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34 (금)
[이영원의 시장읽기]미국의 금리 인상과 투기 자본
[이영원의 시장읽기]미국의 금리 인상과 투기 자본
  • 대우증권 투자전략팀장
  • 승인 2005.03.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3월22일미국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회의에서는25bp의금리인상을결정했다.
당초시장의예상과일치하는정책결정이었지만,우리주식시장은큰폭으로하락했다.
회의결과를담은발표문에서인플레이션에대한우려가보다강하게표명되었기때문이다.


핵심소비자물가가지난해같은기간에비해서2.3%상승했을뿐인데도미국연준이긴장하고있는이유는유가등원자재가격의동향이심상치않기때문이다.
유가의경우서부텍사스중질유를기준으로지난해말41달러까지하락했다.
올들어서는급등세로돌변,지난주에는배럴당57달러까지치솟으며사상최고치를경신했다.
물론주후반들어서는다소안정을찾아갔지만,급상승하는동안에는배럴당60달러이상,심지어80달러수준까지오를것이라는견해도어렵지않게접할수있었다.


따라서사상최고치를경신한이후유가전망은조심스러울수밖에없다.
더욱이최근의유가상승은그원인이뚜렷하지않아더욱혼란스러운모습이다.
유가상승의이유로거론되고있는것은미국동북부의이상한파와장기적인수급불균형가능성등이다.
미동북부지역은겨울철난방유수요가워낙큰지역이어서이지역의한파는석유수요량을급증시키게마련이다.
하지만추위가지나가고봄이다가오는시점에서유가상승원인을전적으로겨울철의한파탓으로만돌리기는어렵다.
장기수급불균형에대한우려는특히중국의석유수요증가율이기록적일것이라는전망에기초하고있다.
하지만2005년들어중국의석유수입량은오히려감소하고있다.
2월까지석유수입량은2004년에비해12.7%나줄어든것으로집계되고있다.
물론중국의석유수요는장기적으로증가세를유지할것으로예상되므로점진적인주가상승은불가피할지모른다.
하지만석유수출국기구(OPEC)의석유증산계획이발표되고있다는점까지함께감안한다면최근의유가급등을중국탓으로만돌리기는어려워보인다.


따라서마지막으로의심해봐야할곳은투기자본의개입여부일것이다.
전체투기자본의규모를정확하게파악해내기는어렵지만,미국의선물거래감독기관인CFTC에서발표하는투기적매수잔고추이를살펴보면투기자본의역할을추론해볼수있다.
실수요와관계없는투기적매수잔고는지난연말(-)수준을보이다3월15일에는6768만배럴까지급증하고있다.
이러한투기적거래는지난2004년에이어유가의고점을높이는주역이었던것으로지목된다.
석유시장에서투기자본의영향력이커진것은미국의저금리정책과달러약세로미국금융시장에만족하지못했던자본이새로운수익을찾아나선결과이다.


다행히미국의금리인상과달러화강세전환으로이투기적매수포지션은빠르게감소할수있을것으로기대되고있고,이미유가의상승세에는제동이걸리는모습이다.
미국의금리인상은주가의하락이라는아픔도안겨주었지만,동시에유가의안정을통해회복기에접어들어가고있는우리경제에도움이될수있을것이다.
미국의정책변화가한국의금융시장과실물경제에다양한경로를통해영향을미치고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