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34 (금)
[사람들] 최영호 / XG글로벌 사장
[사람들] 최영호 / XG글로벌 사장
  • 류현기 기자
  • 승인 2002.11.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탄으로 눈사태 내고 스노보드 타기, 쟁반으로 계단 손잡이 타고 내려오기. 요즘 유행하는 인기 첩보영화의 한장면이다.
인간을 극한 상황으로 몰아넣고 그 속에서 스릴을 만끽하는 스포츠. 이것을 익스트림 스포츠라 한다.


최영호(34) 사장은 주먹구구식인 국내 익스트림 스포츠 마케팅을 체계화하기 위해 XG글로벌 www.x-games.co.kr을 설립했다.
7년간 익스트림 스포츠를 즐겼고, 사업 기반을 다지면서 해외 성공사례를 분석했다.


“국내에는 대표적 익스트림 스포츠인 인라인스케이트 인구가 80만명에 이릅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강사나 학원은 전무하다시피 합니다.
” 국내 익스트림 스포츠의 환경은 열악하다.
조직적 단체가 없기에 대규모 대회가 열리기 힘들고 그나마 장비 스폰서 정도의 후원만 받을 뿐 금전적 도움을 거의 받지 못하는 실정이다.


11월초에 일산에서는 ‘2002 월드 익스트림 페스티벌’ 대회가 개최됐다.
종목은 인라인스케이트, 바이시클스턴트, 스케이트보드 등 3종목. 이번 대회에는 일본과 호주 등지의 챔피언들이 참여했다.
일본은 일찍이 익스트림 스포츠가 정착되어 우리와 10년 정도 차이가 난다.
시설면에서는 그 이상이다.
하지만 놀랄 만한 일이 대회에서 발생했다.
3종목 우승자 중에서 한국 선수가 나온 것이다.
최 사장은 이를 익스트림 스포츠에 대한 한국인의 뜨거운 열정과 고집 때문이라고 한다.


최 사장은 7년 전 캐나다 여행에서 희한한 광경을 목격했다.
모든 아이들은 최소한 한가지 이상의 운동기구를 손에 쥐고 있고, 여자들은 심지어 비키니를 입고도 인라인스케이트를 타고 있었다.
개인 스포츠가 활성화되지 않던 시기에 성인이 되어서도 시작할 수 있는 스포츠를 찾던 최 사장은 익스트림 스포츠에 관심을 기울이게 됐다.


“이제는 흐름을 타고 싶습니다.
생활체육에서 CF까지 곳곳에 익스트림 스포츠가 스며들고 있습니다.
이제 개인의 취향을 상업적 아이디어와 연결해 자연스럽게 발전시키고 싶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