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34 (금)
외국인 셀 코리아, 미국 대선 찍고 U턴하나
외국인 셀 코리아, 미국 대선 찍고 U턴하나
  • 김호준/ 이데일리
  • 승인 2004.10.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인이증시영향력이갈수록커지는상황에서그들의순매도행진은지수에부담으로작용하기마련이다.
10월초890선까지치솟았던종합주가지수는외국인순매수가지속되면서820선까지주저앉았다.
약세론자들은이미외국인의본격적인셀코리아가시작됐다고본다.
국내외불확실성이높은상황에서헤지펀드를중심으로투자비중을조정하고있다는것이그들의설명이다.

반면강세론자들은외국인매도세가일시적인현상에그칠것으로전망한다.
이들은외국인이한국증시를파는것이아니라자사주취득기간을이용해삼성전자주식을내다판것이라고설명한다.
따라서삼성전자자사주취득이마무리단계에이르면외국인매매패턴도바뀔것이란기대감을감추지않는다.


매도액줄었지만철강주등으로매도세확산

외국인이주식을내다팔기시작한것은10월8일부터다.
8일거래소시장에서876억원순매도를기록한이래,셀코리아는22일까지이어졌다.
지난4월말부터5월초사이`폭락장`때10일연속순매도한기록을이미넘어섰다.
당시외국인은4월27일부터5월11일까지10일연속순매도하면서2조6193억원을팔아치웠다.
당시주가지수는보름만에200포인트가까이떨어진바있다.
현재까지의매도규모는당시보다1조원정도작지만외국인매도세가좀더이어질것이라는우려감은더욱커지고있다.


외국인순매도금액이차츰줄어들고있다는점은일단긍정적으로해석할수있다.
외국인순매도금액은8일876억원을시작으로15일에는3751억원까지늘었다.
18일부터20일까지는800억원대를유지하다가21일363억원,22일592억원으로축소됐다.


하지만IT주에집중되던외국인매도세가철강및화학,금융쪽으로확산되고있다는점은불안감을키우는요인이다.
삼성전자와LG필립스LCD,LG전자등주요IT종목의실적이발표되던당시에외국인은삼성전자를중심으로IT주를집중적으로팔았다.
그러다가3751억원을팔아치운15일부터는중국관련종목과내수주로매도세가확장됐다.


