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19 (목)
[책과삶]안철수와 권석철이 다른 점
[책과삶]안철수와 권석철이 다른 점
  • 김연기/<오마이뉴스>기자
  • 승인 2005.04.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철수씨얘기를잠깐해보자.지난3월초대통령과대기업총수들이한데모여반부패투명사회협약을맺었다.
그리고얼마지나지않아안철수씨가10년동안몸담아온CEO자리를내놓았다.


그가물러나면서던진한마디가뼈아팠다.
안씨는“우리사회에대기업의횡포가여전히심해중소기업이고용창출에힘을쓸수도,종업원에게더많은혜택을주기도어렵다”며“이모든것들이우리사회가투명하지않기때문에생긴일”이라고지적했다.


투명경영에따라미래엇갈린두CEO

투명사회협약서명에줄줄이나선대기업총수들이안씨의지적을어떻게받아들였을까.협약서명이끝난직후서명에참석한대기업총수들은하나같이“재벌들이과거에불가피하게이뤄졌던잘못들은국민적합의를거쳐용서받아야한다”며입을모았다.
투명사회협약을자기들이떠안은잘못을윤색하는데교묘하게이용하고있다는인상을지울수없다.


그런의미에서안씨가퇴임사에서덧붙인말은더의미깊었다.
“투명경영이장기적으로한기업에더큰힘이되는사례를만들어보고싶었습니다.
기업의사회적책임과이윤추구가양립할수있다는것을보여주고싶었습니다.
안철수연구소는앞으로도계속조직구성원모두가건전한가치관을공유하는‘영혼이있는기업’으로서,함께살아가는우리사회에기여하는존재가될것임을약속드립니다.


비슷한시기에안철수씨와함께국내보안업계를이끌었던하우리의권석철사장은쫓겨나다시피회사를떠났다.
권씨는지난1998년맨주먹하나로컴퓨터바이러스백신전문벤처기업인하우리를설립해이듬해4월발생한‘CIH바이러스’에발빠르게대응하면서세간의이목을집중시켰다.
이후외국계주요보안업체들을물리치고안철수연구소와함께국산백신전성시대를열며‘벤처신화의또하나의주역’으로인정받았다.


하지만투명하지못한기업경영이화근이었다.
권씨는최근에는횡령혐의까지받고있다.
회사측은권석철전대표가84억원을횡령한사실을확인하고권씨를형사고발했다.
하우리의외부감사인인삼일회계법인은하우리의회계장부상의불투명성을지적하며끝내이회사에대한회계감사의견을거부했다.
이는곳시장에서퇴출우려로이어졌다.


우리사회에서투명경영은멀게만느껴지는일일까.기업의사회적책임과이윤을함께잡을수는없는걸까.그런의미에서기업의투명성과사회책임경영을강조한<위대한기업을넘어영적기업으로>는우리에게여전히유효한가치를제시한다.


저자인마르크건서는이윤창출로대변되는자본주의시대의기업관을부수려한다.
그는<포춘>지기자로일하며이윤창출에만매달리지않고새로운기업관을제시하는기업들을찾아나선다.
<위대한기업을넘어…>는저자가발로뛰며찾아낸500개기업의CEO,리더들과인터뷰를통해21세기형기업의가치를보여준다.


미국최악의오염원으로여겨졌던듀퐁.하지만천연자원을고갈시키지않으면서무한정성장하는것을목표로내걸은후,이들은눈앞의이익을과감히내던져버리고환경친화적인생명과학기업으로탈바꿈할수있었다.
가치와부츠,인류애를함께판매한다는기업,팀버랜드.매년세계적인봉사활동과해외노동자들을위한감사활동을펼치는이기업은주주들에게재무보고서와함께자신들의소중한봉사활동이담긴별도의보고서를정성껏선보인다.
바나나사업으로연간50억달러를벌어들이는기업,치키타도있다.
2001년유엔과의역사적인노동협약에서명한이기업에선이제미성년자노동이나강제노동의자취는더이상찾아볼수없다.


저자는경영진뿐아니라직원개개인이자신의업무에가치를불어넣는방법,작은행동으로기업분위기를변화시키는방법을구체적인사례를통해생생하게전달한다.
그런의미에서한회사의리더부터말단사원까지기업에몸담고있는이라면누구나접해볼만하다.


저자는이윤창출에만매달리지않고도부를거머쥘수있는새로운기업관을제시한다.
기업의사회적책임과이윤은함께갈수있는것이란게저자의생각.그는이윤만쫓는다고결코국제적인기업이될수없다고잘라말한다.


예컨대환경친화적인생활용품으로틈새시장을공략하는톰스오브메인,국제적인운송업체UPS,끊임없이변화하는기업HP,직원제일주의항공사사우스웨스트,허만밀러,팀버랜드등많은기업들이어떻게이윤창출에만매달리지않고도사회적책임과부를연결시키고있는지가책속에잘드러난다.


존경받는기업들에는윤리적기반존재

100년이상장수하며사람들로부터존경받는기업들에는이익을내는제품이나기술외에지속적인성장을가능하게하는윤리적인기반이반드시있다는것이저자의주장이다.
한조사기관에서실시한‘기업시민의식’에관한내용은저자의주장을뒷받침해준다.
조사결과를살펴보면소비자의91%가“부정활동을하는회사제품은쓰지않을것”이라고답했다.
또그내용을주위에알리겠다는사람이85%,그회사에투자하지않겠다는사람이83%,불매운동을벌일거라는답은76%에달했다.


물론기업의목적은이윤창출이다.
따라서많은이들이기업의이윤창출에걸림돌이되는과도한투명성을요구하거나사회적책임을다하도록하는것은곧시장경제에반하는것이라고주장한다.
자본주의사회에서이윤을추구하는것은기업과개인이다르지않다.
하지만한기업내의구성원,협력업체,고객이수긍할수있는기업의투명성과사회적책임은이윤추구이상의의미를지닌다.
이러한것들이무너지면결국기업도살아남을수없기때문이다.
고객들역시점점더이를지키는기업에손을들어주고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