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4 (금)
[편집장메모] 지방선거를 지역발전전략 토론장으로
[편집장메모] 지방선거를 지역발전전략 토론장으로
  • 이주명 /편집장
  • 승인 2002.01.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는 월드컵의 해이기도 하지만 지방선거와 대통령선거를 치러야 하는 선거의 해이기도 합니다.
이 가운데 6월 중순으로 예정된 지방선거는 1995년 지방자치제가 전면 복원된 뒤 세번째로 실시되는 중요한 지역 정치행사입니다.
서구에서 민주주의를 뜻하는 ‘데모크라시’는 고대 그리스 시절 지역단위의 시민공동체를 일컫는 ‘데모스’(Demos)라는 말에서 유래한 것이라고 합니다.
굳이 이런 어원까지 들먹이지 않더라도 혈연이나 과거의 지연이 아닌, 현재 거주지 기준의 지역단위 주민자치가 나라 전체 민주주의를 떠받치는 토대가 된다는 것을 부인할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이 땅의 지방자치제가 60년대 5·16 쿠데타를 일으킨 정치군인들에 의해 중단되고, 그들에 의한 군사정권이 30여년 만에 수명을 다한 90년대에야 복구된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그러나 지방자치제의 그간 운영을 지켜보면서 실망한 국민들이 많습니다.
헌신적으로 지역주민들을 위해 봉사해온 자치단체장이나 지방의원들이 없진 않았지만, 그 수는 매우 적었던 게 사실입니다.
지역주민의 공복이 되기보다는 또다른 지방유지로 행세하거나, 지방 관직을 중앙정계 진출을 위한 발판으로 삼으려는 정치꾼들이 적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저희는 지방자치제에 아직 커다란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민주주의를 내실화하는 일은 물론 새로운 경제발전 패러다임의 모색도 거기서부터 출발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IMF 사태 이후 개방화와 경기침체를 겪으면서 지방경제가 더욱 황폐화하고 경제력의 수도권 집중은 가속화했습니다.
이대로 방치하면 중앙과 지역간 불균형이 곧 한계점을 넘어 국가경제 발전을 가로막는 최대의 장애물이 될 것입니다.
이번 지방선거는 지역별로 창의적인 발전전략들이 제시되고 그것들이 활발히 토론되는, 거대한 심포지엄이 되었으면 합니다.
각 정당에서는 이번 지방선거를 연말 대선으로 가는 전초전으로 삼으려 할 것입니다.
그러나 유권자들은 지방선거를 단지 중앙정치의 도구로만 삼으려는 그 어떠한 기도도 꺾어버려야 합니다.
이런 맥락에서 'Economy21'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전국을 돌며 지역별로 쟁점이 되고 있는 경제현안들을 살펴보기로 하고, 그에 앞서 이번호 커버스토리로 전반적인 지역경제의 문제점을 따져봤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