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6:14 (목)
[기획] PC통신은 살아 있다
[기획] PC통신은 살아 있다
  • 한정희
  • 승인 2000.08.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웹기반 무료 서비스에 전전긍긍...수익.콘텐츠.커뮤니티로 생명력 유지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PC통신이 난감해졌다.
전화번호를 치면 또르륵 또르륵 하다가 치지직 하며 통신을 연결했던 일들이 초고속 통신망이 상용화된 지금은 추억 속의 일처럼 비춰진다.
천리안, 하이텔, 나우누리는 한때 우리나라 통신서비스 시장을 3분했던 최강자였다.
하지만 지금 이들은 웹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들에 포위되었다.
딱딱한 화면에 텍스트 위주의 정보, 게다가 월회비에 정보이용료까지…. 빠른 속도에 동영상 중심의 콘텐츠, 무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터넷 업체들과는 게임이 안되는 것처럼 보인다.
PC통신은 앞으로 어떻게 될까?AOL이냐 아니냐 PC통신업체들이 어려움에 부딪치게 된 주된 이유는 웹 환경을 기반으로 한 무료 인터넷의 등장이다.
PC통신이 유료에다 폐쇄적인 반면, 인터넷은 무료에다 개방적이고 서비스도 점점 고급화하고 있다.
사람들은 이제 인터넷을 중심에 두고 생활한다.
PC통신업체들이 위기의 징후를 실감한 건 작년 말부터다.
작년 말과 올해 초, PC통신 가입자 증가세가 정체 또는 감소하기 시작했다.
그동안 짭짤한 수익이 되었던 부가정보(유료 정보) 이용률도 역시 감소 추세다.
‘PC통신은 위기다’ 라는 지적에 업체들은 모두 고개를 끄덕인다.
그러나 업체들의 처지에 따라 위기를 느끼고 진단하는 정도는 다르다.
위기를 탈출하기 위한 전략도 다양하다.
천리안은 PC통신의 위기를 인정하면서도 이는 단기적인 현상이라고 잘라 말한다.
이영철 마케팅팀장은 “인터넷의 무료 포털 서비스업체들은 수익모델이 없는 한 오래 가지 못한다”고 전망한다.
수익모델이 분명하지 않은 상태에서 펀딩은 더더욱 쉽지 않으며, 따라서 많은 수의 서비스업체들이 1, 2년 안에 없어질 거라는 것이다.
천리안은 오히려 한국 제일의 PC통신업체로서 자신감을 내비친다.
천리안은 그러면서 웹으로의 진출을 차분히 준비하고 있다.
하반기부터 초고속망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전략상품인 퀵메신저와 무선 포털서비스 선점을 위한 모바일천리안, 무료이메일 @choㅣㅣian 서비스를 개시한다.
검색엔진 넷서치와 커뮤니티클럽인 천리안클럽인터페이스 등을 통해 기존 인터넷 포털업체의 분야에 속속 진출할 채비를 갖추고 있다.
하이텔은 천리안과는 다른 전략을 펼치고 있다.
양순호 콘텐츠 채널사업팀장은 “다음이나 야후같은 인터넷 포털 서비스업체들을 이미 주요한 경쟁자로 삼고 있다”고 말한다.
작년까지만 해도 아메리카온라인(AOL) 모델을 추구했지만 면밀한 검토를 통해 전략을 바꿨다는 것이다.
하이텔은 현재의 PC통신 부분은 슬림화해 나가면서 경쟁력 있는 부분은 웹 기반 시장으로 재빨리 전환할 계획이다.
하이텔은 이미 콘텐츠의 상당 부분을 웹 기반으로 바꾸고 있다.
그 일환으로 지난 7월에는 ‘콘텐츠 월드’라는 유료 콘텐츠몰을 개설했다.
콘텐츠 월드는 6개의 스튜디오로 구성돼 있으며, 유료화가 확실한 콘텐츠 시장을 선점한다는 야심을 불태우고 있다.
특히 커뮤니티와 콘텐츠가 결합한 버티컬 포털을 만들어 인터넷 서비스업체들에게 도전장을 내밀 계획이다.
PC통신 경쟁 더이상 의미없다 나우누리는 이제 PC통신 업체 사이의 경쟁은 더 이상 의미가 없다고 진단한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가 대세인 지금, 중요한 것은 누가 먼저 특화된 인터넷 포털로 거듭나느냐 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나우누리는 PC통신 환경을 인터넷 환경으로 바꾸기 위해 지난 98년 12월부터 별도 팀을 구성해 인터넷 표준 플랫폼 개발 작업을 해왔다.
