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3:01 (목)
[창업]‘Well-Being족’을 겨냥하라
[창업]‘Well-Being족’을 겨냥하라
  • 이경희/ 한국창업전략연구소
  • 승인 2003.10.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이나 청결 관련 사업들은 대부분 대행업의 성격을 띤다.
그러다 보니 직접 발로 뛰고 고객을 개척하고 자신의 기술을 이용해야 하는 소호형 사업이 많다.
따라서 영업력과 고객관리가 성공의 필수 요소가 된다.
청결 사업은 다른 업종에 비해 육체적으로 고단하고 위험이 뒤따르므로 늘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타일 재생업, 우리욕실 중계점 우리욕실을 시작한 우경헌씨는 깨끗함과 위생적인 환경을 중시하는 ‘Well-Being족’을 겨냥한 사업으로 쏠쏠한 수익을 올리고 있다.
이씨가 하는 사업은 ‘타일 재생업’이다.
일반적으로 가정의 욕실은 물론, 음식점 주방, 공중 목욕탕, 공공 화장실 등 상업용 시설이나 주요 관공시설에 타일이 깔려 있는 곳이 많다.
타일이 깔린 곳은 대부분 물기가 많고 건물에서 가장 빨리 오염되는 곳이기도 하다.
우씨가 하는 사업은 물때가 끼거나 곰팡이가 슬고, 낡고 더러워진 타일을 특수 기법을 활용해 새 것처럼 바꿔주는 것이다.
우씨는 이를 “자동차 세차와 광택의 차이”라고 설명한다.
즉 세차가 눈에 보이는 오염만 제거해주는 것에 비해 광택은 차를 출고 당시처럼 새 것으로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우씨는 이 사업의 가장 큰 장점으로 저렴한 가격을 꼽는다.
특히 주 고객인 욕실 리폼 고객의 경우, 일반 리폼은 타일을 다 뜯어내야 하기 때문에 최소한 100만∼200만원 이상의 비용이 드는 데 반해 타일 재생 기법을 활용하면 비용이 10분의 1 이상 저렴해진다.
15년간 인테리어업과 욕실 관련업을 병행하면서 몸으로 배운 것을 토대로 이 사업에 뛰어든 우씨는 타일 재생과 더불어 리모델링도 같이 하고 있다.
“기술형 사업이라 평생 사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행도 안 타고 시장 수요도 갈수록 커질 걸로 봅니다.
” 우씨가 사용하는 타일 세척제는 국내에서 처음 독자적으로 개발한 것으로 경쟁사들이 쉽게 기술력으로 따라오지 못해 독점성이 강하다고 말한다.
타일 재생외에 상품 계열확장 측면에서 음이온 발생 화장실 전용 공기 청정기 설치나 주부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씽크대 악취 차단 장치, 비데와 연수기 등을 같이 취급해 부가 수익을 높이고 있다.
영업맨 출신이다 보니 그가 가장 치중하는 것은 역시 영업과 홍보이다.
아파트 인테리어 업자와 부동산 업자들과는 항상 제휴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그들을 통해 소개를 받는 고객들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우씨 역시 고객들에게 제휴업체를 소개시켜 줌으로써 윈윈(win-win) 전략을 펼치고 있다.
입소문이 빠른 아파트는 최고의 상권으로 꼽히는데, 부녀회나 게시판 광고, 또는 아파트 입구 현수막이 도움이 된다.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초도 물품비 400만원, 가맹비 250만∼750만원, 시공기술 교육비 및 시공 장비가 300만원 정도다.
따로 점포가 없어도 창업이 가능한 소호형 사업이다.
시공을 위한 기술 교육은 1주일 정도면 충분하다.
순수익은 650만원 선이다.
환경산업 전문화·세분화 추세 현재 국내 환경 산업 시장은 2005년까지 18조원으로 추산된다.
환경 산업으로는 집안 청소를 대신해 주는 홈 크리닝, 운동화 크리닝 사업에서부터 악취제거 서비스, 욕실 환경 개선업, 광촉매 코팅 시공업 등 영역도 점점 전문화, 세분화되어 가고 있다.
몇 가지 트렌드를 살펴보자. △ 광촉매 코팅 시공업 광촉매 코팅 시공업은 광촉매 코팅 시공을 통해 벽에서 나오는 유해한 물질을 제거하고 살균 등 부가적인 작용으로 쾌적한 실내 환경을 만드는 환경 크리닝 사업이다.
일반인에게 다소 생소하지만, 광촉매는 빛을 받으면 화학반응을 일으켜 유해한 물질들을 무해한 물질로 변화시키는 친환경적인 소재이다.
광촉매로 코팅을 하면 항균 및 살균, 냄새 제거, 오염 방지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그 효과는 반영구적으로 지속된다는 장점이 있다.
△ 허브 용품 전문점 허브 전문점은 건강과 천연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면서 인기를 끌고 있는 업종이다.
흔히 아로마 테라피라고 알려진 향기 치료는 100% 천연 에센셜 오일의 특성을 사용해 인간이 갖고 있는 자연치유능력을 향상시킨다.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 건강을 도모하며 건강유지 및 활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대체의학으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주요 효능은 스트레스 해소, 두통 해소, 졸음 억제, 정신 집중 등이다.
허브 관련 제품으로는 유기농 케리어오일, 플로랄 워터, 목욕소금, 허브비누 등 다양하다.
△ 향기 배달 사업 향기 관련 사업은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들의 쾌적한 환경에 대한 욕구와 함께 성장했다.
마케팅 향기, 인테리어 향기, 아로마테라피, 천연 살충제, 항균제 등 다방면에서 활용되고 있다.
마케팅 향기는 방문객의 후각 자극을 통한 심리적 만족감을 구매로 연결시키는 것으로 회사나 각종 매장, 서비스 업종에서 사용된다.
제과점에는 빵과 어울리는 커피향을 뿌리는 등 상품 이미지와 소비자층을 잘 파악한 뒤 적합한 향기를 선택하는 것이 관건이다.
일반 가정의 경우엔 인테리어 향기, 아로마콜로지 향기가 인기를 끌고 있다.
△ 참숯생활용품판매업 숯은 냄새 제거와 방습 효과가 탁월하고 음이온을 발생시켜 체내 노폐물 제거, 공기 오염 방지, 삼림욕 효과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참숯 생활용품 전문점은 이러한 숯의 효능을 이용해 각종 생활용품에 적용,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제품을 판매하는 사업이다.
제품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초등학생용 액세서리부터 생활용품, 장식용품, 전자파 차단제품 등이 있다.
침구류, 휴대전화 등 컴퓨터 전자제품용, 미용용, 김치숯 등은 생활에서 가장 인기 있는 품목이다.
숯 성분이 함유돼 무좀 방지, 발냄새·땀 제거에 도움이 되는 양말류도 인기다.
www.changupok.com 표/환경과 건강관련 업종 업종/브랜드/홈페이지/창업자금(점포비용 제외)/연락처 가격파괴 타일재생업/우리욕실/1천만∼1450만원/02-938-6363 아로마 전문점/엘보라리오/4400만원(10평 기준)/02-452-8161 광촉매코팅 시공업/솔라텍/solarteche.com/1580만∼1980만원/02-3775-2728 향기배달사업/바이오미스트/1200만원/02-830-7300 생활참숯용품판매점/고향참숯/1천만원/031-432-018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