가 앞다퉈 IT 인력 육성 대책을 내놓고 있는 것이다.
실업자들에겐 어찌보면 지금이 놓칠 수 없는 기회인 셈이다.
엄청난 예산이 투입되는 정부 지원대책을 잘 활용하면 ‘120%’ 효과를 거둘 수 있다.
IT 분야 필요인력 51만명 정부의 실업대책은 노동부에서 주관하는 것과 정통부에서 주관하는 것으로 크게 나뉜다.
지원 내용이 썩 다른 것은 아니지만 노동부는 실업대책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정통부는 고급 IT 인력 육성에 무게중심을 두고 있다.
지원되는 예산도 다르다.
노동부는 고용보험기금과 일반회계에서 예산을 지원하는 반면, 정통부는 정보화촉진기금과 일반회계에서 예산을 지원한다.
어떤 부서의 지원을 받든 기본적으로 지방노동사무소에 구직등록을 해야 한다.
정보통신부에서 내놓은 가장 큰 규모의 지원사업으로는 ‘청년실업자를 위한 IT 교육’을 꼽을 수 있다.
올해 지원규모만 360억원으로, 모두 1만8천명 정도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방대한 정책이다.
교육 내용은 멀티미디어 콘텐츠, 국제공인자격, 인터넷 관련 창업, 프로그래밍 등으로 모두 IT 관련 전문 교육과정들로 구성돼 있다.
하지만 교육비를 당사자들에게 일일이 현금으로 나눠주지는 않는다.
전문 교육기관들을 뽑아 한사람당 일정금액의 교육비를 교육기관을 통해 지원하는 것이다.
정통부에선 삼성멀티캠퍼스, LG소프트스쿨, 한국능률협회 등 31개 교육기관을 1차 지원대상으로 뽑았다.
선정된 교육기관은 한국산업인력공단 중앙고용정보원 홈페이지 www.work.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노동부가 고용보험 대상자와 미대상자를 구분해 지원하고 있는 반면, 정통부 지원대책은 실업자라면 누구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교육기관마다 다소 다르지만 정통부 지원금액은 평균 수업료의 50% 정도라고 보면 된다.
고학력 실업자와 미취업자 등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해외 파견 교육사업’도 눈여겨볼 만하다.
세계적 수준의 해외 IT 교육기관에서 전문교육을 받게 한 다음 취업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정통부는 50억원의 예산으로 모두 1천여명을 지원해줄 예정이다.
교육기관은 미국의 카네기멜론대학, 스탠퍼드대학, 인도의 압텍(Aptech) 등이다.
교육기간은 최소 6개월 이상이며, 한사람당 500만원을 상한선으로 교육비의 약 50% 정도를 지원한다.
해외 파견 교육도 정통부가 먼저 교육기관을 선정하고, 실직자들이 교육기관에 직접 신청을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교육기관은 4월23일 최종 결정하며,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www.software.or.kr 홈페이지에서 교육기관 명단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 ‘일본 취업지원 정보화교육’도 실직자들이 놓칠 수 없다.
일본의 IT 자격증을 따도록 돕고 취업까지 보장하겠다는 것이다.
정통부는 현재 40억원의 예산을 배정해 1천명을 지원할 예정이다.
일인당 교육비의 50%를 지원하며 대상자는 6월께 결정한다.
정통부 관계자는 “구체적인 자격 조건 등을 놓고 현재 일본과 계속 협의를 하고 있다”고 말한다.
수업료와 교통비, 가족수당까지 지원 노동부도 오래 전부터 실업자 대책 마련에 공을 들여왔다.
정통부와 마찬가지로 노동부도 교육비 지원이 지원 대책의 가장 커다란 뼈대를 이루고 있다.
일단 교육비는 교육내용에 따라 정부고시단가가 매겨져 있다.
노동부 www.molab.go.kr나 정통부 www.mic.or.kr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금세 확인할 수 있다.
교육기관의 교육비가 고시단가보다 높으면 나머지 부분은 본인이 부담을 해야 한다.
거꾸로 교육비가 고시단가보다 낮은면 무료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대개 조그마한 사설학원은 무료 교육이 많은 편이다.
하지만 삼성멀티캠퍼스나 LG소프트스쿨, 쌍용정보통신 교육센터 등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IT 교육기관은 수업료의 30~40%를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
노동부 분석에 따르면, 대졸자들이 주로 희망하는 수준의 IT 전문가 과정은 월평균 20만원 정도의 자비 부담이 뒤따른다고 한다.
