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3:01 (목)
무점포 소자본 아이템 이색 대여업 뜬다
무점포 소자본 아이템 이색 대여업 뜬다
  • 이경희한국창업전략연구소소장
  • 승인 2005.02.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침체가장기화되고실리를추구하는젊은세대들이경제주체로자리잡으면서대여사업이광범위해지고있다.
임대시장이커지는이유는경기침체로인해고가이거나자주사용하지않는물건을대여함으로써경제적인부담을줄이려는사람들이많아졌기때문.예전에는대여용품이비디오테이프나웨딩드레스,자동차등에불과했지만점차그범위가넓어지고있다.
천기저귀나완구자동차등유아와어린이를대상으로하여한시적으로사용하는물품,비데,정수기,캠코더등고가제품,애견,악기,잉크충전기,물수건제조기등이색물품에이르기까지다양해지고있는것.업계에서추정하는대여시장만도약1조원에이를정도다.


대여업은대부분무점포로자본이많이들지않고특별한기술없이비교적손쉽게창업할수있는데다서비스정신과성실함을갖추면성공가능성이높은편이다.
소비자입장에서도저렴한가격으로제품을구매할수있어이익이다.


‘엔젤비즈니스+대여업’전망밝아

최근불황을모르는엔젤비즈니스(아동대상사업)에대여를겸한사업의시장규모가커지고있다.
레고등장난감대여는물론아기침대나천기저귀까지유아용품대여의종류도세분화되고있다.
기저귀대여업은IMF이후우후죽순으로생겨났다가소비자의인식부족과영세한사업규모로인기를끌지못했으나,최근웰빙바람과주5일제,맞벌이부부의증가로다시회복세를타고있다.
국내천기저귀사용비율은2%안팎.그러나일본,미국,영국등선진국에서는이미천기저귀사업을권장하고있는데다우리나라주부들도천기저귀선호도가증가함에따라대여시장이확대될것으로전망된다.
유아용천기저귀대여점‘아기즈’www.agiz.net는순면100%기저귀를대여,세탁,살균,배달까지해준다.
외국에서수입한기저귀전용세탁기에친환경세제를이용해삶고무균처리해가정에다시배송해준다.
이외에도10여개의기저귀대여업체들이있다.


최근어린이들의장난감으로등장한완구전동차는자전거나롤러스케이트,인라인,킥보드에이어어린이들에게새로운놀이문화로자리매김할수있는아이템이다.
전동차임대업은이색키즈사업으로전망이밝다.
놀이공원의범퍼카처럼완구자동차에전동모터를부착,실제자동차처럼움직일수있게만든전동차를대여해준다.
국내최초로완구전동차대여업을시작한‘토이어드벤처’www.toyadventure.co.kr는자동차,트럭,경찰차,소방차등다양한종류의전동차를대여해주고있다.
전동차는실제모델을축소시킨데다3~7km속도에충돌시에도안전하게정지할수있게설계돼있다.
대여료는대당5천~8천원에주고객은4살부터중학생에이르기까지광범위하다.
주변에아파트단지가있다면최고의상권.창업을희망하는사람은공원이나광장,집주변에서전동차15대,창업비용2천만원미만으로시작할수있다.


물수건제조기를식당,유흥업소,스포츠센터에서간편하게사용할수있도록임대해주는업체도있다.
수분이있는물수건을장시간공기중에방치하면세균이생길수밖에없다.
게다가개별포장해판매하는물수건은비용면에서도상당히부담스럽다.
물수건제조기대여업체‘참화이트’www.whitec.co.kr는즉석에서일회용물수건이나오는기계를업소에대여해비용부담을줄여준다.


물수건제조기·잉크충전기대여업등장

IMF외환위기이후등장한잉크충전방은한때성황을이루었지만,충전하고나서품질이좋지않은데다본업으로하기에는수입이높지않고고정비용이높아성장세를이어가지못했다.
그뒤를이어등장한것이잉크충전기대여업.잉크충전기대여업은편의점이나문구점에잉크충전기를임대해주는무점포사업이다.
창업자가잉크충전기를구입해문구점이나편의점에임대하고월사용료와잉크판매수익을받는다.
문구점입장에서는1천만원에가까운잉크충전기를구입하지않고월20만원정도에임대해쓰기때문에부담이없어서로‘윈-윈’할수있다.