하반기에는 본격적인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인터넷 포탈들과 경쟁하기 위해 특화된 콘텐츠 확보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나우누리는 자신의 1823전략(나우누리는 18세에서 23세까지의 네티즌들을 타깃으로 삼고 있다)에 맞는 콘텐츠로 만화, 성인, 교육, 취업, 게임 등을 꼽는다.
문용식 최고관리책임자(COO)는 “나우누리는 이용자들이 기꺼이 돈을 지불할 정도의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말한다.
나우누리는 오는 12월 출범할 인터넷 기반 포털 사이트 ‘@NOW’에 동호회, 채팅 등의 서비스를 개설하고 커뮤니티 전략도 인터넷 시대에 맞게 짜나갈 예정이다.
무선인터넷 시장을 차지하기 위해 무선 종합포털 사이트‘모티즌’도 운영하고 있다.
유니텔은 지난 3월 삼성SDS에서 분리하면서 단순 인터넷 PC통신업체가 아닌 종합 인터넷서비스회사로 거듭나고 있다.
유니텔은 다른 PC통신업체와는 달리 기존 PC통신 부분을 유지하면서, 이를 기반으로 인터넷 쇼핑몰 ‘유니플라자’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조만간 인터넷 인프라 쪽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PC통신도 결국 웹을 기반으로 한 환경으로 바뀔 수밖에 없다”고 인정한 탓이다.
유니텔은 웹 환경에 크게 2가지 방향으로 대응하고 있다.
하나는 기존 PC통신을 웹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작업이다.
이를 위해 유니텔은 어린이 전문 사이트인 ‘유니키즈’와 중고생 대상 사이트인 ‘클릭스터디’, 대학생 전문 포털인 ‘내일샷’, 주부 전문 사이트인 ‘아이주부닷컴’ 등을 개설했다.
다른 하나는 PC통신을 기반으로 하지 않는 순수한 웹 기반 커뮤니티 사이트를 직접 만드는 것이다.
지난 2월 문을 연 ‘웨피’가 대표적인 경우다.
유니텔 홍보담당자 정혜림 대리는 “웨피는 폐쇄된 공간에서 운영되는 PC통신과는 달리 오픈된 커뮤니티 사이트”리먀 “PC통신 유니텔과는 별개로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PC통신업체들의 웹 적응하기는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다.
AOL 모델을 지향하며 PC통신 중심의 웹화를 진행하든, PC통신 분야를 최소화 하면서 웹으로 전면 이행을 하든, 이미 웹 기반의 인터넷 시장으로 가는 것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업체들이 PC통신 사업에 미련을 버리지 않는다.
확실한 수익이 있기 때문이다.
풍부한 콘텐츠와 커뮤니티를 확보하고 있다는 것도 발길을 잡는다.
형식은 깨뜨리고 내용은 승화시키는 것이 웹시대 PC통신업체의 운명인지 모른다.
천리안 전용 브라우저 계속 개발할 것 천리안 이영철 마케팅팀장 PC통신 기반과 웹 기반은 사실 게임이 안되는 것 아닌가? 웹 기반과 PC통신 기반은 크게 다르지 않다. 문제는 서비스를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다. PC통신이 웹화하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들지만, 비용이 들더라도 수익성이 있으면 안 할 이유가 없다. 현재는 웹 기반의 수익모델이 불투명하기 때문에 전면적으로 이행하지 않는 것뿐이다. 현재 PC통신들이 웹화하는 것은 생존을 위한 전략 아닌가? 먼저 염두에 둬야 할 문제가 있다. 인터넷서비스로 가기 위해선 익스플로러나 넷스케이프를 써야 한다. MS―DOS가 서비스 초반만 해도 무료였지만 천하를 통일하고 나선 유료화 전략으로 갔다. 만약 넷스케이프나 익스플로러가 유료화로 갈 경우엔 대책이 없어진다는 얘기다. 그들은 철저한 자본주의 업체이고 유료화의 위험은 항상 도사리고 있다. 천리안은 이에 대비해 전용 브라우저를 계속 개발하고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AOL 모델을 따라가고 있는 것 같다 AOL 모델을 따라간다고 할 수 있다. 우리뿐 아니라 국내 사업자 모두가 그렇다. 서비스 벤치마킹 차원이라고 보면 된다. AOL은 현재 온라인 서비스 분야에서 1위 브랜드이고 마케팅 부분에서도 혁신적인 것이 많다. 윈도우 베이스 전용에뮬레이션 서비스를 최초로 시작한 곳이기도 하다. 인터페이스도 앞서나간다. 그런 점에서 따라갈 만하다. 물론 세부적인 부분에서 안 맞을 경우 우리 모델에 따를 것이다. 변화가 감지되면 벤치마킹을 철저히 할 것이다.
