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34 (금)
[재테크Q&A] 예비 직장인 재테크 계획 어떻게?
[재테크Q&A] 예비 직장인 재테크 계획 어떻게?
  • 전애리/ 웰시아닷컴
  • 승인 2001.11.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올해 12월부터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예비 직장인입니다.
사회생활의 첫걸음인만큼 알차고 체계적인 재테크를 하고 싶습니다.
3년 후에 어느 정도 목돈이 모이면 직장을 그만두고 유학을 가거나 결혼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월평균 수입은 150만원이며 비정기적 상여금이 예상됩니다.
A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할 때는 누구나 부푼 마음을 안고 시작하게 됩니다.
첫월급으로 하고 싶은 일들을 적어보고 뿌듯해하기도 하지요. 첫월급을 받으면 그동안 사고 싶었던 것, 배우고 싶었던 것, 고마웠던 분들께 선물을 하거나 친구들과 취업의 기쁨을 나누게 됩니다.
그러다보면 자칫 지출이 커질 우려도 있습니다.
그 지출이 습관처럼 계속 이어진다면 곤란합니다.
가계부를 적거나 지출에 대한 메모를 하는 것은 아주 좋은 습관입니다.
돈을 버는 것보다 돈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법입니다.
일단 수입의 40%는 꼭 저축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비정기적으로 지급되는 상여금은 흐지부지 지출해버리기 쉽습니다.
따라서 상여금을 저축으로 연결시키는 것이 목표를 달성하는 지름길입니다.
앞으로 차근차근 재테크를 준비하여 봅시다.
▶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할 저축상품 월급을 받으면 근로자우대저축에는 월 50만원을 필수적으로 저축하시기 바랍니다.
근로자우대저축은 월 50만원까지 불입할 수 있는 상품이고 3년 이상 불입을 하면 비과세 혜택이 있습니다.
매월 50만원씩 3년간 불입할 경우 3년 후 약 2천만원 정도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주택청약부금은 사회에 첫발을 내디딜 때부터 미리 가입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월 10만원씩 불입해 300만원(서울지역)이 되면 앞으로 아파트 청약을 통해 내집마련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장기주택마련저축은 비교적 금리가 높은 편이고 만기까지 유지할 경우 비과세 혜택이 있습니다.
일정한 조건만 해당된다면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다만 가입기간이 7년이상으로 조금 길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향후 유학을 계획하고 있다면 중도에 이 통장을 해지해야 하는데, 이럴 경우 퇴사로 인한 특별중도해지 사유가 발생됩니다.
따라서 불입금액에 대해서 손해 없이 해지할 수 있으므로 적극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내 몸에 맞는 저축상품 가입하는 방법 ① 저축 목적을 정한 뒤 저축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② 지출 계획과 저축 만기를 최대한 일치시키도록 한다.
③ 저축상품 가입시 절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미리 체크해본다.
④ 장기와 단기로 나누어 저축상품을 선택해 유동성을 보유할 수 있도록 한다.
▶ 주택청약부금과 주택장기저축 동시가입? 주택청약부금은 가입 후 2년이 경과하고 지역별 예치금액 이상 불입하면 신규아파트를 분양받을 수 있는 자격이 생기는 통장입니다.
장기주택마련저축은 아파트를 분양받을 자격이 생기는 통장은 아니지만, 7년 이상 가입하면 비과세 혜택이 있고 일정요건만 충족하면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는 통장입니다.
두 상품이 개별적인 용도가 있는 상품으로 모두 가입해도 좋습니다.
다만 두 상품 모두 가입기간이 비교적 긴 편이므로 저축 계획에 맞춰 불입금액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연금 20대에 가입하면 혜택 많아지나? 노후생활은 젊은시절부터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리의 위력 때문이지요. 예를 들어 개인연금을 30살부터 가입하는 경우와 35살부터 가입하는 경우를 비교해보면, 30살부터 월10만원씩 가입한 후 56살부터 20년간 연금을 수령한다면 매월 98만원을 수령하게 되고, 35살부터 월10만원씩 가입한 후 56살부터 20년간 연금을 받게 된다면 매월 59만원을 수령하게 됩니다(연 9.0% 계산시). 가입금액 총액은 30살부터 가입한 경우 3천만원, 35살부터 가입한 경우 2400만원으로 600만원의 차이가 있지만 20년을 통틀어 받는 연금 총액은 1억1천만원과 6500만원으로 큰 차이가 납니다.
무턱대고 개인연금신탁이나 보험을 가입해 많은 금액을 불입한다면 향후 목돈이 급하게 필요할 경우에 중도해지를 할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원금 손해 위험을 볼 수도 있습니다.
20대와 30대를 거치면서 노후자금을 준비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일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인생전반에 걸쳐 재무 설계를 계획해본 후 저축상품을 가입하고 적절한 불입금액을 결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