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6:44 (수)
[포커스]경영난 카드사 위기 넘기나
[포커스]경영난 카드사 위기 넘기나
  • 이승철 기자
  • 승인 2003.03.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계 자구노력, 정부도 대책 마련… 금감위 “상반기 내 흑자 전환” 호언 정부가 마침내 ‘우는 카드업체’ 달래기에 나섰다.
끝간 데 없이 오르는 연체율과 9개사의 한결같은 적자행진을 더이상 지켜볼 수만은 없기 때문이다.
재정경제부, 금융감독위원회 등 관련 부처의 담당자들은 3월14일 위기에 처한 신용카드 시장을 안정시킬 공동대책을 짜내기 위해 부산한 모습이었다.
이번주 초 카드사들의 대규모 증자를 포함한 구체방안이 발표될 예정이다.
한국여신금융협회는 3월10일 금감위와 금감원에 두가지 사항을 공식 요청했다.
우선 올해 말까지 신용카드회사의 현금서비스를 비롯한 부대업무 비율을 50% 이하로 낮춰야 하는 의무조항을 1년 정도 연기해달라는 것이다.
이는 카드시장의 가장 화급한 현안이다.
이와 함께 다음달부터 시행될 적기 시정 조치도 시행을 미뤄달라고 건의했다.
4월부터 한달 연체율이 10% 이상이고 순손실을 기록한 업체는 경영개선권고 대상이며, 연체율이 15% 이상이면 신규회원 모집과 자금차입을 할 수 없다.
국민카드 이향묵 차장은 “우리도 1월 연체율이 13%대여서 당장 시정조치 대상이며, 이대로 가면 안 걸려들 업체가 하나도 없다”고 우려했다.
이런 카드업계의 요구에 대해 11일 김광림 재경부 차관은 “우선 대주주의 증자 등 강도 높은 자구대책부터 내놓으라”고 대꾸했다.
구조조정을 위해 스스로 노력하라는 얘기다.
이때만 해도 협회의 요구가 ‘엄살’로 받아들여진 듯했다.
그러나 14일 금융당국은 카드시장 종합대책 마련에 나섰다.
금융감독원 노태식 비은행감독국장은 이날 오전 “현행 제도를 부분적으로 보완할 것이며, 협회가 요구한 제도적용 일시연기도 대안이 될 수 있다”면서 “다음주 초까지 대응방안을 모두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신용카드업계는 14일 오후 증자를 포함한 대규모 자구책을 마련하겠다고 발표했다.
영업예산을 40%까지 절감하고, 현재 40일 정도인 신용공여기간을 미국 수준인 25~30일로 줄이는 등의 내용이다.
가장 눈길을 끄는 대목은 증자와 후순위채 발행 등 자본확충 계획이다.
국민카드쪽은 “당국에서 다음주 초까지 증자 시기와 규모를 확정하라고 요구했다”며 “증자금액은 업체마다 1천억~2천억원 규모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신한카드쪽도 “증자 대신 후순위채 1천억원을 발행할 계획이며, 금감원도 여기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이런 업계의 노력에 금융당국은 어떻게 화답할까. 금감위 서태종 비은행감독과장은 “종합대책이 제대로만 시행되면, 상반기 안에 업계가 흑자로 돌아설 수 있다”고 호언해, 이번 대책의 강도를 짐작케 했다.
한편 SK글로벌 사건으로 비롯된 채권시장 패닉 현상이 카드업계에도 불똥이 튀고 있다.
며칠새 카드채시장이 꽁꽁 얼어붙으면서, 거래가 완전히 중단됐을 정도다.
자금경색으로 이어질까 우려된다.
현재 미상환 카드채 발행액은 29조원 정도이며, 이 중 약 7조2천억원은 올해 만기가 돌아온다.
그러나 금감원 노태식 국장은 “매달 카드채 상환물량이 4조원 정도지만, 업체들이 이미 충분히 자금을 확보했다”며 “스프레드가 오르긴 했지만, 자금조달이 어려울 정도는 아니다”라는 입장이다.
이날 한국은행은 “한은이 나서 카드채와 CP를 매입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혀, 시장의 기대에 찬물을 끼얹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