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6:44 (수)
[책과삶]한국형 가치투자 전략
[책과삶]한국형 가치투자 전략
  • 김연기/<오마이뉴스>기자
  • 승인 2005.04.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식투자지혜,생활속에서낚다

역사상가장성공한투자자로평가받고있는워런버핏이평생가장많은애착을보인종목은‘코카콜라’였다.
그는이종목하나로수억달러를모아가치투자의대부로불렸다.


워런버핏은투자는생활에서나온다는말을늘입에달고다녔다.
주변사람들이“어떤종목을사야당신처럼돈을벌수있소?”라고물어오면그는한결같이이렇게답했다.
“당신이즐겨먹는음식,즐겨입는옷,즐겨부르는노래를보시오.그안에답이있소”

가치투자하면왠지모르게거창한의미를먼저떠올리지만실상은정반대다.
가치투자는실생활과밀접한관련이있다.
주변에서의작은실천에서부터가치투자는시작된다.
예컨대교사라면교육주,약사라면제약주,주부라면실생활관련주에서남들이보지못하는구석을찾는것,이것이바로가치투자의출발이다.


워런버핏의생각대로라면가치투자는한기업의주식을매매하는것이아니라그기업의제품을사는것과같다.
예컨대롯데칠성주식을사면콜라대신사이다를마시고농심주식을사면신라면만끓여먹는다.
그래야‘트레이더’가아닌그기업의진짜‘주인’이될수있기때문이다.


하지만우리에겐아직워런버핏이나피터린치같은이름난투자자를찾아보기힘들다.
주식투자인구가500만명에육박하고상장기업이이땅에처음선을보인지50년가까이지났지만존경받는투자자의출현은아직멀게만보인다.


우리주식시장이여전히이른바세력의힘에이끌려그안에서개인투자자가살아남기란여간어려운일이아니라고생각하는이라면이책을꼭한번읽어보기를권한다.


가치주발굴법22가지유형과사례로제시

<한국형가치투자전략>은우리시장에맞는가치주발굴법을22가지유형과사례를통해생생하게전달해준다.
투자를막시작하려는초보자들에게저자들이직접체험하고증명한가치투자의방법론을쉽고도설득력있게전달해준다.


그렇다고이책이새롭고도특별한방법을제시해주는것은아니다.
아니오히려주식회사의존재이유부터주식투자의고전적인의미까지‘주식투자라면원래이래야한다’는원론적인내용을담고있다.
저자가말하는가치투자역시새로탄생한개념이아니라주식투자의초보적의미에지나지않는다.
그럼에도이책이여느주식투자개념서들과달리참신하게와닿는것은그동안우리나라주식투자의풍토가얼마나왜곡됐는지를역설적으로보여주기때문이다.


저자인최준철,김민국은서울대투자연구회출신으로지난2003년8월한국형가치투자를표방하며VIP투자자문을설립했다.
재학시절자신들이추구하는가치투자를증명하기위해VIP(ValueInvestmentPioneer)펀드를만들어2년만에117%의수익률을올려화제를몰고오기도했다.


저자가말하는한국형가치투자는의외로간단했다.
△주식투자로떼돈을벌려하지말것△배당이많고시장독점력을갖춘기업을찾을것△시장에서제값을받지못하는종목을발굴할것△그리고위조건을갖춘회사의(주주로서)주인이될것.

물론위조건을전부갖췄다고해서모두가워런버핏처럼존경받는가치투자자가되는것은아니다.


저자는주식투자에서도끈기가필요하다고강조한다.
가치있는종목을가능한싼값에사기위해선참고기다릴줄알아야한다는것.국내개인투자자들이가치투자와멀어지는것도아직도주식을대박의수단으로생각하면서단기간에큰수익을거두기를바라고있기때문이라는것이저자의생각이다.


저저가말하는가치투자는이같은그릇된환상을깨는데서부터출발한다.
저자는주식을투기로여기는풍토를바꾸기위한첫걸음은바로가치투자에서출발한다고역설한다.


저자가추구하는가치투자의실천사례는어떤모습일까.예컨대△히트상품형기업롯데칠성:히트상품의대표선수‘2%부족할때’△브랜드형기업태평양:헤라와라네즈의브랜드파워△자연독점형기업농심:신라면과새우깡안먹어본사람?△일류제품형기업코메론:세계최고의줄자를위해△환골탈태형기업현대모비스:탱크,철도회사에서자동차부품회사로△재정의형기업오리온:미디어의새강자△자사주매입형기업퍼시스:한국주주정책의교과서.이런식이다.


가치투자는장기투자가핵심

가치투자는무엇보다장기투자가핵심이다.
적어도한번주식을사면1년이상보유한다는생각을가져야한다.
그래야만그만큼고르는데신중해지기때문이다.
전문가가아니더라도관심있는몇개종목만을깊이파고들면개인투자자들도주식시장에서이길수있다는것이저자들의생각이다.


물론언론에소개된한두줄짜리기업정보만을보고투자에나서는것은절대금물이다.
우리나라가존경받는투자자를배출하지못하는이유는투자를투기로보는풍토때문이라는것이저자의생각이다.
이와같은그릇된풍토는결국존경받는투자자의출현을방해하고개인투자자들의시야마저흐려놓는다.

저자는우리주식시장이아직도투기판이라고생각하는이들이있다면스스로에게다음과같은질문을던져보라고말한다.


“주식을사면서그기업의주인이된다는생각을깊이해보셨나요?혹시자기도작전세력과슬그머니한배를타이유없는랠리에동참하고싶지는않았는지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