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8 (금)
[CEO경영백과] 가치 창출 3단계 ‘사업 다각화’
[CEO경영백과] 가치 창출 3단계 ‘사업 다각화’
  • 조영탁/ 휴넷 대표
  • 승인 2001.1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 핵심역량 우선 고려해야… 치밀한 전략 없인 구조조정 위기 닥칠 수도 규모확대에 대한 맹목적 추종과 ‘진입만 하면 망하지 않는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과거 한국 재벌들은 정확한 분석과 치밀한 전략적 고려 없이 문어발식 확장을 해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기업에 ‘도산의 자유’(Freedom of Bankruptcy)가 부여되어 잘못된 다각화에 따른 기회손실이 막대해짐에 따라, 기업들은 과거와는 다른 사업구조 전략을 가져가야 하는 처지에 놓이게 되었다.
기업은 초기에는 단일 국가, 단일 시장에서 단일 사업을 수행하고, 다음으로 핵심 사업의 경쟁적 지위를 강화하기 위해 수직적 통합을 이루거나 해외로 사업확장을 한다.
세번째 단계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여유자원을 신규부문에 투자하는 ‘다각화’를 추진하게 된다.
다각화의 궁극적인 목적은 주주를 위한 가치창출 극대화다.
그러나 다각화가 기업가치를 높이기보다는 오히려 기업가치를 떨어드리는 경우가 더 많다.
다각화에는 직접 신제품 개발을 통해 신사업에 진출하는 경우와, 다른 기업을 인수합병(M&A)하는 방법, 외국 진출시 많이 활용하는 합작기업(Joint Venture) 형식이 있다.
다각화 기법은 각각 장단점이 있는 만큼 기업에서는 자사 특성에 맞는 방법을 골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발행주식의 10%로 한국의 모든 상장기업을 살 수 있다는 초국적기업 제너럴일렉트릭(GE)은 신규사업에 진출할 때 철저한 분석을 거쳐 전략적으로 접근함은 물론, 기존 사업 중 전세계적으로 1~2위를 하지 못하는 사업부문은 과감하게 퇴출시킴으로써 기업가치를 극대화했다.
반면 초특급으로 성장한 시스코시스템스는 공격적 M&A를 통해 성장한 대표적인 기업이다.
다각화는 성공할 경우 기업가치를 크게 올릴 수 있지만, 실패할 경우에는 오히려 자금 고갈 과 구조조정 위기에 직면할 수도 있는 대단히 중요한 전략이다.
다각화를 위해서는 우선 기업 전체의 비전과 목표, 그리고 전략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정립해야 한다.
NEC는 ‘컴퓨터와 커뮤니케이션’이라는 비전을 설정한 후 이를 바탕으로 컴퓨터와 통신부문을 합병하여 컴퓨터, 반도체, 전신, 가전제품 등의 사업을 통합해서 한단계 도약했다.
사업다각화는 냉정하고 정확한 분석과 전략적인 고려 아래 추진해야 한다.
마이클 포터 하버드대 교수는 “다각화하고자 하는 산업이 구조적인 매력이 있거나 매력을 창출할 능력이 있는지, 신사업 진출시 소요되는 비용이 기대수익보다 높은지, 그리고 다각화한 신규사업부가 기존 기업과의 결합으로 상호간 경쟁우위를 확보하게 되는지를 분석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밝히고 있다.
성공적 다각화를 위해서 제품과 시장, 그리고 무엇보다도 기업이 보유한 핵심역량과 관련이 있는 다각화를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어린이 잡지를 만들던 계몽사가 사업과 전혀 관련 없는 골프장 사업에 뛰어들었다가 도산한 것은 반면교사로 삼을 만한다.
또한 새롭게 진출한 사업부에 대해 기존 사업부가 가지고 있던 유사한 지식과 기술, 운영 노하우 등을 이전하고, 기존 사업과 새로운 사업간에 자원을 공유함으로써 다각화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
또 M&A 등으로 이질적인 조직간 통합이 필요한 경우에는 갈등을 최소화하고 공동의 문화를 공유할 수 있도록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마지막으로 다각화를 추진하기 전에 핵심 사업을 정의하고 핵심 사업을 우선적으로 강화해야 한다.
다각화는 기업 차원의 전략이다.
그러나 실질적인 부가가치는 각 SBU(전략적 사업단위)에서 도출된다.
따라서 기업전략을 추진할 때 기업전략과 사업구조가 각 사업부의 경쟁우위를 진정으로 진작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추천서적
<경쟁론> 마이클 포터 지음. 김경묵 외 옮김, 세종연구원 펴냄

기업과 산업에서 실제로 발생하는 복잡성을 포착해 이론으로 다듬은 경쟁론 실무서다.
개별 산업 수준의 전략 개발에 필요한 핵심적인 분석틀을 제시하고, 단일 산업에서의 경쟁전략에 대해 다뤘다.
경쟁과 사회문제간의 관련성을 살펴봄으로써 ‘경쟁’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