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8 (금)
[라이프] 추석 연휴 보고 즐길 만한 문화가 안내
[라이프] 추석 연휴 보고 즐길 만한 문화가 안내
  • 류현기 기자
  • 승인 2004.09.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파크아인스월드-세계유명건축물총집합

최근문화시로떠오르고있는부천시에가면세계유명건축물들을한눈에둘러볼수있다.
1만8천평의부지에전세계25개국109점의유명건축물들이전시돼있는실외박물관형미니어처테마파크인아인스월드가있기때문.아인스월드의건축구조물가운데는콜로세움,앙코르와트,웨스트민스터사원등유네스코가지정한34점의문화유산과유네스코10대문화유산9점,현대7대불가사의6점이포함돼있고,한국의건축물로는황룡사9층목탑,불국사,그리고한산대첩장면등이재현됐다.


5년의설계제작기간과총600억원의투자비가투입된아인스월드는건축물의정교함에있어일본의도부월드스케워,네덜란드의마두로담등세계적인미니어처파크와비교될만하다는평가를받고있다.


일단건축물의선정과제작과정에서엄격한기준을적용했다.
이들건축물은영화<어비스>로특수효과부문에서아카데미상을받은원더웍스의아인스월드제작팀이설계와제작을맡았고,조각가들은건축물표면을장식하는조각품하나하나는물론흠집까지그대로살리는데참여했다.
때문에실제건축물과거의유사한이구조물들을완성하기까지는작품당6~7개월이소요됐다고한다.


정교함과더불어특수효과도미니어처를보는즐거움에서빼놓을수없는법.우주왕복선구조물이있는곳을지나다보면마치우주왕복선이하늘로솟구칠것처럼연기를내뿜고있고,아틀란티스대륙이물에가라앉는모습도볼수있다.
또한킬리만자로산을지나다보면갑자기화산폭발이일어나는데,대용량스피커로울려퍼지는폭발음은실제화산폭발을방불케한다.
하지만무엇보다아이들의호기심을자극하는것은한산대첩.1미터길이의거북선2척과일본함선8척이전투를벌이는장면은,함선에서포를쏘고흰연기가나면서생동감을더욱배가시킨다.


물론반드시특수효과가아니라해도건축물들의의미를되새겨보는것만으로도이곳을찾은보람은충분하다.
특히아인스월드에는교회건물이많은데,노틀담사원,웨스터민스터사원,샤르트르대성당등각종건축물들을비교하다보면건축물나름이갖는의미와가치가색다르게다가온다.
또한아인스월드에서지나칠수없는것은역시사진촬영이다.
실제현장에와있는느낌을최대한살리기위해건축물들은옹벽위에설치됐다.
비율을25분의1로균일하게만든것은실제크기를가늠해보도록하기위함이다.


이외에아인스월드의건축물들은실외에위치하다보니날씨와해가뜨고지는방향에따라다른분위기가연출된다.
때문에"야경을보기위해연인들이많이찾는다”고아인스월드관계자는귀띔한다.
최근에는드라마<파리의연인>탓에에펠탑이인기라고하니에펠탑앞에서연인에게사랑을고백하는것도색다른재미일듯.

특히추석기간에는60,70년대생활상을재현한<아름다운시절>특별전시회가열린다.
이전시회를찾아가면엄마,아빠의어린시절풍경들을고스란히만날수있다.
60,70년대낯익은시장골목과교실모습,논두렁에서의썰매놀이,재래식변소의모습등당시의모습을생생한인물의표정과함께만나볼수있다.
이에대해아인스월드관계자는“컴퓨터에찌든아이들에게엄마,아빠세대의어렸을때모습을보여줌으로써교육효과도기대할수있을것”이라고설명한다.



특집전시<고구려>-중국역사왜곡바로보기

한편세종로에위치한국립중앙박물관고구려실은특집전시<고구려>를개최한다.
이번전시는고구려유적의세계문화유산등재를기념할뿐만아니라최근논란이되고있는중국의고구려사왜곡실상을올바르게알리고자하는취지로기획됐다는것이국립중앙박물관관계자의설명이다.


특집으로꾸며지는이번전시에는경남의령에서출토된국보119호연가7년명고구려금동여래입상,통구12호분벽화모사도등고구려문화의우수성을보여주는중요유물80여점이새롭게전시된다.
이가운데는경주호우총에서출토된청동호우등고구려문화와깊은관련이있는백제,신라,가야지역출토유물들도전시돼한국문화사에서고구려가차지한위상을그려볼수있다.


또한이번전시회에서는세계문화유산에등재된고구려유적을사진으로소개하고중국의고구려사왜곡에대한해설코너를마련한다.



