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6:14 (목)
[뷰포인트] 세코닉스(053450)-9월 부진 털고 11월에는 비상하나
[뷰포인트] 세코닉스(053450)-9월 부진 털고 11월에는 비상하나
  • 류현기 기자
  • 승인 2004.10.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펀더멘털긍정적vs점유율하락우려

광학렌즈전문업체인세코닉스의주가가최근약세를면치못하고있다.
지난9월매출액이39억원으로8월에비해22%나줄어든데다경쟁격화로실적회복속도가더딜것을우려해투자자들이매물을내놓고있기때문이다.
하지만11월이후긍정적인펀더멘털변화를예상하는목소리도들린다.


이승혁LG투자증권연구위원은11월이후의시장상황변화를긍정적으로평가해세코닉스의투자의견을‘매수’로유지했다.
물론추석연휴로인한조업일수의감소,메가픽셀급카메라폰용렌즈의매출감소,프로젝션TV용렌즈의수출지연에따른영향으로9월매출액이예상치보다12%감소한39억원에그친것은아쉬운부분이다.


하지만메가픽셀급카메라폰용렌즈의매출대수감소는이부문에대한세코닉스의경쟁력이약화됐기때문이아니라삼성전자에출하되는메가픽셀급카메라폰의출하대수가감소했기때문이라는점을이연구위원은주목한다.
이연구위원은향후메가픽셀급이상의카메라폰이시장에서차지하는비중이점차증가할것으로예상되기때문에“세코닉스의높은기술력은메가픽셀급카메라폰용렌즈의매출을증대시킬것”이라고전망했다.


9월납품가격의하락도큰문제가될것같지않다.
이는세트업체들의가격인하요구에따른영향도있지만,세코닉스의공격적인마케팅의영향에따른결과로해석될수도있기때문이다.
이에대해이연구위원은“이미9월에세코닉스가단가를인하했기때문에더이상의인하는없을것”이라고주장한다.
오히려가격인하를통해향후경쟁업체보다앞서시장을선점하는효과도기대될수있다는것이이연구위원의분석이다.


결국9월매출부진보다는11월이후펀더멘털의변화에초점을맞출필요가있다.
우선월50만대수준에머무르고있는VGA급카메라폰용렌즈의납품규모가70만대이상으로상향조정될것으로보이기때문이다.
메가픽셀급카메라폰시장이기대보다커지지않자세코닉스가다시VGA카메라폰용렌즈개발에나설것이기때문이다.
뿐만아니라DLP프로젝션TV용렌즈부문의개발이완성단계에접어들어CRT프로젝션용렌즈부문을대체할것으로보여이부문에대한우려를불식시키고있다.


반면,김장원하나증권연구원은9월실적부진과경쟁심화,업황의침체등의이유를들어세코닉스의투자의견을‘중립’으로유지했다.
우선2003년26.3%였던카메라폰렌즈의시장점유율이2004년2분기14%내외를기록한사실을김연구원은가장우려했다.
“매출비중은다른사업부문의매출이증가하면절대규모대비감소할수있어큰의미를부여하기힘들지만시장점유율은그렇지못하다”는것이김연구원의설명이다.
특히카메라폰모듈을생산하는삼성전기와삼성테크윈은렌즈개발능력을가지고있어사출업체를통해자체생산비중을늘리고있고,한성엘컴텍도렌즈생산을위해자회사를보유하고있는것등이세코닉스에대한평가를부정적으로내리게한다.


게다가PDP,LCDTV가격의지속적인하락도회사엔부담을준다.
화질이프로젝션TV보다우수한PDP,LCDTV가프로젝션TV시장을잠식할우려가있기때문이다.
즉PDP와LCDTV수요증가시기가앞당겨짐에따라프로젝션TV수요감소폭이커질가능성이있고,이런현상이부품업체의단가인하로이어질가능성이높기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