한국통신과 하이텔 협력모델 만들 것 하이텔 양순호 콘텐츠 채널사업팀장 천리안은 미국의 AOL 모델을 지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이텔은 어떤가? 우리는 AOL을 주요한 모델로 삼고 있지 않다. PC통신 업체들이 작년까지는 그랬다. 하지만 미국시장과 우리 시장은 환경이 다르다고 본다. AOL은 인터넷이 확산되기 전에 시장 선점의 가능성이 있었다. 하지만 우리는 PC통신에서 확실한 선두업체가 없을 뿐아니라 닷컴기업도 어느 정도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시기적으로 물건너 갔다고 본다. 하이텔은 어떤 전략을 가지고 있나 한국통신과 하이텔의 협력사업 모델을 만들 것이다. 한국통신에서 교육포털을 만드는데, 이를 하이텔이 담당할 것이다. 그동안 하이텔과 한국통신은 인터넷 사업에서 상충되는 부분이 있었다. 이를 협력모델로 전화해 웹 기반에서 시너지 효과를 노릴 계획이다. PC통신은 최대한 슬림화하면서 커뮤니티 콘텐츠 쪽을 웹화할 생각이다. 웹에서 성공하기 위한 조건을 무엇인가 내용과 형식의 문제다. 내용적인 면에서 유료 콘텐츠가 가능한 것은 이미 정해져 있다. 증권, 금융, 교육, 엔터테인먼트 등이다. 형식적으로는 유료 콘텐츠에 돈을 지불할 가치가 있을 만큼 접근하기 쉬우며 빨라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기술적인 문제도 포함된다.
양질의 콘텐츠 유료화 전략으로 갈 것 나우누리 문용식 최고관리 책임자 현재 나우누리는 두루넷 가입자들에게 월회비를 받지 않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인터넷 시대에 PC통신이 살아남기 위한 전략인가? 월 이용료를 받고 안 받고의 문제를 PC통신이 살아남기 위한 전략으로만 보는 것은 사실 문제가 있다. 업체들 고유의 마케팅 전략이다. 또 나우누리 자체망을 통해 들어오지 않고 다른 망을 통해 들어오면 망 사용비가 그만큼 덜 들기 때문에 남는 비용을 이용자에게 돌려주는 것은 당연하다. 인터넷이 활성화되면서 PC통신에서 제공하던 웬만한 서비스들이 현재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 나우누리는 이에 대해 어떤 대비책을 갖고 있나 현재 온라인의 주된 흐름은 인터넷이다. 기존의 PC통신만을 고집해서는 살아남을 수 없다. 나우누리도 인터넷 쪽으로 변화하기 위한 다양한 준비를 하고 있다. 하지만 제대로 수익을 내지 못하는 무료 포털 사이트 모델로는 변화하지 않을 것이다. 나우누리는 철저히 유료화 전략으로 갈 것이다. 유료화 전략을 고집하면 네티즌들이 외면할 것 같은데 나우누리가 핵심으로 생각하는 콘텐츠는 만화, 성인, 교육, 취업, 게임 다섯가지다. 이 분야는 다른 많은 인터넷 업체들이 지금도 무료로 서비스를 하고 있다. 하지만 네티즌들은 기꺼이 돈을 지불하고 나우누리에 들어온다. 무료로 서비스되는 콘텐츠는 절대 양질의 콘텐츠가 될 수 없다.
온라인 사업 기반의 종합인터넷회사 만들 것 유니텔 이무은 상무이사 유니텔은 지난 3월 삼성SDS에서 분리하면서 기존 PC통신 외에 인터넷 사업, 컨설팅, 쇼핑몰 등의 사업도 벌이고 있다. PC통신이 더 이상 경쟁력이 없어 사업을 다각화하는 것은 아닌지 그것은 절대 아니다. 유니텔은 기존 PC통신 사업을 기반으로 종합 인터넷회사로 변신할 계획을 작년부터 세워왔다. PC통신은 PC통신 내부의 영역에서 사업을 계속 확장해 나갈 생각이다. 유니텔은 자체 애뮬레이터도 다른 PC통신사보다 먼저 만드는 등 PC통신을 인터넷화하려는 움직임을 지속적으로 보여왔는데 그것은 ‘쉬운 PC통신’이라는 우리의 사업전략에서 나온 것이다. 장기적으로 고민해야 할 문제인 것은 확실하지만, 현재 유니텔 온라인을 인터넷 포털로 만들 계획은 없다.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인 웨피는 기존의 PC통신 유니텔에서 제공되던 서비스와 중복되는 부분이 많다는 지적도 있다 일부 중복된 것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PC통신 유니텔은 폐쇄 서비스이고, 웨피는 웹상에서 이루어지는 오픈 서비스여서 그 성격이 많이 다르다. 회원들의 성향도, 커뮤니티의 성격도 차이가 많이 난다. 그런 차이는 회원들 스스로 만들어가는 영역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