IT 교육이 3개월에서 6개월 과정이 가장 많으므로 100여만원 안팎은 내야 된다는 얘기다.
지방고용안정센터에 문의하거나 대표번호 1588-1919로 전화를 걸면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다.
노동부의 실업자 재취업과정은 실직한 뒤 재취업하기까지 모두 세차례에 걸쳐 교육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훈련중 20% 이상 결석할 경우 중도탈락되며, 한번 교육을 받은 것으로 간주한다.
또한 중도탈락하면 6개월 안에 재교육을 받을 수 없으며 교육 우선 순위에서도 밀려나게 된다.
따라서 교육기관이나 교육과정은 적성을 고려해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노동부 지원대책의 또다른 특징은 교육비 이외에도 훈련수당, 교통비, 가족수당 등이 추가로 지급된다는 점이다.
훈련수당은 개인의 조건에 따라 3만원에서 많게는 40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교통비, 가족수당, 능력개발수당, 보육수당 등도 재직기간, 부양가족에 따라 10만원 안팎에서 지급한다.
정통부는 교육비 지원금액이 많은 반면, 노동부는 갖가지 수당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 편이다.
정부의 지원으로 거저, 또는 싸게 교육을 받을 수 있다고 해서 직업훈련 교육을 우습게 여기다간 큰코를 다칠 수 있다.
내로라하는 교육기관의 경우 초보자가 따라가기는 힘들 정도로 교육과정이 ‘고난도’이기 때문이다.
교육기관 관계자들은 “기본적으로 1년 정도의 경력자나 전산 경력자들에게 적당한 교육”이라고 말한다.
게다가 교육과정이 실무중심으로 빡빡하게 짜여 있다.
때문에 정규 강의 외에도 자율학습이나 팀별 스터디를 하지 않으면 진도를 따라잡기가 만만치 않다.
실제 한 교육생은 “4년제 대학에서 배운 것보다 6개월 동안 더 많은 것을 배웠다”고 말할 정도다.
이런 엄격함 때문인지 교육기관 졸업생들에 대한 기업들의 평가도 나쁘지 않다.
KCC정보통신의 인사법무팀 박종희씨는 “교육과정을 거친 사람과 거치지 않은 사람의 실력 차이가 많이 난다”고 말한다.
전산학과 졸업자라도 실무를 거치지 않은 사람보다 실무를 거친 비전공자가 업무에 더 쉽게 적응한다는 것이다.
쌍용정보통신 인재개발팀 오창훈씨도 “요즘 이력서를 보면 50% 정도가 외부 교육기관 훈련을 받은 경험자들”이라고 말한다.
그만큼 IT 교육기관이 취업을 위한 등용문으로 굳어진 것이다.
능력에 맞는 교육과정을 찾아야 하지만 이런 교육과정을 통해 모든 사람이 다 취업하는 것은 아니다.
지난해 노동부 취업 훈련을 마친 재취업자들의 IT 분야 취업률은 37% 정도였다.
고급인력을 대상으로 하는 정통부 지원 교육자는 이보다 높은 50~60%가 취업에 성공했다.
물론 삼성멀티캠퍼스나 LG소프트스쿨 등 몇몇 학원은 취업률이 80~90%를 웃돌기도 한다.
때문에 학원에 들어가는 것 자체가 또하나의 경쟁이 되기도 한다.
그렇다고 무조건 수준 높은 교육기관에 가는 게 능사는 아니라고 전문가들은 충고한다.
어렵게 들어왔다 쉽게 포기하고 나가는 훈련생 수도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정보통신교육원 김월성 사업지원팀장은 “외부 조건보다 교육과정이 자신에게 맞는지를 가장 먼저 고려하라”고 충고한다.
또한 멀리 보고 천천히 가는 게 중요하다고 그는 말한다.
단계별로 천천히 학습과정을 밟아나가면 다소 늦더라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는 것이다.
지나친 욕심만 내지 않는다면 정부의 재취업대책을 120% 이용할 수 있다.
나는 IT가 적성에 맞을까?
IT쪽엔 아직 일자리가 많다는 이야기가 들린다.
하지만 구직자들은 주춤거린다.
IT 분야에 잘 적응할 수 있을지 확신이 서지 않기 때문이다.
초보자들에겐 IT의 세계가 너무나 심오해 보여 선뜻 용기가 나지 않는다.
자신에게 어떤 잠재력이 있는지 알 수 없어 도전분야를 잘 선택하지 못하기도 한다.
