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3:57 (금)
관련기사1. 내집 마련용으로 적합
관련기사1. 내집 마련용으로 적합
  • 김혜현/ 부동산114 과장
  • 승인 2002.07.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봉구 쌍문동 삼성래미안, 상대적 시세차이 커 투자는 신중해야 6월 한달은 월드컵 열풍이 이어지면서 부동산 시장도 한산한 분위기다.
계절적 비수기에 월드컵까지 겹치면서 투자자보다는 실수요자들의 발길만 간간이 이어지고 있다.
앞으로도 장마와 여름휴가 등으로 당분간 아파트 시장은 큰 주목을 받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봄, 가을에 결혼식이 많고, 전세 계약이 2년 주기라는 점을 감안하면 봄보다는 규모가 작지만 가을도 무시할 수 없는 엄연한 ‘이사철’임을 명심해야 한다.
특히 이사철에 매물 부족으로 발을 굴러본 경험자들은 여름방학 이전부터 매물 탐색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은 7~8월 비수기에 일찌감치 내집 또는 전셋집을 ‘찜’해놓을 가능성이 많다.
따라서 매매 또는 전셋값은 8월말에나 오름세를 보이겠지만 그 전에 상당수 매물이 빠질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부지런한 수요자라면 미리부터 살 궁리를 해두어야만 한다.
남들과 똑같이 움직여서는 남보다 좋은 조건의 내집을 찾기 어렵다.
이번주에는 비교적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새 아파트를 찾아보도록 하자. 하반기 서울에서 입주하는 아파트 중에서는 관심을 끌 만한 대규모 단지들이 많다.
그러나 이들은 이미 가격이 많이 올라 있어 인근 단지에 비해서는 지나치게 비싼 경우가 많다.
또 이중 상당수는 재개발·재건축 단지다.
불량 노후단지를 재개발한 경우 인근 지역의 환경이 열악한 경우가 적지 않다.
이번주에 소개할 단지는 도봉구 쌍문동 삼성래미안 아파트다.
쌍문 제3구역 재개발 단지에 속하지만 이미 기존 아파트 단지들이 인근에 포진하고 있어 환경은 비교적 좋은 편이다.
총 가구 수는 407가구로 규모는 그다지 크지 않지만, 주변이 모두 아파트 단지기 때문에 불리한 점은 없다.
시공사는 삼성물산, 시행자는 쌍문 제3구역 재개발조합으로 총 10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입주는 7월31일부터 8월31일까지 한달간 진행될 예정이다.
교통체증 제외한 생활여건 괜찮아 층수는 11~15층으로 20층 이상되는 고층단지에 비해서는 용적률이 낮은 편이다.
평형도 23, 31, 41평형으로 중소형 평형이어서 서민들의 내집 마련용으로 좋다.
주차대수는 가구당 1대꼴이다.
삼성래미안의 장점은 생활여건이 비교적 잘 갖춰져 있다는 점이다.
창동 이마트와 하나로마트가 인접해 먹을거리나 생활용품 구입에 편리하고, 북한산과 도봉산 국립공원도 가까워 주말을 이용한 산행도 즐길 수 있다.
다만 쌍문동 지역이 아파트 단지치고는 교통이 불편하다는 것이 약점이다.
북부간선도로와 동부간선도로가 있지만 출퇴근시에는 교통체증을 감수해야 한다.
그러나 삼성래미안은 지하철 4호선 쌍문역이 걸어서 5분 거리에 있어 지하철을 통한 대중교통은 편리하다.
다음은 쌍문동 삼성래미안의 분양가와 현재 매매가를 통해 향후 전망을 살펴보도록 하자. 평형별 분양가와 매매가를 살펴보면 23평형의 경우 1억2500만원에 분양했으나 현재 시세는 1억6500만원으로 평균 4천만원의 프리미엄이 붙었고, 31평형은 1억7600만원 분양가에 현재 2억3천만원으로 5400만원, 41평형은 2억6500만원 분양가에 현재 2억9750만원 등 비교적 높은 프리미엄이 붙었다.
가격상승 추이를 살펴보면 2000년 7월 분양 이후 대체로 프리미엄이 거의 없었으나, 서울·수도권의 아파트값이 급등한 지난해 연말 이후 매매가가 크게 올랐다.
특히 지난해 12월에서 올 3월까지 4개월 사이에 현재의 프리미엄이 대부분이 형성됐다.
시세추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삼성래미안은 분양 이후 큰 주목을 받지 못했으나, 입주시기가 다가오면서 실수요자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인근 아파트 단지가 건축된 지 10년 정도로 지나 새 아파트에 대한 선호도도 비교적 높은 편이다.
다만 인근 아파트와 시세차이가 30평형의 경우 4천만~6천만원으로 비교적 크기 때문에 추가 가격 상승 가능성은 적다.
따라서 가을 이사철 전에 실수요자의 내집 마련용으로는 적합하지만 투자를 목적으로 한 구입은 신중하게 생각하는 것이 좋다.
삼성래미안 아파트값 추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