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6:14 (목)
[기획] 지역경제 현장을 가다(9)/ 충북-바이오산업으로 미래 살찌운다
[기획] 지역경제 현장을 가다(9)/ 충북-바이오산업으로 미래 살찌운다
  • 청주=김윤지 기자
  • 승인 2002.03.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T·BT 2대 핵심산업 육성… “자생적 성장엔 한계” 중앙정부 지원 절실

“16개 시도 가운데 영양가 있는 건 모두 수도권에 집중해놓고 이제 와서 수도권 집중규제까지 완화한다면 지방은 싸움을 할 수 없어요. 서로 균형적으로 발전하려면 정부가 제 역할을 해줘야죠.” 충북도청 경제통상국장실에 들어서자마자 박경국 경제통상국장의 열변은 시작됐다.
수도권지역 공장총량제 폐지 등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 때문이었다.


충북지역 경제는 농업위주 구조에서 80년대 중반부터 빠른 속도로 산업화를 진행해왔다.
그러나 하이닉스반도체 등 일부 대기업 의존도가 높은 구조로 산업화가 이뤄져 전체 경제규모도 작고 자생적 능력도 부족하다.
마치 남미 경제처럼 외풍이나 경기순환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최근 지방금융경제 동향’에 따르면 2001년 4분기 제조업 생산은 전국적으로 평균 2.0%가 증가했는데, 충북은 15% 감소해 전국에서 가장 저조한 성적을 보였다.
충북 경제가 청주공업단지에 있는 하이닉스반도체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데 그동안 반도체 경기가 좋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나마 수도권 규제강화 덕분에 이 정도라도 성장할 수 있었다.
현재 도내 수출의 70% 가량을 정보기술(IT) 분야가 차지할 정도로 관련 기업체가 늘었고, 1인당 지역총생산액도 전국 4위를 차지할 정도로 기반도 다졌다.
그러나 수도권에 대한 규제가 완화되면 가장 먼저 직격탄을 맞을 수밖에 없다.
수도권에서 가까워 규제 혜택을 가장 많이 보았지만, 규제가 없어지면 당장 경쟁력을 잃어버리기 때문이다.
그런 탓에 충북 곳곳에서 수도권 규제 완화 움직임에 대한 볼멘 목소리를 쉽게 들을 수 있다.



IT·BT 지리적 기반 튼실

이런 상황을 돌파하는 방법은 주력산업을 빨리 찾는 것이다.
충북은 IT와 BT(바이오기술)산업을 특화하는 길을 선택했다.
그러나 충북의 선택은 다른 지역과 차이가 있다.
“IT, BT가 첨단산업이라니까 모두 IT·BT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다른 지역은 바다를 끼고 있어 다른 산업을 할 여지가 많습니다.
창원의 기계나 부산의 신발처럼 IT, BT말고도 할 수 있는 게 많지요. 하지만 충북은 내륙이라 이것말고 승부를 걸 수 있는 게 없어요.” 충북개발연구원 노근호 박사는 충북지역 특수성에 대해 강조한다.
당연히 정부의 지원도 달라야 한다는 게 노 박사의 주장이다.


충북은 IT와 BT를 특화해 갈 기반을 다른 지역에 비해 튼실히 갖추고 있다.
우선 하이닉스반도체, 삼화전기 등 청주공업단지에 있는 많은 정보통신 기업체들이 IT산업을 뒷받침할 기본 토대를 제공한다.
수도권에서 1시간30분대로 서울에서 출퇴근이 가능한 지역일 뿐더러 경부·중부고속도로, 청주국제공항, 경부·충북선 철도와 인접해 있어 교통이 편리한 것도 장점이다.
대청댐 상수도 개발로 용수공급도 원만하다.
하이닉스반도체가 청주에 자리잡게 된 것도 입지조건이 좋았기 때문이다.
반도체를 생산하는 데에는 용수와 전기, 지질구조가 중요하다고 이야기한다.
풍부한 용수와 품질 좋은 전기가 끊김없이 공급돼야 하고 지진이 없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런 조건을 뒷받침할 수 있는 지역이 청주라는 것이다.


현재 충북은 IT와 BT산업을 2대 핵심산업으로 삼아, 청원군에 있는 오창과학산업단지와 오송생명과학산업단지를 중심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오창단지는 10년 전부터 추진해왔다.
286만평 규모의 단지를 최근 준공해 현재 분양률 55%를 기록하고 있다.
73개 업체가 입주를 확정했고 17개 업체가 가동하고 있다.
“수도권을 제외하면 전국에서 조성하고 있는 단지 가운데 분양률이 가장 높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특히 오창단지는 외국기업 전용단지를 계획하고 있는데, 이 단지로 지정을 받으면 고도기술기업에게는 50년간 무상임대를 해주기 때문에 외국기업 유치에 힘을 실을 수 있다.


충북의 현재 주력산업이 오창단지를 중심으로 한 IT산업이라면, 충북의 미래를 이끄는 것은 오송단지를 중심으로 한 BT산업이다.
오송단지는 우리나라에서는 처음 계획되는 바이오단지다.
그만큼 오송단지에 거는 기대는 매우 크다.
지난해 과학기술위원회에서 국가생명전략기지로 지정받으면서 국립보건원, 식품의약청, 보건산업진흥청 등 3개 국가기관이 오송으로 이전을 확정해 국내 유일의 바이오단지로서 기본 면모를 갖췄다.
이 3개 기관이 있기 때문에 농업, 기능성식품, 전통의료기술, 생명공학 등 바이오산업의 중심지가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국내 유일 바이오단지, 오송

“오송은 하나밖에 없는 바이오단지이기 때문에 오송의 성공여부는 우리나라 바이오산업 성공여부와 직결돼 있습니다.
” 박경국 충북도청 경제통상국장은 정부가 지정한 단지에 청 이상의 국립기관까지 들어온 예가 없었다며, 이제는 성공사례가 필요한 때라고 이야기한다.
오송단지는 현재 토지보상단계에 들어갔고 올 5월에 착공해 2006년 준공할 계획이다.
충북은 오송단지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올 9월25일부터 10월24일까지 한달 동안 청주에서 오송국제바이오엑스포를 개최한다.
오송단지에 국내외 바이오 관련기업과 연구소를 유치하면서 바이오산업에 대한 일반 홍보를 위한 행사다.


그러나 아무리 훌륭한 산업단지를 조성한다 해도 기업이 들어오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유치를 위한 특별한 전략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다.
문제는 다시 처음으로 돌아간다.
“지식기반산업이 조성되려면 행정, 재원, 금융, 인적자원 등 여러 요소가 필요합니다.
이런 조건을 갖춘 곳은 수도권과 대덕 정도밖에 없는 게 사실이지요. 그래서 중앙정부가 지방들이 살 수 있도록 특단의 조치를 내려주는 게 절실해요. 대표적으로 보건복지부가 오송으로 이전하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 충북개발연구원 노근호 박사는 의도적으로 중앙정부에서 지방정부를 위한 획기적인 안을 내놓지 않고는 ‘자생적으로’ 성장을 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이야기한다.
기본은 갖출 수 있지만, 그 위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것은 중앙정부의 몫인 게 지금 지방경제의 현실이라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