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34 (금)
[스페셜리포트]금융 자본 광풍 속에서 SRI 꽃이 피었습니다
[스페셜리포트]금융 자본 광풍 속에서 SRI 꽃이 피었습니다
  • 이코노미21
  • 승인 2005.05.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론,월드컴등내로라하던대기업들이줄줄이회계부정이라는곪아터진상처를드러내던2000~2002년무렵,세계금융시장은한바탕소용돌이속에휩쓸려들어갔다.
겉으로드러난단기적재무성과만으로는더할나위없이매력적인투자대상이었던이들기업의주식은,어느새휴짓조각으로변해버렸고,이들기업에투자한투자자들은하루아침에알토란같은재산을날려야했다.
신뢰를잃어버린기업,신뢰를잃어버린시장엔새로운구원투수가필요했다.


기업의행태를변화시켜궁극적으로사회를변화시키자.여기엔금융부문이선두에나섰다.
사회책임투자(SRI)가그해답이었다.
자신이속한사회에대해좀더많은책임을지는기업,환경과인권,소비자와노동자를생각하는기업이야말로오래오래지속될수있는기업이고,그렇기에장기적으로돈을맡길만한기업이라는게SRI의뼈대를이루는믿음이다.
스스로깨어있는투자자로거듭나자는자성의울림이었던셈이다.


물론‘돈에도윤리가있다’는믿음은오래전부터있어왔다.
주로종교적전통을지닌사회운동에서그흔적을발견할수있다.
18세기퀘이커교도들은노예거래상으로부터자금을철수하기도했고,반전운동이한창이던1960년대미국에서는베트남전쟁관련기업에대학자금이흘러들지말아야한다는학생들의문제제기가잇따랐다.
1971년미국감리교신자들이설립한팍스월드펀드에이르러이런문제의식은좀더구체화됐다.
팍스월드펀드는군수산업,담배산업,도박산업등자신들의종교적신념에서벗어나는행동을하는기업에투자하기를거부했다.
이어80년대남아프리카공화국의인종차별정책(아파르헤이트)에반대하는펀드가만들어지면서SRI의정형은완성됐다.
이런움직임에자극받아80년대미국주요주정부는수백억달러의운용연기금을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철수하기도했다.
당시남아프리카공화국의인종차별적정부에협조한기업들은오늘날까지도소송에휘말려있는상태다.


SRI에동참하는금융자산갈수록불어

이런가운데SRI원칙을떠받드는금융자산규모는시간이갈수록눈덩이처럼불어났다.
2002년기준으로미국에선2조달러,유럽에선150억달러의자산이SRI에동참하고있는것으로집계된바있다.
다국적SRI운동단체인사회투자포럼(SocialInvestmentForum)의자료에따르면,펀드시장이가장발달한미국의경우현재전체펀드투자자금의8분의1,약12%정도가SRI관련펀드에투자되어있는상태다.


깨어있는투자에대한의지가이모든자금들을움직인유일한힘일까?아니다.
정작비밀은수익률에있다.
흔히펀드운용수익률과손실위험도는투자스타일,펀드매니저의역량,투자대상선정기준등구체적인변수에따라크게영향을받는다.
SRI란이가운데투자대상선정기준을정함에있어단기적재무성과뿐아니라다양한사회적기준을덧붙이는것이다.
중요한건이처럼다양한사회적기준을첨가한펀드의운용성과가오로지재무적기준에따르는펀드의운용성과를앞선다는데있다.
흔히SRI를얘기함에있어대표적인벤치마크지수로꼽히는다우존스지속가능성지수(DJSI)를모건스탠리세계주가지수(MSCIWorld)와견줘보면잘알수있다.
MSCIWorld가전세계대표적기업들을규모를기준으로편입한반면,DJSI는규모뿐아니라다양한사회적가치를감안해비중을조절한다음편입기업을선정한다.
93년12월을100이라놓고봤을때,MSCIWorld기준으로전세계주가는올4월말21%상승했다.
반면DJSI는올해4월말현재170이다.
다양한사회적가치에훨씬눈떠있는기업들의주가가같은기간동안훨씬더많이오른것이다.
바꿔말해SRI원칙을따른투자자들이같은기간동안거둔투자수익이49%포인트나더많았단얘기다.


21세기투자자운동으로자리매김할것인가

결국SRI는‘선한자가오래살아남는다’는가설을휘발성강한주식시장을무대로한실전투자를통해보여주는투자방식이다.
우리의삶이지속가능한방식으로재편되지않는한,기업들의행태가이런문제의식에눈뜨지않는한,우리가발딛고있는사회는오래도록살아남지못한다는게바로SRI의기본전제다.
금융자본의광풍으로부터시장그자체를지켜내는일,무분별한탐욕으로부터자본주의그자체를건강하게가꿔나가는일도예서멀지않다.
오래전‘선한돈’을먼저움직여사회를바꿔보겠노라던투자자의‘힘’은,이제그길만이궁극적으로는투자자스스로살아남는길이라는투자자의‘지혜’로소리없이바뀌고있다.
지역,계층등그간사회를갈라놓았던수많은장벽들이허물어지고투자자냐,아니냐라는새로운잣대가그자리를성큼꿰차는현실에서,SRI는21세기경제환경에걸맞는‘투자자운동’으로자리매김될수있을것인가?

***국내참고문헌
&lt;Economy21&gt;124~127호(2002년11월),138호(2003년3월),153·155호(2003년6월)<사회책임투자>(에이미도미니지음,구홍표·이주명옮김,필맥펴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