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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적] 스타크노믹스(김태홍/라도삼/장후석)
[서적] 스타크노믹스(김태홍/라도삼/장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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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0.09.0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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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의 손자병법?
세계적으로 ‘스타크래프트’만큼이나 경제적, 사회문화적 영향을 끼친 게임이 있었을까. 아니, 게임이 젊은이들의 보편적인 문화현상으로 자리잡을 거라고 예측이나 했겠는가. <스타크노믹스>는 전략 시뮬레이션의 새 장을 연 스타크래프트 게임에서 디지털 시대의 경영비법을 추출해내려고 시도한다.
이른바 스타크래프트의 경제학인 셈이다.


지은이들은 스타크래프트의 승리전략과 경영기법이 별반 다르지 않다고 주장한다.
‘속도’와 ‘선점’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인터넷기업의 경영방식과 게임은 닮은 꼴이다.
구체적으로는 게임에서 캐낸, 다섯가지 기업전략을 제시한다.
“상대의 강점을 공략하라” “방어보다 공격의 비용이 적다” “최상의 전략은 없다” 따위가 그것이다.
다소 평면적인 비교에 치우친 게 흠이다.

김태홍 라도삼 장후석 지음, 소프트뱅크미디어 펴냄/ 1만2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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