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6:14 (목)
우울증 걸린 금융시장, 2분기 이후 ‘?’
우울증 걸린 금융시장, 2분기 이후 ‘?’
  • 장태민/<머니투데이>증권부
  • 승인 2005.04.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식시장에선그간만성적인한국주식의저평가가이번엔극복될것이란기대가시장을압도했다.
종가기준으로지난3월10일을제외하면2월28일부터3월14일까지9영업일동안종합지수는1000대에서서성거리며1000선이이제저항선이될것이란기대까지나온바있다.


반면연초이후채권시장에선고난의나날들이지속됐다.
채권시장에선연초에10년만기국고채발행물량증가에대한우려와경기상승기대감이란‘악재요인’으로연초이후지표금리인3년만기국고채수익률이1.20%포인트급등해4.50%까지오르는모습을보였다.


하지만4월15일현재지표금리는3.88%로상승폭의절반이상을되돌려놓았다.
종합주가지수도3월12일1022.79까지치솟았지만,4월15일현재947.22를기록하며950선을하회했다.
금융시장의혼란스런움직임은이시장의변화무쌍함을다시금곱씹게하고있다.


외환시장에서원/달러환율역시달러약세기조지속이라는큰그림에따라3월초들어1천원선이무너지면서긴장감을증폭시켰다.
종가기준으로지난해11월12일1100원선이무너진뒤3월10일1000.2원,11일1000.3원,12일1000.7원등당국이개입에나서며간신히종가를1천원위로올려놓는모습이목격됐다.
1천원마지노선은사수한다는암묵적인지령이있었는지모르겠지만외환시장상황도급박했던것이다.
그럼에도미국의쌍둥이적자해소등을위해불가피하다던달러약세기조가다소수그러지며환율도4월15일현재1022.5원으로다소안정(?)을되찾은모습이다.


콜금리3.25%하향조정기대감사라져

이런가운데2분기들어금융시장에선위기감이조금씩증폭되고있다.
채권시장에선현재정책금리인콜금리목표수준을현재3.25%에서하향조정할수있다는기대감이사라진상황이다.
기업경기실사지수와같은체감경기지표가크게오른가운데기준금리인상만남았다는인식이강조되기도했다.
정책당국은‘다소강압적’이라는인상까지심어주면서연초부터경기회복기대감을‘주입’하고있다.


물론경기에대한심리가호전되면그부분이심리가아닌여타실적지표의상승으로이어질수있음은두말할필요가없다.
하지만그정도가과도하고아직손에잡히는것은없었기때문인지,이번달열린금융통화위원회에서박승한은총재는한발짝물러서는모습을보였다.


지난4월7일열린금융통화위원회에서박승한은총재는“경기심리지표들이모두개선되고있으나,생산과건설활동은상대적으로저조해경기회복세가예상했던것보다는일시주춤하는모습”이라며지난3월경기회복속도가예상보다빨라질수있다는태도를다소누그러뜨렸다.
그는또채권시장이우려했던한미금리역전에대해서도우려할수준은아니라고밝히는등연초대외금리역전에대해우려했던모습에서한발짝물러섰다.


지난주채권시장은이번달후반에나올산업활동동향이기대보다나쁠수있다면서부담스런금리수준에도불구하고강세를나타냈다.
물론주가와금리상승이란연초의대세인식이완전히물건너간것은아니다.
다만그누구도확신하지못하는불투명한상황에놓여있는것만은분명해보인다.


금융시장은기대감을먹고사는곳이다.
현재경기가나빠도미래에호전될수있다면주식시장은강세로,채권시장은약세로가는게일반적이다.
외환시장은국가간의거래라는성격이강해각국의경제변수들에대한기대를따라움직인다.
금융시장은실물경제에서파생된2차시장이지만,그특징은현실이아니라기대라는점에있고,누구도자신하지못하는데그묘미가있다.

