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19 (목)
[투자에세이] 태양은 가득히
[투자에세이] 태양은 가득히
  • 골드존(사이버 투자분석가)
  • 승인 2000.06.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은 가득히'라는 영화가 있었다.
알랭 들롱과 마리 라포레가 주인공으로 출연한 프랑스 영화이다.
극중 알랭 들롱은 가난하지만 야망에 불타는 청년의 역할을 맡았는데 친구의 부와 여자를 빼앗는 악당역이다.
친구와 그의 애인과 함께 세 사람은 요트로 지중해를 항해한다.
바다 한가운데서 가난한 청년은 친구를 살해하고 그의 모든 것을 탈취한다.
철저하게 준비된 계획으로 친구의 구좌에서 돈을 인출하고 자살한 것처럼 위장하는데 성공한다.
아무런 흔적도 남기지 않았으며 그의 야망이 이루어진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시체를 바다에 던져넣었을 때 요트의 스크루에 시체가 걸려 있었고 배와 함께 인양되면서 범죄의 전모가 밝혀진다.
지중해의 아름다운 해변에서 그의 야망만큼이나 뜨거운 태양을 만끽하고 있을 때 형사들이 그를 찾아 오고, 그는 뜨거운 태양과 푸른바다를 남겨두고 호텔로 돌아가면서 영화는 끝이 난다.
욕심을 부릴수록 위험은 커진다 비유가 좀 고약하기는 하지만, 솔직히 말하면 주식투자란 이런 상황과 비슷하다.
많은 투자자들이 주식투자를 통해서 돈을 벌기 위해 증권시장에 뛰어 든다.
저마다 마음 속에 지중해의 태양처럼 뜨거운 소망을 하나씩 안고 주식투자를 시작한다.
그러나 이들이 간과하는 것이 하나 있다.
주식시장은 우리가 원하는 것을 호락호락 넘겨주지 않을 뿐 아니라 오히려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을 내어 놓으라고 우리를 협박할 수도 있는 위험한 곳이라는 것을 잊고있는 것이다.
욕심을 부리면 부릴수록 더욱 위험이 커진다는 것을 대부분의 초보투자자들이 소홀히 한다.
욕심이라는 것은 대개 냉정한 이성의 산물이 아니라 감정적이거나 순간적인 즉흥성의 소산이다.
주식투자는 감정을 앞세우게 되면 냉정한 판단력을 잃어 버리고 시세의 흐름에 역행하는 투자를 반복하게 되어 실패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다.
초보투자자들이 처음 주식시장에 참여할 때는 대개 시세가 화려한 꽃처럼 만개한 때인데 꽃이 가장 아름답고 향기가 강할 때는 꽃잎이 시들기 직전인 경우이다.
향기에 잠시 취하기가 무섭게 꽃은 시들어 버리고 미처 대응할 아무런 준비도 하지 못한 투자자들은 길고 깊은 고통의 시간에 시달리게 된다.
마음이 급해져서 자꾸 이것저것 건드려 보지만 이미 꽃이 져버린 꽃밭에서는 움직일수록 가시에 찔려 상채기만 커지게 된다.
주식시장은 오색찬란한 무지개의 환상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무작정 무지개를 쳐다보며 따라가다가는 천길 낭떠러지로 추락할 수도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주식투자에 임해야 하는것이다.
자기와의 싸움을 더욱 철저히 주식시장에 접근하는 관점으로 두가지를 생각해 볼수 있다.
하나는 수익을 얻겠다는 욕심으로 접근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주식시장은 위험한 곳이므로 손실을 입지 않겠다는 마음으로 접근하는 것이다.
양자의 관점 차이는 상당히 다른 결과를 가져오게 한다.
수익을 우선으로 생각하게 되면 그 이면의 위험성을 소홀히 하게 되어 상승국면에서라면 모르겠지만 하락국면에서는 치명적인 손실을 입을 수 있게 된다.
반대로 위험을 회피하는데 주력을 하게 되면 적은 수익을 보게 되겠지만 하락국면에서 손실을 피할 수 있는 차이점이 있다.
후자의 경우는 보수적이고 방어적인 투자전략이라 할 수 있는데 얼마전 까지와 같은 폭락장세에서 살아 남을 수 있는 길은 바로 손실관리에 중점을 두는 방어적 투자방법인 것이다.
초보투자자라면 수익을 우선하는 적극적 투자방법보다는 위험관리에 비중을 두는 방어적 투자방법을 먼저 배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주식투자는 생각과 달리 금방 좋은 투자방법을 찾기가 쉽지 않으며 효율적인 투자원칙을 터득하는 데는 많은 노력과 시간을 필요로 하게 된다.
그러므로 충분히 스스로 살아남을 수 있는 투자의 방법을 정립할 때까지는 주식시장에 적응하는 기간이 필요하며 이러한 기간 동안은 수익을 얻으려는 욕심보다는 위험관리에 주력하는 자제를 앞세울 필요가 있는 것이다.
어느 분야이든 승자가 되기 위해서는 철저한 자기와의 싸움과 혹독한 자기수련의 과정이 필요하며 이것이 장차 성공을 위한 밑거름이 된다.
지중해의 태양을 가슴에 안기 위해서 알랭 들롱이 많은 수모를 참아가며 철저한 계획과 준비과정을 거쳐 마침내 목적을 달성하였던 것처럼, 주식투자를 통해 원하는 것을 성취하고자 한다면 스스로 부단한 노력과 준비를 게을리 해서는 안되는 것이다.
스스로 반문해 보자. 주식투자를 통하여 성공하고 싶은가. 성공하여 하고 싶은 일을 꼭 할 것인가. 대답이 `예스'라면 충분히 준비하고 계획하라고 말하고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