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6:44 (수)
[다이제스트]창조력과 논리력을 조화시켜라
[다이제스트]창조력과 논리력을 조화시켜라
  • 장승규 기자
  • 승인 2004.1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조력과논리력을조화시켜라

<전략적사고컴플리트북>
가와세마고토지음
현창력옮김
일빛펴냄
1만6천원

전략적사고를기를수있도록짜여진책이다.
구체적인실전연습문제도수록돼있다.
일본소프트뱅크브로드밴드에서근무하는저자가강조하는것은두뇌회전법이다.
많은사람이전략적사고를제대로활용하지못하는것은두뇌를회전시키는방법을모르기때문이라는것이다.


보통전략적사고를논리력의문제로생각하지만이는잘못된것이다.
우뇌의창조력과좌뇌의논리력을잘조화시켜야만전략적사고를잘활용할수있다.
좌뇌는모두가알기쉽도록논점을체계적으로구조화하는역할을한다.
반면우뇌는비전을만들어내는창조력,가설을만들어내는발상력의원천이다.
굳이우열을따진다면좀더중요한것은우뇌의창조력이다.
전략적사고는가설과검증의과정을반복하면서이루어진다.
최초의가설은거칠거나틀려도상관없다.
먼저대담하게가설을세워라.팩트수집과분석에시간을낭비하는것은어리석은짓이다.
일단가설을세우고검증을통해보완하거나바꾸면된다.
좌뇌는주어진과제를나누어구조화하는역할을한다.
이때유용한것이이슈트리기법이다.
과제를중복과누락없이작은단위로나누어일목요연하게파악할수있도록만들어라.주의할것은일반적인나열식의분류표가돼서는안된다는것이다.
구체적인과제와행동중심으로사고해야한다.


우동에담긴철학맛있다!빠르다!싸다!

<하나마루우동집성공기>
마에다히데토지음
김미령외지음
씨앗을뿌리는사람펴냄
1만원

10년장기불황기에급성장한일본하나마루우동마에다히데토대표의성공담.고등학교중퇴가학력의전부인마에다대표는우동프렌차이즈하나마루의대성공으로일본에서가장주목받는기업인이됐다.


하나마루의특징은가격파괴.우동한그릇가격이100엔이다.
일본에서우동가격은보통400~500엔,물가가비싼도쿄에서는1천엔까지한다.
그렇다고맛이형편없는것도아니다.
일본은우동의천국.맛이없으면아무리싸도성공할수없다.
우동의본고장가가와현출신인마에다대표는우동맛에대해서유난히깐깐하다.
우동은원래장인적인요소가강한음식으로불린다.
핵심은기후변화에따른염분농도의세심한조절.우동의장인들은계절의변화를피부로느끼며기온에따라서염도를바꾸거나,습도에따라물의양을바꾼다.
마에다대표는여성고객들을끌어들이기위해서도남다른노력을기울였다.
마에다대표는시장조사를하던중우동고객의대부분이남성이라는사실을깨달았다.
여성고객비중은10~25%에불과했던것이다.
마에다대표는여성과가족단위고객을끌어들이기위해인테리어컨셉트를‘약간은촌스럽고편안한분위기’에맞추었다.
하나마루서비스의기본은‘맛있다,빠르다,싸다’다.
고객이주문하면가케우동은8초,붓카게는15초안에나온다.
자사공장에서냉장배송한면을각점포에서직접끓여내기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