구리에서잉크충전기임대점‘잉크리아’www.inkrea.co.kr구리점을운영하는김태일(55)씨는사업에서여러번쓴맛을본끝에지난해여름잉크충전기5대로임대사업을시작했다.
친구집에놀러갔다가근처문구점에서잉크충전기를발견한것이계기.기계에대해잘알지못하는그의눈에도잉크충전기임대업은간단한조작으로잉크를리필해주면서가격이일반카트리지판매가격의3분의1이라는데서성장가능성이높아보였다.
당장본사를찾아가창업상담을했다.
하지만여러번사업에실패한경험이있는터라점포를여는데자신이없었다.
주저하는그에게본사에서는무점포본사관리형을제안했다.
김씨는전문지식이없는상태에서문구점이나편의점에영업을하기위해혼자뛰어다는것보다는본사에관리를맡기는편이낫다고생각해동의했다.


김씨는우선잉크충전기5대를구입했다.
창업비용은2750만원이전부.본사에서영업장소를물색해주었고김씨도한군데를맡아문구점과편의점에기계를배치했다.
보통잉크충전방은잉크를주사기로주입하는핸드리필방식인데비해,김씨의기계는진공압방법으로잉크를주입하기때문에품질도정품에가깝다.
주입방식이매뉴얼화되어있기때문에조작방법이간단한것도장점.소비자는정품가격의4분의1에카트리지를구입할수있어만족도가높은편이다.


본사에서관리해주기때문에가끔문구점을방문해기계에문제가없는지둘러보는것외에는특별히시간드는것이없어,다른일을할수도있다.
본사에서관리를맡는경우수익부분이투명하지않으면안심할수없지만잉크충전기에잉크리필개수가표시되기때문에수익이자동으로계산된다.


수익은기계1대당월임대료25만원과잉크판매수익5만원.기계가5대이기때문에한달수입은150만원정도된다.
3~5개월이지난뒤이정도수입을기대해볼만하고2년정도면투자금액이회수된다.
김씨는올봄이지나수입이안정되면5대정도기계를더늘릴생각이다.




표/대여업관련업종
업종/브랜드/홈페이지/창업비용/문의
유아용천기저귀대여점아기즈www.agiz.net660만원(무점포)02-2671-6960
완구전동차대여점토이어드벤처www.toyadventure.co.kr1950만원(무점포)02-2602-9442
물수건제조기대여업참화이트www.whitec.co.kr1천만원(무점포)02-382-0705
잉크충전기대여업잉크리아www.inkrea.co.kr2750만원(무점포)02-461-7604





창업교실
“언제나 새것처럼” 서비스에 만전을


대여가 빈곤의 상징이 아니라 합리적인 소비라는 인식이 증가하면서, 대여업은 소자본으로 창업할 수 있고 리스크가 적다는 점 때문에 부업이나 초보 창업자에게 인기가 높다.


특별한 기술이 필요치 않은 만큼 서비스와 고객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특히 배달이 많은 업종은 고객들과의 유대관계를 강화해 충성고객을 늘리는 것이 성공의 비결이다.


대여업은 무점포 형태가 많지만 업종에 따라 상권이 중요하기도 하다.
기저귀나 DVD 대여 등은 주거 밀집지구가 유리하고 물수건이라면 휘트니스센터나 요식·숙박업종 밀집 지역에서, 전동차 대여업이라면 대규모 아파트 인근 등 어느 정도 수요가 있는 곳에서 창업하도록 한다.


대여점을 창업할 때는 부가수익 창출도 신경 써야 한다.
DVD 대여점에서는 비디오테이프와 만화책, 간식 등을 골고루 구비하고, 물수건 제조기라면 롤휴지와 물수건 원단, 핸드 드라이기, 롤비누 등 위생용품을 함께 판매하면 수익을 높일 수 있다.


수요자가 헌것을 빌려쓴다는 생각이 들지 않도록 제품을 깨끗하고 고장 없이 관리하는 것도 필수. 대여 제품이기 때문에 다소 만족도가 떨어져도 된다는 생각은 금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