최석원한화증권채권분석팀장의말을들어보자.“우리는불확실성의세기에살고있습니다.
올초에도그런생각을했는데,좋게보일때는모든게좋아보이고미래에도그것이지속될것으로봅니다.
똑같은상황들은반복되고있습니다.


이런상황은금융시장을가리지않는다.
증권시장의양대축이라고할주식시장의애널리스트들사이에서도지난주말이같은일들이벌어졌다.
15일발표된삼성전자1분기영업이익이2조1499억원으로많은사람들의예상치를밑돌면서종합지수는950선을아래로떨어졌다.


한때강세론을외치던사람들이반쯤백기를들고,약세론자가갑자기부각되는등채권금리나주가지수,혹은환율은그야말로누구도정확하게예상할수없다는말이가장정확한‘전망의언어’일뿐이다.
여기에투자자들을대신해줄사람은없는,냉정한시장인식만이자리를잡는다.


미국경제악화가능성,불확실성더해

미국시장의움직임도크게다르지않다.
미국채권시장에선우리의콜금리에해당하는연방기금금리가지속적으로오를가능성을대세로잡았고,일각에선기준금리를0.25%포인트가아닌0.50%포인트까지올릴수있다고관측하기도했다.


하지만최근들어미국경제의악화가능성이나오면서상황은조금씩달라졌다.
이에따라물가에대한우려등으로인해연방준비제도이사회의금리인상이다소완화될수있다는기대감이일어주말엔단기금리가급락하기도했다.
기업들의실적이악화되고경기둔화가능성마저강하게제기되고있기때문이다.
이런상황에서다우와나스닥,S&P500지수등주요주가지수들은지난주말올해들어최저수준까지하락했다.


최석원팀장은“미국이금리를올리는게내부적인소비과잉을억제하기위해서상당정도의경제적충격을감수하려는의사결정일수도있고,어느정도의금리인상은미국경제내수에대한그린스펀의부분적자신감의표출일수도있다”고밝혔다.


종합해보면,현재금융시장에선세계경제에대한우려가가시화되는모습도나타나고있다.
예컨대OECD경기선행지수의하락세나미국금리인상이부추길글로벌유동성약화등이결국기업실적악화로연결될수있다는걱정이사그러들지않는다.


국내경제역시경기회복에대한기대감이강하지만,수출증가율하락등으로상황을낙관할단계는아니라는지적또한끊이지않는다.
거시경제가금융시장의가장큰재료라는데는두말할필요도없다.
다만정책금리라는변수만보더라도워낙복잡한사안들이얽혀있어의사결정이힘든건어쩔수없는일이다.


김경식아이투신운용본부장은금리와관련해"한국은행이두려워하는일은미국이금리를올려금융통화위원회가할일이없어지는것이죠.경기회복을확신할수없어금리를올릴수도없는상황인데,미국이금리를올려세계경제가둔화되면역시금리를내릴수도없죠."라고지적했다.


우스갯소리처럼들리지만,금융시장을자신있게관측하기란힘든일이다.
문제는투자자는분명한판단을해야한다는사실.예컨대주가지수가1000포인트를찍을때나오는'이번엔다르다'는,그다지새로울것도없는주장을그냥웃어넘길지,과연주식시장의패러다임이바뀔수있을지에대해서투자자들은명확한판단을내려야한다.


적립형태의주식투자관행의정착으로수요기반이탄탄해지고추후연기금이주식투자비중을늘릴수밖에없으며조만간기업연금시장이도입된다는점등금융시장의패러다임을긍정적인변화에비중을둔다고보고큰그림의전략을구상할수도있을것이다.
반면세계경제악화가능성과,수출둔화가능성등을염두에둔다면보다보수적인전략을구상할수도있을것이다.
최근금융시장의복잡한움직임은결국금융시장본연의불확실성을다시한번확인시켜주는지모른다.
물론시장전망의본질에내재한원초적인우울증을딛고금융시장은내일이면아마도또다른상황을연출할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