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19 (목)
[김범중의시장읽기]금리 대세 하락기, 돈 어디에 묻어야 할까
[김범중의시장읽기]금리 대세 하락기, 돈 어디에 묻어야 할까
  • 김범중/대우증권 리서치센터
  • 승인 2004.11.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시 대통령의 재선 이후 달러화 약세가 심화되고 있고, 수출 비중이 높은 우리 경제에 짐이 되고 있다.
환율 하락은 수출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따라서 당초의 수출증가율 하락 속도를 가속화시킬 수 있다.
공화당이 상하원 모두를 장악한 상황에서 1기 집권 초기부터 제시한 감세안의 통과 가능성도 높아졌고 미국의 재정부담 완화는 기대하기 어려운 국면이다.
재정을 긴축으로 전환하기 어렵고 그렇다고 소비나 투자를 크게 줄이기도 어렵다면 결국 경상적자로 대변되는 대내외 불균형의 해소를 위해서는 수입을 줄여야 한다.
달러화 약세를 심화시킬 필요가 생겼고 이러한 기조는 부시정부 내내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 외환시장을 바라보는 투자자들의 우려다.
사실 현재의 상황과 비슷한 1985년 플라자 합의도 94년까지 거의 10년간 유지되었다.
간단히 말하면 미국은 경상적자를 줄여야겠으니 우리더러 수출을 줄이라는 것이다.
수출이 줄어든다면 각국은 성장률 방어를 위해 내수부양의 필요와 명분이 생겨난다.
11월 금융통화 위원회의 전격적인 콜금리 인하는 이러한 맥락에 있다.
물론 서부텍사스중질유 기준으로 50달러를 넘어서던 유가가 40달러대로 하락하고 난공불락으로 보이던 1140원의 원달러 환율이 1100원대로 후퇴했던 점도 금리 인하의 명분이 되었다.
여기에 환율 하락을 방어하기 위해서는 원화의 투자 매력도를 떨어뜨려야 하므로 금리 수준을 낮게 유지해야 할 필요가 생긴다.
한편 미국 민주당은 환율 조절보다 슈퍼301조 등 직접적인 무역규제로 문제를 풀지만 공화당은 자유무역주의자로 직접적인 규제보다는 환율 조절을 선택하는 정책조합을 선호한다.
자국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목표는 같지만 양당은 우리의 여야와 비슷한 구조로 접근방식에 있어서 차이를 갖는다.
어떻든 부시의 재집권이 결정된 상황에서, 또 부시 정부의 정책수단이 확연하게 밝혀진 상황에서 이후의 시장 영향과 대응을 살펴보는 것이 순리다.
우선 환율은 장기간에 걸쳐 꾸준히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
달러화를 매입하며 시장 개입에 적극적이던 외환당국은 국정감사에서의 매서운 질타와 세계적인 달러화 약세 용인 분위기 속에서 방어선을 후퇴시킨 것으로 보인다.
다만 미국의 고용지표가 큰 폭으로 개선되고 일본 정부도 급격한 환율 하락에 대해 방어의 의지를 천명함에 따라 상당 기간은 1100원 수준이 지켜질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여기에다 환율이 급락할 경우 12월 결산시 외화표시 자산의 가치 하락이 기업재무 상황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외환당국의 적극적인 시장개입의 재연 가능성도 상존한다.
11월의 전격적인 콜금리 인하는 추가 금리 인하의 가능성을 높였다.
대체적인 시장인식은 2005년 1분기에 3.25%의 콜금리가 3%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추가 금리 인하의 기대가 상존하는 상황에서 시중 금리의 상승 전환은 기대하기 어렵다.
여전히 금리는 대세 하락기에 있다.
은행여수신 금리는 하락 조정될 것이며 세후 실세 금리가 3%도 안 되는 시대의 투자방법에 대한 논의가 불거질 것이다.
부동산시장은 역전세 대란을 염려할 정도로 시장 활기가 떨어져 있다.
이러한 상황에 돈을 어디에 두는 것이 유리할까? 경기가 본격 하강하고 있다는데 주식시장은 여전히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