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3:45 (토)
새해엔 ETF와 친해지세요
새해엔 ETF와 친해지세요
  • 이경숙 기자
  • 승인 2005.01.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수료싸고수익률짭짤한데‘따’당한다?

2004년6월부터매달20만원씩적립식펀드투자를시작한이영민(33·가명)씨.12월29일떨리는마음으로확인해본평가금액은146만3300원이었다.
그가부은원금이140만원이니6개월에4.5%정도의수익을올린셈이다.


적금이외투자상품에투자하기로는첫경험이었던그는원금을날리지않은게어디야,싶어기뻤지만마음한구석에웬지아쉬움이남았다.
‘KOSPI200지수를보니까그동안13%가까이올랐던데,적립식펀드수익이그보다낮잖아.적립식펀드특성상어쩔수없는걸까?’
꼭그렇지만도않다.
적립식투자법,즉정액분할투자법(Dollarcostaveraging)은말그대로일정기간간격으로일정금액으로상품을사는투자법을말한다.
펀드뿐아니라주식으로도,채권으로도할수있다.
상품가격이어떻게움직이느냐에따라당연히수익률도달라진다.


이씨가고른펀드는증권거래소대표종목20개에투자하는블루칩(대표우량주)인덱스펀드였다.
그런데지난해블루칩펀드들은외국인투자자들의매도로주가상승면에서큰재미를보지못했다.
2003년12월30일가격을기준으로1년간상승률을따져보면,증권거래소전체지수인KOSPI지수가10.82%로가장많이올랐고,KOSPI200인덱스펀드가8.06%,주식고편입펀드지수가4.15%올랐다.


만약이씨가지난해6월부터반년동안블루칩펀드대신KOSPI200인덱스에적립식으로투자했다면수익률은10.68%,평가금액은154만9500원이됐을것이다.
그가불입했던대표종목펀드수익보다8만6200원이많다.


투자결정의책임은투자자에게있으니,이정도차이에억울해할필요는없을것이다.
그러나이씨는대표종목펀드에운용보수로1.5%를지불하고있다.
그런데이펀드보다누적수익률이6%이상높았는데도운용보수는3분의1만받는펀드가있다면?ETF(EquityTradedFund),즉상장지수펀드의운용보수는0.52%다.


ETF투자는사이버트레이딩으로

우선ETF거래는사이버트레이딩시스템에서하는것이좋다.
사이버트레이딩의거래수수료는0.15~0.2%로증권사별,거래금액별로차이가있는데대체로증권사지점에서직접거래할때보다0.3%정도싸다.
다른종목을거래할땐증권거래세0.3%가붙지만ETF거래에는그것이면세된다는것도장점이다.


KOSPI200에투자하려면KODEX200이나KOSEF를사면된다.
사이버트레이딩시스템의‘종목찾기’에서코드번호069500을치면KODEX200거래를할수있고,코드번호069660을치면KOSEF거래화면이나온다.
증권거래소상장종목이므로최소거래단위는10주다.
주가가1만1500원이라면수수료포함최소11만6천원이상증권계좌에들어있어야거래를할수있다는뜻이다.


이두상품이기초로삼는KOSPI200은증권거래소에서시가총액,업종대표성,유동성이높은200종목으로구성된지수다.
그래서이두상품도실제KOSPI200에들어간종목을사고파생상품을결합해서만들었다.
세간의걱정대로혹시라도거래량이적어상장폐지되더라도가진자산을그대로투자자에게나눠주므로돈을날릴염려는없다.


배당성향이높고업종대표성이높은핵심종목에만투자하고싶다면코덱스코디(KODI)를사자.코덱스코디는증권거래소가배당성향,유동성,업종대표성을고려해선정한50종목을기반으로한배당지수(KODI)를따라간다.
그래서의도했건,하지않았건삼성전자등블루칩종목이많이들어가있다.
코스닥대표종목에투자하고싶다면코덱스큐(Q)를보자.코덱스큐는코스닥(KOSDAQ)50지수를따른다.


그런데코덱스코디나코덱스큐엔결정적단점이있다.
배당지수엔선물상품이없고,코스닥시장은신뢰가떨어진상태다.
그래서기관투자가들은이두상품투자를선호하지않게되었고그러다보니일거래량이적어원하는가격에사고팔기어려워졌다.
초보투자자가거래하기엔거래량이많은KODEX200이그중나을것이다.


전략1/적립식펀드처럼목돈만들기
1년투자할땐KOSPI200이블루칩펀드보다유리


ETF로할수있는첫번째투자전략으로적립식펀드따라하는법을알아보자.이때투자관건은‘절대로흔들리지않기’다.