약세론자인오현석삼성증권연구위원은“외국인은일단방향을잡으면한쪽으로움직이는속성이있다”며“한국에대한근본적인시각이바뀐건지아니면모멘텀에움직이는외국인들이이탈하는것인지는아직확실치않다”고밝혔다.
다만 미국 대선까지는 매도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쪽에 무게를 뒀다.
그는 “민주당 케리 후보는 보호무역과 감세정책 철회, 통상 강화정책을 내놓고 있다”며 “이런 경우 수출에 의존하는 아시아 국가에 타격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모멘텀에 움직이는 외국인에게는 부정적인 소식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류용석 현대증권 연구위원도 “외국인 매도금액이 전주에 비해 줄어든 것은 긍정적이지만 15일 이후 철강주와 금융, 화학주를 매도하기 시작한 것은 부정적”이라며 “이번 주에는 IT주에 대한 매도 규모를 줄이면서 비IT주로 매도세가 확장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IT주에 대한 매도 규모가 줄어들면서 전체 매도금액이 줄어들기는 했지만 전반적으로 한국 시장을 안 좋게 보고 고르게 팔고 있다는 해석도 가능하다는 얘기다.
여기에다 헌법재판소가 ‘관습헌법’에 위배된다는 다소 생소한 논리를 대면서 신행정수도이전특별법에 위헌 딱지를 붙인 이후, 정치경제적인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행정수도 이전 무산이 주가에 악재라는 명문의 조항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주식시장이 불확실성을 싫어한다는 것은 주식시장이 생긴 이래 형성된 `관습법`이다.
10월22일 외국계 증권사들은 대체로 헌재의 위헌 결정으로 인해 정부의 정책 신뢰성에 손상이 갔다고 평가했다.
이와 함께 ‘한국판 뉴딜’이라고 불린 정부의 적극적인 경기부양책도 일정 부분 수정이 불가피해졌다는 것. 시선을 지난 7월 중순으로 돌리면 외국인이 폭락장 이후 ‘바이코리아’에 나선 것은 경기부양 목적으로 단행된 한국은행의 콜금리 인하가 모티브가 됐다.
당시 외국인은 철강과 화학 등 소재주에 이어 금융, 건설, 유통 등 내수주를 사들였다.
마치 8월 초 콜금리 인하를 알고 있었다는 듯이 외국인은 관련 주를 매수했다.
콜금리 인하 이후 정부 차원의 경기부양정책에 대한 기대감이 커진 것이 외국인 자금유입에 한몫한 셈이다.
골드만삭스증권은 신행정수도특별법 위헌 판결로 정치적인 불확실성이 증대됐다며 당분간 증시 상승여력은 제한적이라고 분석했다.
골드만삭스는 보고서를 통해 “심리가 시장을 이끄는 시기는 끝났다”며 “정책 리스크가 투자심리 개선을 방해하게 됐다”고 지적했다.
시티글로벌마켓증권도 “정책 리스크가 우려된다”며 “750선까지 하락이 예상되는 만큼 한국 주식은 매도하는 것이 좋다”고 권고했다.
씨티증권은 “정부에서 그동안 콜금리 인하, 근로소득세와 법인세 인하, 세제혜택 등 어려 규제완화 정책을 내놓으면서 다양한 업종의 주가가 상승했다”는 점을 상기시키며, “여론은 정부의 경기부양정책이 실패하고 있다는 인상을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CSFB증권도 "신행정수도 건설이 현 정부의 주요 정책이었던 만큼 이번 위헌 결정은 상당한 타격이 됐을 것"이라며 "노무현 대통령의 정치적인 지위에도 손상을 줬다"고 평가했다.
나아가 경제적으로는 올해 GDP의 5.5~13.3% 규모일 것으로 예상되는 대규모 공공 프로젝트들이 보류됨에 따라 프로젝트의 기간을 감안했을 때 2010년이나 2012년까지 연간 GDP성장률 0.1~0.3% 감소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위헌 결정 파장, 전문가들 의견 엇갈려 한편 외국계 증권사라고 해서 부정적인 의견만 있는 것은 아니다.
JP모건증권은 “헌법재판소의 위헌 결정이 정치적 불확실성을 불러일으켰지만 한국의 거시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은 제한적”이라고 평가했다.
행정수도 이전 계획은 초기 단계에 머물고 있고, 정부는 수도 이전 비용을 정확히 산출조차 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JP모건증권은 노무현 대통령과 열린우리당은 단지 충청권 표심을 얻기 위해 수도 이전을 대선 공약으로 내세웠다고 분석했다.
따라서 돈도 많이 들고 여론의 지지를 얻지도 못하는 수도 이전을 추진할 필요가 없어졌다는 점에서 이번 판결은 집권당에게 좋은 변명거리를 제공하게 됐다는 주장을 펴기도 했다.
증시에도 몇몇 건설주에는 악재이나 정치적으로 경제적으로 부담이 덜한 건설 관련 프로젝트를 추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호재가 될 수도 있다는 얘기다.
국내 전문가 가운데도 강세론자들은 헌재의 위헌 판결이 증시에 악재가 아니라고 분석한다.
김세중 동원증권 연구위원은 “행정수도 이전이 당장 진행될 사안이 아니었고 다른 대책으로 나올 수 있다는 점에서 중립적인 재료”라고 말했다.
오히려 행정수도 이전이 추진되면서 정치적 불안정성이 더 커질 수 있었기 때문에 오히려 잘된 측면도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강세론자들은 외국인들의 ‘셀코리아’도 조만간 진정 국면으로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외국인의 매도는 IT주, 특히 자사주 취득기간을 이용해 삼성전자를 파는 데 열중했다”는 점에서 “삼성전자 자사주 취득이 70% 정도 진행되면 외국인 투자자들이 순매수로 돌아서는 것도 기대할 수 있다”는 게 김 연구위원의 생각이다.
10월22일 현재 삼성전자 자사주 취득은 60% 정도 진행된 상태다.
그는 “외국인의 방향성은 IT와 중국 연착륙 여부에 달려 있다”며 “IT경기는 이미 반전 양상을 보이고 있고, 중국은 확연히 연착륙의 길로 접어들었다”고 진단했다.
실제로 10월22일 발표된 중국 3분기 GDP 성장률은 9.1%로 금리인상과 경착륙 우려를 동시에 비껴가는 수치였다.
따라서 조만간 외국인의 순매수 전환도 기대해 봄직한 셈이다.
전문가들은 삼성전자의 자사주 취득이 마무리 단계에 들어서는 10월 마지막주가 외국인의 매매 방향을 결정짓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10월 마지막주까지 매도세가 이어지면 외국인의 셀코리아는 미국 대선까지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매도 규모가 줄면서 순매수로 전환한다면 증시는 다시 상승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 증시는 다시 한번 외국인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는 꼴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