사진전<마르코폴로의길을걷다>-<동방견문록>여정따라가볼까?

성서이래가장많이읽혔다는<동방견문록>을들고마르코폴로의여정을좇아고스란히사진에담은마이클야마시타의<마르코폴로길을걷다>사진전이10월31일까지시청앞서울광장에서펼쳐진다.


사실마르코폴로가직접실크로드를다녀왔는지는아직도논란이되고있다.
하지만3년에걸친긴여행을마친야마시타는마르코폴로가직접실크로드를다녀왔다는확신을갖게됐다.
더불어추석을맞아덕수궁을찾은시민들은서울광장에서마르코폴로가거쳐간길을다시밟을수있게된셈이다.


<내셔널지오그래픽>의대표작가인마이클야마시타가700여년전에쓰여진마르코폴로의<동방견문록>여정을따라가며찍은다큐멘터리사진90점과해설로구성되는이번사진전에는이탈리아의베네치아에서중국의베이징까지전쟁,빈곤,지진으로인한환경파괴의현장과복구를위해힘쓰는모습이담겨있다.


이미이탈리아,독일,미국,홍콩,일본등에서성황을이른이번사진전에는총500여점의작품가운데엄선된90점의작품이전시된다.
정치,경제,지리환경정보등의설명을덧붙여<동방견문록>과같은순서로배치된작품들은관객들에게실크로드를여행하는듯한느낌을맛볼수있게한다.
또한사진전현장에설치된DVD부스에서는마이클야마시타가마르코폴로의여정을따라촬영하는모습을담은다큐멘터리가방영돼관객들의이해를돕게된다.
특히9월21일부터23일까지는야마시타가한국을방문해관객들과만날수있는시간도가질참이다.


앞으로700년후우리의모습은어떻게그려질수있을지,마이클야마시타의사진작품을감상하면서그답을그려보려것은어떨까?


모스크바로얄아이스서커스-<샹그릴라>로지상낙원을꿈꿔봐?

이미추석이나설날에서커스는빠질수없는단골메뉴로자리잡았다.
하지만아이스서커스라면?일본과유럽등지에서는선풍적인인기몰이를하고있는아이스서커스를이번추석연휴에만나보면어떨까?

모스크바로얄아이스서커스가국내에서는최초로아이스서커스를선보인다.
아이스서커스는2가지엔터테인먼트를하나로합쳐이전에는볼수없었던새로운공연예술이라는것이눈길을끈다.
아이스서커스를위해피겨스케이킹전문가와전문서커스예술가들이각자의테크닉을결합해‘서커스온아이스’를만들어낸셈이다.


이번모스크바로얄아이스서커스가선보이는공연인<샹그릴라>의기원을찾자면98년,한국으로치면조용필과같은가수의콘서트로거슬러올라간다.
당시유밍이란가수는자신의콘서트를돋보이게하기위해아이스쇼와서커스를결합해<샹그릴라>라는콘서트를열었는데,이것이현재모스크바로얄아이스서커스가선보이는<샹그릴라>의기원이됐다.
이후레퍼토리를지속적으로개발해현재에는10여개에이르는레퍼토리를보여주고있다.


아이스서커스의매력은가장쉬운기술일지라도위험하고도어려워보이는빙판위에서서커스기술을선보이며역동적이고환상적인장면을보여준다는데있다.
이모든움직임이보여지는좁은아이스링크는쇼를더욱다이내믹하게만들뿐아니라,안무의동작에서도환상적인표현들을가능하게만든다.


이번에선보이는작품은이야기구조를지상낙원을찾아떠나는새들의이야기로꾸며,그사이에일어나는에피소드를아이스쇼와서커스로엮었다.
단순한스토리구조를가지고있지만공연구석구석에재미있는부분을추가해긴장감을유지시킨다.
특히2부의‘공중고개흰독수리’는서커스에서는빼놓을수없는그네타기를보여주는데,하얀독수리의상을입도록해색다른맛을전해준다.
여기에‘마법의공’,‘마법사댄스’,‘마슬황제’등에서는마술의묘미를섞어쏠쏠한재미를느끼게한다.



공연명/장소/기간/문의/예매
아인스월드/부천시원미구상동/-/02-2056-9825/-
<고구려>특별전/국립중앙박물관고구려실/9월14∼10월17일/02-2077-9194/-
마르코폴로의길을걷다/서울시청앞서울광장/9월20일∼10월31일/02-725-3654/-
모스크바로얄아이스서커스/목동아이스링크/9월23일∼10월10일/02-3676-9670/1588-789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