일정주기에일정금액으로주식이나펀드를사들이는정액분할식투자법을쓰면투자자는가격이낮을때더많은수의상품을사게되고가격이 높을 때는더적은수의상품을사게된다.가격이높아지면살수있는주식수,혹은펀드계좌수가줄어들기때문이다.
이에따라평균매입단가는자연히낮아진다.


그러나내자산의가격이떨어졌을땐더사고싶지않고,가격이올라갔을땐더사고싶은것이인지상정아닌가.ETF로적립식투자를할때포인트는매달같은날,같은금액으로눈딱감고ETF를사들여야한다는것이다.

적립식투자기간은최소3년정도는되어야한다.
펀드전문가들은그래야평균매입단가를낮추는효과가잘나타난다고조언한다.




굳이1년정도만투자하겠다면KOSPI200투자가배당지수나코스닥50투자보다낫다.
그건펀드투자를할때도마찬가지다.
그래프에서보다시피1년정도짧은기간은편입종목이많아주가변동이상대적으로적은상품의누적수익률이더높게나타난다.


반면투자기간을3년으로잡으면주식고편입펀드지수가KOSPI200이나KOSPI지수보다누적수익률이높다는것을알수있다.
투자기간에따라적립식으로투자할상품을골라잡는것이좋다.


어느상품에투자하든,팔고나가는시점의가격이떨어지면수익률은낮아질수밖에없다.
적립식투자의기본은매도시점을자유롭게선택할수있는여유자금으로투자해야한다는점이다.
적립식투자땐가격이충분히올랐을때팔수있도록투자기간을넉넉히가져가자.

전략2/시스템펀드처럼목돈굴리기
주가가떨어질땐사고올라갈땐팔자


요즘자산가들사이에서인기가좋은시스템펀드식투자전략도ETF로구현할수있다.
시스템펀드는주가가폭락하거나폭등하지않는박스권장세에서플러스알파수익률을내준다.


원리는간단하다.
내가가지고있을주식총액에대해일정기준을정해놓고주가가오르면팔고,떨어지면산다.
주가의출렁거림을적극적으로이용한다고해서시스템펀드의전략은‘파도타기전략’이라고도불린다.

 
손절매?하지않는다.
주가는어차피오르내리는것.주가가조금이라도오를때팔면수익을낼수있다.
산 가격보다 조금이라도 높은 가격에 팔아 적은 수익이라도 누적시키는 것, 즉 ‘티끌 모아 태산’이 파도 타기 전략의 핵심이다.
 

그래서ETF는파도타기전략을쓰기가좋다.
여러종목으로구성되어휴짓조각이 될 가능성이 거의제로에가깝기때문에 손절매를하지않아도되는이유에서다.
파도타기전략은코스닥처럼위험이높은종목엔쓰면안된다.


ETF로파도타기를하는데에가장필요한덕목은부지런함이다.
한달에한번,혹은한주에한번정해진날짜에주가를점검하고미리정해둔기준에맞도록포트폴리오를변경해야한다.
예를들어1천만원을가지고파도타기를하면서매매기준이되는주식총액을600만원으로잡았다고하자.그런데주가가올라총액이650만원이되었다면50만원어치주식을팔아MMF(머니마켓펀드)에넣는다.
반대로주가가떨어져550만원이되었다면50만원어치주식을산다.
20~30개종목에써서수익을극대화시키는데,ETF로이런전략을쓰는것만으로도연수익률7~10%의효과를낼수있다고트레이딩전문가들은말한다.


ETF로파도타기를하거나적립식투자를할때매달혹은매주신경써서매매하는것이번거롭다면증권사랩어카운트나사이버트레이딩시스템의자동분할매매서비스를이용하는것이좋다.
자동분할매매서비스를제공하는증권사로는LG투자증권,대투증권,굿모닝신한증권,한화증권이있다.


전략3/배당주펀드처럼투자하기
연말투자땐시세차익,4월말투자땐현금배당익


ETF는일반종목과달리배당금이연초주가에바로반영된다.
다시말해,4월에배당이예상되는금액만큼1월첫거래일에가격이올라가는것이다.
펀드는4월말보유기준으로배당하고종목은12월말보유기준으로배당하므로ETF투자로2번배당받는효과를없애기위한것이다.


따라서배당수익을목적으로ETF에투자할땐2가지전략을쓸수있다.
12월마지막거래일에ETF를가지고있다가연초주가가배당금만큼높아졌을때파는전략과,4월마지막거래일에가지고있다가5월초에현금으로배당을받는전략.

배당수익률은아무래도KOSPI200보다는배당지수가높다.
2004년기준배당수익률(배당금/주가)은KOSPI200이2.5%,배당지수가4%에육박할것으로예측된다.


도움말=사봉하삼성투신운용ETF담당전임,이동수한국펀드평가마케팅팀대리,이은섭KB자산운용리스크평가팀대리,차민호오토스탁주식회사사장,황재훈LG투자증권투자전략팀과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