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6:14 (목)
[사람들]시청률 조사 쌍두마차, 민경숙 / TNS미디어 사장
[사람들]시청률 조사 쌍두마차, 민경숙 / TNS미디어 사장
  • 이동철 기자
  • 승인 2002.09.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NS미디어코리아는 시청률 조사 회사다.
1998년 말 시청률 조사 분야에 뛰어들어 3년 만인 지난해 이 시장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했다.
올해는 AC닐슨과 연간 50억원 규모의 시청률 조사 시장을 양분하면서 손익분기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한다.


이 회사 민경숙(43) 사장은 “시청률 조사 사업에서 큰 수익을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서 보람을 느낀다”고 말한다.
TNS미디어코리아의 주 고객은 방송사와 광고회사다.
시청률이 방송프로그램 제작과 광고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민 사장의 이력은 사업보다는 강단쪽에 더 잘 어울린다.
“대학에서 강의를 할까도 고민했지만, 사회에 훨씬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분야라고 생각해 시청률 조사의 길을 걷게 됐어요.” 그는 미시간주립대와 캘리포니아주립대 대학원을 졸업하고, 91년 영국 레스터대학에서 언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종합유선방송위원회 광고심의위원과 한국방송광고공사 연구위원으로 일했다.


영국에 본사를 둔 TNS는 세계 40여개국에서 시청률 조사 사업을 벌이고 있다.
민 사장은 방송광고공사에서 일하면서 TNS와 인연을 맺었다.
“TNS와 함께 시청률 관련 업무를 추진한 적이 있는데, 그때 능력을 인정받아 TNS미디어코리아를 맡게 됐다”고 말했다.


6월4일 한국 대 폴란드 축구경기 종료 직전 방송3사 시청률 합계는 73%를 기록했다.
당시 국민들은 우리나라가 월드컵에 흠뻑 빠져 있음을 이 수치로 확인했다.
시청률은 이처럼 방송사나 광고회사와 관련이 없는 사람들에게도 주목받는다.
어떤 프로그램이 일정한 시간대에 시청률 1위에 올랐다면, 별 관심이 없는 이들도 한번쯤 그쪽 채널을 한번 들러보게 된다.
하지만 시청률을 어떻게 조사하는지 아는 사람은 의외로 많지 않다.


시청률 조사는 패널을 선정하는 데서부터 시작한다.
우선 전국적으로 8천~1만2천가구를 무작위로 선정해 연령, 성별, 학력, 직업 등 20여개 항목을 기준으로 분류한 뒤 1천가구를 추출한다.
그 절반인 500가구는 서울 및 수도권에서 선정한다.
패널 가구에는 약간의 수고료와 사은품을 준다.
“매년 1천가구 가운데 30%를 교체합니다.
타성에 젖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죠.”

패널이 된 가구에는 ‘피플미터’를 설치한다.
피플미터는 데이터 저장기기로, 패널 가족 구성원이 TV를 시청할 때 자신의 고유번호를 누르면 이 정보를 저장한다.
저장된 정보는 매일 새벽 2시에 자동으로 TNS미디어코리아 서버에 전송된다.
민 사장은 “우리가 사용하는 피플미터는 주파수가 아닌 화면으로 방송을 구별하기 때문에 정확도가 높다”고 말했다.
TNS미디어코리아는 패널을 연말까지 1500가구로, 내년 말까지는 2천가구로 늘려 시청률의 정확성과 신뢰도를 높일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