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6:14 (목)
골드만삭스, 진로 ‘치고 빠지기’ 작전 전말
골드만삭스, 진로 ‘치고 빠지기’ 작전 전말
  • 김연기/오마이뉴스 기자
  • 승인 2005.04.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M&A시장의최대매물이라는찬사를받던진로매각에선3조1600억원의인수가격을제시한하이트맥주가우선협상대상자로결정됐다.
10곳에달하는컨소시엄이뛰어든입찰전쟁에서최종승자의자리에한발짝가까이서게된것이다.


진로매각과정은내내숱한화제를몰고왔다.
그가운데가장두드러진것이바로막대한시세차익을노린외국계자본의행태를둘러싼논란이다.
주채권자인골드만삭스의움직임은특히주목을끌었다.
골드만삭스는하이트맥주가제시한인수가격대로진로매각이최종결정될경우,무려1조원이상의시세차익을손에거머쥐게된다.
지난1997년진로채권을2740억원에사들인뒤300%가넘는수익을올리게되는셈이다.


골드만삭스가진로매각과정에서보여준모습에대해선외국계자본의전형적인‘치고빠지기’라는비난이끊이지않는다.
우선협상대상자결정이후그논란은더욱거세지는분위기다.
이런논란을더욱부채질한게바로지난4일공개된골드만삭스의보고서다.


“낙찰가너무높다”속보이는보고서발표

이날,골드만삭스의리서치부서는뜻밖의보고서하나를발표했다.
이보고서는"우선협상자로선정된하이트맥주의낙찰가가지나치게높다"며하이트맥주의투자의견을'시장수익률'에서'시장수익률하회'로하향조정했다.
진로매각을위한우선협상대상자선정을앞두고줄곧매각가치를부풀려오다실제로우선협상대상자가결정되고나서는인수가격이지나치게높았다며지적하고나선것이다.
골드만삭스입장에서본다면,그간진로의매각가치를지나치게부풀려왔다는세간의지적을스스로인정하는꼴이되어버린셈이다.
진로매각가치와관련된그간의스토리를다시한번되짚어보자.

지난3월,진로의주채권자인골드만삭스는영국<파이낸셜타임스>와의인터뷰를통해진로의매각가치를슬쩍흘린바있다.
골드만삭스가공개한진로의매각가치는3조6천억원.이는그무렵시장에서평가하던예상가격보다1조원이상많은금액이었다.
지난해4월2조4천억원을적정가격으로제시한바있는골드만삭스로서는채1년도지나지않아무려1조2천억원을올린것이다.
실제로지난해4월진로의정리계획안확정시외부감사인이었던삼정회계법인은진로매각가치를1조8천억원으로평가한바있다.


골드만삭스가본격적인진로몸값부풀리기에나서기앞서영국의유력금융전문지인는2004년채무조정상수상기업으로진로를선정하며골드만삭스의'작전'을거들기도했다.
당시는진로적정가치에대해처음으로3조원대를거론했다.


이런사정에비추어볼때,지난4일공개된골드만삭스의보고서는주목을끌기에충분했다.
보고서를둘러싼논란이일자,골드만삭스측은"진로채권을사들인채권부서와보고서를작성한리서치부서가분리되어있어다른의견이나올수있다"는입장을서둘러밝히고나섰다.
골드만삭스의국내홍보대행사인에델만관계자는"부서간의내부정보가엄격하게차단되어있는외국계투자기관에서부서간에같은의견을내놓는것이오히려이상한일"이라며"보고서가발표된직후투자부서에서관련내용을반박하고나선것도이처럼부서간정보교류가엄격하게분리되어있기때문에가능한일"이라고설명했다.


하지만업계에서는이같은사정을감안한다하더라도보고서를발표한배경과그시기에대해여전히의혹의눈길을거두지않고있다.
법정관리당시진로측변호를맡았던이대순법무법인정민변호사는"하이트맥주가막상뚜껑을열고진로를실사하는과정에서당초예상했던가치에미치지못할경우적정가격에대한논란이다시한번불거질수있다"며"이에대비해일종의방패막이역할로서리서치부서에서매각가격을낮게평가하려는것으로보인다"고말했다.
그간줄기차게인수가격띄우기에앞장서온골드만삭스가입찰이끝나자마자'딴소리'를내놓는것은외국계자본의전형적인'치고빠지기'수법이라는얘기다.


이런상황을반영하듯,하이트맥주의주가는지난4월1일우선협상대상자선정이후8일기준으로오히려소폭하락했다.
한증권사애널리스트는"하이트맥주가진로를인수했을경우얻게될실익보다는당장에인수가격이지나치게높다는점을시장에먼저반영하고있기때문"이라설명했다.


피해고스란히진로구성원에게돌아가

또다른문제도남아있다.
매각가격이부풀려졌을경우인수자의부담은그만큼늘어나게된다.
이에대한피해가고스란히진로구성원들에게돌아갈가능성이크만큼커지는셈이다.
높은가격에인수한만큼인수직후부터조직의슬림화를위해강도높은구조조정을실시할공산이큰탓이다.
하이트맥주역시고용승계에대해선분명한원칙을제시하지못하고있는상태다.
비록진로직원들의고용을100%승계하기로는했지만,이를정규직으로채용할것인지비정규직으로채용할것인지에대해선아직껏구체적방침이정해지지않았다.
진로매각과정에서진로노조가줄기차게"외국계금융기관이매각가치를부풀려매각시더많은이득을취하려하고있다"고주장한것도이와무관하지않다.


정종남투기자본감시센터사무국장은"이번진로매각과정을통해가장많은이득을본곳은외국계자본들"이라며,"이에대한부담을고스란히우리국민들이떠안아야한다는데문제의심각성이있다"고지적했다.
"외국계투자가들의기업가치부풀리기에의해국민부담이가중되는것을막기위해선무엇보다적정한기업가치수준에서M&A가이뤄져야한다"는게그의생각이다.


[진로매각관련일지]
▲1997년9월:진로그룹부도
▲1998년3월:서울지법,진로화의인가
▲2003년5월:법정관리개시
▲2004년4월:정리계획안인가
▲2004년9월:메릴린치매각주간사선정
▲2005년1월31일:진로M&A시행공고
▲2005년2월14일:14개컨소시엄진로인수의향서(LOI)제출
▲2005년2월16일:예비실사자격자12곳선정
▲2005년2월17일∼3월29일:자료열람및예비실사(DueDiligence)
▲2005년3월30일:10개컨소시엄입찰서제출
▲2005년4월1일:우선협상대상자로하이트맥주컨소시엄선정
▲양해각서(MOU)체결및정밀실사
▲투자계약(본계약)체결
자료: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