이럴 때 간단하게 직업선호도와 적성을 테스트해볼 수 있다.
각 지방노동사무소에 있는 고용안정센터에서는 직업심리검사를 거저 해주고 있다.
어떤 직업을 선택하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취할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직업적성검사와 어떤 직업에 흥미와 관심이 있고 성공할 가능성이 높을지 측정해주는 직업선호도검사 등을 이용할 수 있다.
고용안정센터를 직접 방문해 시험해볼 수도 있으며 고용안정정보망인 워크넷 www.work.go.kr 사이트에서 인터넷으로 간단히 검사를 할 수도 있다.
몇몇 IT 교육기관에서는 워크넷의 직업선호도검사를 이용해 직접 적성검사를 실시하므로 미리 개별적으로 해보는 게 좋다.
취업정보 사이트에서도 비슷한 적성검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잡코리아 www.jobkorea.co.kr에서는 인성적성검사와 직무수행능력평가를 유료서비스로 제공한다.
검사 결과를 갖고 직업 컨설턴트와 상담을 통해 조언을 얻을 수도 있다.
인쿠르트 www.incruit.com와 휴먼피아 www.humanpia.com에서도 인재적성검사를 무료로 할 수 있다.
IT 분야는 수리력과 계산력, 논리력, 이해력이 높을수록 적성에 맞는다고 말한다.
하지만 결과를 보고 넘기기보다는 평가결과를 토대로 전문가와 상담하는 게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사이트 운영자들은 권한다.
김윤지 기자 yzkim@dot21.co.kr
“수준별, 분야별 교육이 절실” 김용웅 노동부 능력개발심의관 IT 분야의 재취업 대책을 지휘하고 있는 노동부 김용웅 능력개발심의관은 “직업 훈련 예산의 30%를 IT 분야에 지원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그는 또한 노동부의 재취업 대책이 처음 IT에 입문하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4년제 인문대학을 졸업하고 2년 정도 취업을 하지 못한 사람이라면 어떤 정부의 대책을 활용할 수 있나. 일단 고용안정센터에 구직등록을 해야 한다. 6개월이 지나도록 미취업 상태면 고용보험 대상자가 아니라도 실업자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다. 가까운 고용안정센터를 찾아 상담을 하면 정부지원내용과 교육기관을 안내받을 수 있다. >정보통신부에서도 IT 인력에 관한 재취업 대책을 실시하고 있다. 노동부와 정통부의 재취업 대책의 차이는 무엇인가. 정통부는 IT 분야만 집중하고 있다. 노동부는 IT뿐 아니라 모든 직종을 다 포괄한다. 노동부의 직업훈련 예산은 올해 3093억원이다. 이 가운데 30%를 IT와 관련한 곳에 지원한다. 또한 정통부가 주로 전문가 과정이나 심화 과정 중심이라면, 노동부는 일반적 교육과정에 무게를 둔다. 따라서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부서간 경쟁 때문에 중복 지원 등 체계적으로 실업자금이 활용되지 못할 우려도 있다. 현재 중복지원을 할 수 없게 돼 있다. 2년 전만 해도 중복혜택을 받는 경우가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교육대상자들에 대한 정보가 컴퓨터에 입력돼 노동부의 고용안정망을 통하면 구직등록자의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최근 지나치게 IT 인력 양산에 치중하면서 몇년 뒤엔 오히려 이 분야의 실업자가 더 많아질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실업자가 더 늘어난다는 의견과 그래도 다른 산업에 비해 IT산업은 팽창하고 있으므로 상대적으로 더 수용할 수 있다는 주장이 있다. 하지만 문제는 수준별이나 분야별로 수급 불균형이 있는 것이다. 지금도 어떤 분야는 남고 어떤 분야는 모자란다. 또 고급인력은 부족하고, 비경력자는 남아돈다. 그렇기 때문에 수준별로, 분야별로 심화교육을 시키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정부의 재취업대책을 활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조언을 한다면. 재취업정보가 계속 쏟아지고 있으므로 빨리빨리 습득하는 게 중요하다. 노동부 홈페이지나 인터넷 등을 통해 취업정보를 많이 확보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만약 사정이 여의치 않으면 전국 152개 고용안정센터에 구직 등록을 하면 최대한 원하는 분야를 알선해주고 있다. 무엇보다 눈높이를 낮추는 게 필요하다. 우선 취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 한정희 기자 bambaya@dot21.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