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34 (금)
[재테크Q&A] 신혼기의 재테크 전략은?
[재테크Q&A] 신혼기의 재테크 전략은?
  • 김애리/웰시아 파이낸셜
  • 승인 2001.11.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결혼한 지 2주 된 새내기 주부입니다.
결혼 전에는 어머니가 수입관리를 해주셨기 때문에 재테크나 금융상품에 대해 아는 게 별로 없습니다.
이제부터는 직접 가계를 꾸려나가야 합니다.
저는 빨리 대출금을 갚고 목돈을 만들어 소형 아파트를 구입하고 싶습니다.

현 상황

거주현황/ 서울 반포 연립주택. 시부모 소유 집에 전세 월 소득/ 월 160만원(남편), 월 150만~300만원(본인, 프리랜서) 저축 현황/ 신용금고 정기예금 2천만원 근로자우대저축(본인)/ 월 50만원 주택은행 청약예금(본인)/ 300만원 보험현황/ 본인 종신보험 11만3천원 부채/ 주택담보대출 3천만원(2년거치, 3년상환)
A 제2의 인생을 시작하는 신혼기에는 재테크 계획을 알차게 세워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의하신 분은 결혼비용에 따른 부채가 없고 주택담보대출은 2년 동안 원금을 갚지 않아도 되므로 적극적인 저축을 통한 자산형성을 재테크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
1. 구체적인 주택마련 계획을 세웁니다.
신혼살림을 차린 곳이 부모님 소유 주택이므로 청약통장을 활용한 주택마련이 가장 적합한 방법일 것 같습니다.
대개 신혼 때부터 시작해 주택을 마련하기까지 7년 정도 걸립니다.
상담자는 맞벌이 부부로, 앞으로 부지런히 저축한다면 5년 안에 내집을 마련하는 것도 무리는 없습니다.
지금 청약통장에 가입하고 있는데, 남편도 청약저축에 가입해 2년 뒤 청약통장을 활용한 내집 마련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거주하고자 하는 지역뿐 아니라 부동산시장 전반에 대해서도 계속 관심을 갖는 게 좋습니다.
주택구입은 목돈 마련 뒤 회원님의 첫 투자 대상이 될 수 있으므로 적합한 물건을 찾을 수 있는 눈을 기르기 바랍니다.
2. 정확한 수입·지출 계산뿐만 아니라 신혼의 달콤한 기록을 남기기 위해 가계부를 쓰세요. 가계부를 쓰면 매달 고정적인 수입과 지출을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어 구체적인 주택마련 계획에도 도움이 되며, 필요 없는 지출을 최소한 줄여 저축을 늘릴 수 있습니다.
최근 인터넷을 통한 가계부 서비스가 인기인데, 인터넷 가계부도 좋고 책으로 된 가계부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가계부에는 되도록 정확하게 수입과 지축을 기입하도록 노력하고, 간혹 하루 생활에서 반성해야 할 부분, 잘한 부분도 추가적으로 적어두면 일기를 쓰는 재미와 재테크 하는 재미가 같이 생길 것입니다.
신혼 때부터 가계부 쓰는 재미를 붙이게 되면 재테크 하기가 수월합니다.
매월 수입과 지출을 관리한다는 것은 돈을 내가 원하는 대로 조정할 수 있다는 것과 같기 때문입니다.
3. 저축은 일단 월 수입 중 매월 얼마씩 저축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세요. 맞벌이 부부의 경우 한명의 수입으로 저축을 하고, 한명의 수입으로 지출을 하는 것이 유리하며 상담자는 고정적인 남편의 수입으로 저축계획을 세웁니다.
매월 160만원의 저축을 한다고 하면 일단 두분 명의의 근로자우대저축에 각각 월 50만원씩 꾸준히 불입합니다.
앞으로 주택 마련을 위해 남편 이름으로 청약저축을 월 10만원씩 불입하세요. 또한 대출상환용 적금(불입금액을 자유롭게 하는 자유적립적금이 유리)으로 월 50만원, 장기주택마련저축에 최소 금액을 납입하세요. 상담자는 현재 프리랜서로 월 수입이 일정하지 않으므로 본인의 수입으로 지출계획을 잘 세우면 됩니다.
매달 일정한 지출 이외에 들어오는 수입에 따라 적금에 가입하면 계획적인 지출과 더 많은 저축을 할 수 있습니다.
4. 대출의 경우 2년 동안은 이자만 내야 하며 2년 동안 저축을 통해 원금을 마련해두시기 바랍니다.
2년 거치 3년 상환이라는 것은 2년 동안은 이자만 내고 2년 뒤부터는 이자와 원금을 같이 상환하는 대출 상환방식입니다.
일단 대출 받은 은행에 대출에 대해 자세히 문의해 원금상환시 상환수수료가 있다면 원금을 따로 저축하면 됩니다.
대출을 빚이라고만 생각하기보다는 대출 상환을 통한 자산마련이라고 생각하고 신혼시절부터 남편과 같이 열심히 저축하시기 바랍니다.
5. 남편 이름으로 종신보험 가입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미래에 대한 대비는 젊을 때부터 준비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일단 나이가 젊으면 불입기간이 길고 보험료율이 낮게 적용되어 월 불입금액이 적어집니다.
그리고 종신보험에 가입하면 하나의 보험으로 죽을 때까지 보장받을 수 있으므로 다른 보험에 가입하지 않아도 되므로 오히려 편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