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6:44 (수)
[사람들] 조동길 / 한솔그룹 회장
[사람들] 조동길 / 한솔그룹 회장
  • 박형영 기자
  • 승인 2002.01.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년간 3형제 분할경영의 형태로 운영돼오던 한솔그룹이 조동길(46) 회장 단독경영 체제로 재편되면서 본격적인 2세경영 체제에 들어섰다.
장남인 조동혁(51) 부회장은 그룹 명예회장으로 선임됐고, 둘째인 조동만(48) 부회장은 최근 계열에서 분리된 한솔텔레콤, 한솔아이벤처스 등 4개사의 경영을 맡아 그룹에서 분가할 예정이다.
이인희(73) 고문은 일선 경영에서 손을 뗄 것으로 알려졌다.
또 조동혁 신임 명예회장은 한솔창투, 한솔상호신용금고 등 기존에 관여했던 금융사업 분야를 조 회장과 공동관리할 예정이다.


3남인 조 회장이 경영권을 인수받은 것에 대해서는 대체로 예상했다는 반응이다.
조 회장이 그동안 모기업인 한솔제지를 잘 경영해온 반면 한솔종금, 한솔금고 등 금융부문을 맡아왔던 조동혁 명예회장은 지난 1998년 한솔종금이 문을 닫은 후 입지가 줄어들었다.
조동만 부회장도 2000년 한솔이 PCS사업을 매각하면서 중심에서 밀려난 상황이기도 했다.
결국 주력업종인 제지업으로 회사를 성장시킨 조 회장이 그룹회장 후보 1순위로 인정받게 됐다.


조 회장은 이 고문의 셋째아들이며 삼성창업주 고 이병철의 외손자다.
연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고 삼성물산과 JP모건을 거쳐 87년부터 한솔의 모태인 전주제지에 기획조정부장으로 입사한 후 ‘제지통’으로 자리를 지켜왔다.


조 회장의 등장은 한솔그룹이 제지 중심의 기존사업에 주력하겠다는 의미로 평가된다.
조 회장은 올해 그룹경영을 제지 중심으로 편성해 수익성 극대화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알려졌다.
그룹의 한 고위관계자는 “수익성이 확실히 검증되지 않은 상황에서 신규사업이나 투자를 진행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해 이러한 예상을 뒷받침했다.
조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기업가치 극대화를 강조하며 “자본비용 대비 수익률을 높이는 데 모든 계열사들이 경영목표를 둬야 한다”고 역설한 바 있다.


한편 한솔텔레콤 등 IT관련 4개사가 계열 분리되면 한솔그룹의 자산은 5조7천억원에서 5조3천억원으로 감소하고 이에 따라 재계순위도 14위에서 17위로 떨어지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